'-적' 없애야 말 된다

 체계적


 체계적인 이론 → 틀잡힌 이론 / 틀선 이론 / 짜임새있는 이론

 체계적 책읽기 → 틀잡힌 책읽기 / 차근차근 책읽기

 체계적인 평가 → 틀잡힌 평가 / 짜임새있는 평가

 체계적인 학습 → 짜임새있는 학습 / 틀잡힌 학습

 체계적 사고 → 짜임새있는 생각 / 단단한 생각 / 틀잡힌 생각 / 틀선 생각

 체계적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 차근차근 살펴서 얻은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 차곡차곡 갈무리했다 / 차근차근 갈무리했다


  ‘체계적(體系的)’은 “일정한 원리에 따라서 낱낱의 부분이 짜임새 있게 조직되어 통일된 전체를 이루는”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말뜻처럼 “짜임새 있게”로 손볼 만한데, ‘짜임새있다’를 한 낱말로 삼아 보아도 어울립니다. 또는 ‘틀잡다(틀잡히다)’를 새롭게 쓸 수 있고, ‘차근차근·차곡차곡·찬찬히·하나씩’으로 손보아도 됩니다. 2018.7.8.해.ㅅㄴㄹ



이원수 동화를 체계적으로 읽으면

→ 이원수 동화를 차근차근 읽으면

→ 이원수 동화를 가만히 읽으면

→ 이원수 동화를 하나둘 읽으면

→ 이원수 동화를 찬찬히 읽으면

《우리 동화 바로 읽기》(이재복, 소년한길, 1995) 255쪽


체계적인 운영이 될 수 있었다

→ 체계 있는 운영이 될 수 있었다

→ 짜임새 있는 운영이 될 수 있었다

→ 틀이 잡힌 운영이 될 수 있었다

→ 짜임새 있게 꾸릴 수 있었다

→ 틀을 잡아 꾸릴 수 있었다

《마이 브라더스 팜》(더그 존스/이진혁·박여라 옮김, 시금치, 2005) 35쪽


슈타이너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잘 배웠다는 게 아니라

→ 사상을 체계 있게 잘 배웠다

→ 어떤 사상을 짜임새 있게(탄탄하게) 잘 배웠다

→ 어떤 사상을 차근차근(하나씩) 잘 배웠다

《나는 아들에게서 세상을 배웠다》(기류 유미코/송태욱 옮김, 샨티, 2005) 32쪽


정치인을 체계적으로 제거했습니다

→ 정치인을 차근차근 죽였습니다

→ 정치인을 하나하나 죽였습니다

→ 정치인을 한 사람씩 죽였습니다

→ 정치인을 하나씩 죽였습니다

《보통 사람들을 위한 제국 가이드》(아룬다티 로이/정병선 옮김, 시울, 2005) 50쪽


한 단계씩 체계적으로 배우기 시작했다

→ 한 단계씩 차근차근 배우기로 했다

→ 하나씩 제대로 배우려 했다

→ 한 걸음씩 틀을 잡아서 배웠다

《문숙의 자연 치유》(문숙, 샨티, 2015) 65쪽


누군가가 체계적으로 훈련하며 운동하는 모습을 본 것은 처음이었다

→ 누군가 짜임새있게 훈련하며 운동하는 모습을 처음 보았다

→ 누군가 틀에 맞춰 훈련하며 운동하는 모습을 처음 보았다

→ 누군가 틀을 세워 훈련하며 운동하는 모습을 처음 보았다

→ 누군가 틀을 잡고 훈련하며 운동하는 모습을 처음 보았다

→ 누군가 차근차근 훈련하며 운동하는 모습을 처음 보았다

《아직 끝이 아니다》(김연경, 가연, 2017) 2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