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마실 . 마을책집 이야기


우리말꽃 (2024.3.16.)

― 부산 〈카프카의 밤〉



  부산 동광동에서 연산동까지는 12킬로미터 즈음입니다. 두바퀴를 달리면 30분일 텐데, 87번 버스를 타니 한 시간 길입니다. 우리말로는 ‘고갯길’이고, 일본말로는 ‘산복도로’인데, 고갯길을 굽이굽이 지나면서 마을빛을 새삼스레 느낍니다. 예전에 부산까지 두바퀴를 끌고 찾아갔을 적에 이 언덕배기를 넘었구나 하고도 생각하고, 두 아이를 이끌고 부산마실을 하며 거닐던 골목을 살펴봅니다.


  둘레에서 늘 묻습니다. “아니, 누리책집에서 사면 집까지 바로 갖다 주고, 더 쌀 텐데, 왜 품을 들이고 힘들게 책집까지 사서 온돈을 다 치르시오?” 저는 시골에서 사니 누리책집에서 사는 책도 있습니다만, 이웃고을로 마실을 갈 적에는 기쁘게 굽이굽이 골목골목 돌면서 천천히 바람을 쐬는 하루를 받아들이는 책숲마실을 합니다. 누리책집에서 사는 책이란, 줄거리만 읽는 길입니다. 다리품을 들여서 온돈을 들이는 책집마실이란, 책을 읽고 짓고 나누는 마음이 어떤 마을에서 어떤 꿈으로 피어나는 어떤 사랑인지를 느끼는 길입니다.


  오늘 14시부터 〈카프카의 밤〉에서 이야기꽃이 있기에 일찌감치 찾아갑니다. 일찍 찾아가야 책집을 돌아보면서 ‘밤에 읽고, 이튿날 고흥 돌아가는 버스에서 읽을 책’을 장만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오늘은 좀 느슨히 여시는 듯해요. 그래서 〈카프카의 밤〉하고 가까운 헌책집 〈글밭〉으로 가서 느긋이 책빛을 누립니다. 이러고서 〈카프카의 밤〉으로 돌아옵니다.


  말 한 마디는 늘 노래입니다. 노래인 말자락을 누리면서 스스로 환합니다. 하늘에서는 해가 웃고, 땅에서는 내가 웃습니다. 온하루를 너랑 내가 새롭게 하나인 우리를 이루는 살림으로 퍼지면서 따뜻합니다. 잇고 익고 읽고 있으니 품습니다.


  부산 이웃님하고 둘러앉아서 함께 ‘5분 만에 노래짓기(시창작)’를 즐기고, ‘책’이라는 낱말을 우리말로 어떻게 풀어낼 만한지 들려줍니다. ‘채·채다·채우다·챙기다’를 비롯해 ‘차리다·차다·참·참하다·착하다’에다가 ‘ㄱ·가다·감·곰·검’이 어우러진 숨결로 ‘책’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한자로 ‘冊’을 보아도 되고, 우리 나름대로 ‘채’하고 얽힌 수수께끼를 찾을 만합니다.


  오늘 새벽은 동광동 까마귀떼가 노래로 깨워 주었습니다. 새벽에 몇 줄을 쓰고서, 87번 버스를 타며 책집으로 가는 길에 매듭을 지은 노래가 있습니다. ‘바다·밤·밭·바람’이 어떤 말밑으로 만나는지를 풀어내면서 책집을 기리는 글자락을 여미어 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책집마실을 하면서 찍은 빛꽃을 종이로 뽑아서 드렸고, 요새는 이 책집이 이 살림터에서 어떤 숲빛인지 노래로 써서 건넵니다.


ㅅㄴㄹ


《라면 먹고 갈래요》(하마탱, 인디페이퍼, 2022.7.15.)

《점심 시집》(프랭크 오하라/송혜리 옮김, 미행, 2023.5.25.)

#LunchPoems #FrankOHara

《공무원으로 살아남기》(김수연, 이비락, 2023.12.12.)

《꽃가람 2》(김윤숙·곽민서 엮음, 현대문화, 2024.2.8.)

《야성의 부름》(잭 런던/박성식 옮김, 다빈치, 2023.11.11.)

《우리말꽃》(최종규, 곳간, 2024.1.31.)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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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책빛 / 숲노래 책읽기

책하루, 책과 사귀다 199 의료대란



  시골에 가뭄이 들어 마늘이 타더라도 서울에서는 모르쇠입니다. 알 턱이 없고 느끼지 않습니다. 시골에 장마가 들어 나락이 녹거나 흐물거리거나 곰팡이가 피어도 서울에서는 불구경입니다. 알 일조차 없습니다. 서울이 밤낮으로 번쩍번쩍 밝자면, 옆에 있는 인천을 비롯해서 온나라 시골에서 번쩍터(발전소)를 끝없이 돌리고, 빛줄(송전선)을 길다랗게 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어느새 서로 모르고 잊고 등돌리면서 쳇바퀴로 하루를 보내는 얼거리입니다. ‘장애인 이동권’을 외치는 모임은 서울 한복판에서 목소리를 낼 뿐, 시골 할매가 엉금엉금 기며 ‘턱 높은 시골버스를 겨우 오르내리’는 삶을 들여다본 적이 없습니다. 스무 해 남짓 돌봄터(병원)에 얼씬조차 않지만 돌봄낛(건강보험료)을 꼬박꼬박 내는 사람이 꽤 많습니다. ‘의료대란’이라는 허울은 돌봄일꾼(의사)이 스스로 콧대를 높이고, 둘레나 나라에서도 이들을 우러르는 진구렁으로 치닫습니다. 곰곰이 보면 “서울사람이 서울에 있는 돌봄터에 가는 일” 못잖게 “서울 바깥에서 서울 돌봄터로 먼마실 가는 일”이 잦을 수 있습니다. 전남 고흥 할매할배는 택시삯 60만 원을 들여 ‘서울 돌봄터 마실’을 합니다. 시늉뿐인 마을살림(지방자치)이니, 그들이 콧대를 높일 뿐입니다.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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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책빛 / 숲노래 책읽기

책하루, 책과 사귀다 198 보기



  아이로 자라는 동안에는 ‘아이 눈’으로 보되 ‘둘레 어른 눈’하고 ‘또래 아이 눈’을 나란히 생각했습니다. 차츰 크며 어른이라는 이름을 들을 무렵부터는 ‘어른 눈’으로 보되 ‘둘레 아이 눈’하고 ‘또래 어른 눈’을 함께 살폈어요. 바야흐로 아이를 낳아 ‘어버이’란 이름을 새로 들을 즈음부터 ‘아이 눈·어른 눈·어버이 눈’이라는 세 눈을 품는 하루로 나아가고, 삶터를 인천에서 전남 고흥으로 옮기며 ‘시골 눈·숲 눈’이라는 결을 가다듬습니다. 우리는 저마다 자리가 있어요. ‘높고낮은’ 자리가 아닌 ‘무엇을 하며 어떻게 하고 왜 하며 누구랑 하고 언제 하느냐’는 자리로 본다면, 그야말로 우리는 “우리 자리에 서는 눈으로 볼” 적에 무엇이든 스스로 느끼고 알아차려서 받아들이고 익혀 가꾸는 숨결로 빛나리라 생각합니다. 아이라면 아이답게 살며 눈빛을 반짝이면 넉넉합니다. 어른이라면 어른답게 살림하며 삶빛을 일구면 아름다워요. 어른이 할 몫은 ‘봄(보기·보다)’이라고 느낍니다. 지켜보고 살펴보고 돌아보고(돌보고) 마주보고 알아보고 찾아보고 즐겨볼 줄 아는 마음이기에 넉넉해요. 낱말책은 “아이(뒷사람)가 물려받아 읽을 책을 어른(오늘사람)이 사랑으로 여미는 살림을 말로 그린 꾸러미”입니다.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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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우리말


 '-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의 양식 糧食


 정신의 양식이 부족하다 → 밑밥이 허술하다 / 마음이 얕다

 마을 주민의 양식이 풍족하여 → 마을사람은 먹을거리가 넉넉하여

 내 마음의 양식을 고취시킬 → 내 마음빛을 북돋울


  ‘양식(糧食)’은 “1.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사람의 먹을거리 ≒ 식량(食糧) 2. 지식이나 물질, 사상 따위의 원천이 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의 + 양식’ 같은 얼거리라면 ‘-의’를 털고서 ‘낟·낟알’이나 ‘먹다·먹는것·먹을거리·먹을것’으로 고쳐씁니다. ‘밥·열매·주전부리’나 ‘잡다·잡아먹다·집어먹다’로 고쳐써도 되고요. ㅅㄴㄹ



무엇을 읽든 간에 모두 성장의 양식이 된다

→ 무엇을 읽든 모두 마음밥이다

→ 무엇을 읽든 모두 살림빛이다

→ 무엇을 읽든 모두 밑밥이다

→ 무엇을 읽든 모두 북돋아 준다

《대학인,그들은 대학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가와이 에이지로/이은미 옮김, 유원, 2003) 23쪽


내가 자라면 모든 이들의 양식이 되어야지

→ 나는 자라서 모두한테 밥이 되어야지

→ 나는 모두한테 법이 되어야지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류시화 엮음, 오래된미래, 2005) 26쪽


저는 그것을 인생의 큰 양식으로 삼고 있습니다

→ 저는 이를 삶에서 큰 마음밥으로 삼습니다

→ 저는 이를 삶에서 큰 밑거름으로 삼습니다

→ 저는 이를 삶을 이루는 큰 바탕으로 삼습니다

《강상중과 함께 읽는 나쓰메 소세키》(강상중/김수희 옮김,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2016) 8쪽


반드시 인생의 양식이 될 거예요

→ 반드시 살림밥이 됩니다

《가면 여고생 하나코 1》(오다 료/김진수 옮김, 대원씨아이, 2019) 12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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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우리말


 '-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에의


 자유에의 선언 → 나래 외침 / 날개 밝힘

 기존 질서를 전복하는 미래에의 향수 → 굴레를 엎는 앞길을 그린다

 과거에의 집착보다 미래의 희망으로 살고 있다 → 어제에 매이기보다 모레를 바라보며 산다


  ‘-에 + -의’는 일본말씨입니다. ‘-에의’를 통째로 덜어냅니다. 때로는 뒷말과 묶어 “-를 하다”나 ‘-하다’ 꼴로 손질합니다. “도시에의 동경”이라면 뒷말과 묶을 적에 ‘서울사랑·서울바라기’로 손질할 수 있어요. “삶에의 의지”는 ‘삶뜻’이나 “살려는 뜻”이나 “살려는 마음”으로 손질하고요. ㅅㄴㄹ



테오에의 편지 한 귀절이다

→ 테오 글월 한 자락이다

→ 테오한테 쓴 글자락이다

→ 테오한테 쓴 글발이다

《반 고흐》(이일, 열화당, 1975) 30쪽


자식 기르는 것을 안전한 농사로 생각한 예전 사람들의 생각도 딱하지만, 노후의 불안을 금전에의 악착 같은 집착으로 메꾸려는 것도 민망하다 못해 측은하다

→ 근심없는 논밭짓기마냥 아이를 돌본 예전 사람도 딱하지만, 늘그막이 걱정스러워 돈에 악착같이 매달려 메꾸려는 짓도 창피하다 못해 불쌍하다

→ 걱정없는 논밭짓기처럼 아이를 돌본 예전 사람도 딱하지만, 나중을 걱정하며 돈을 악착같이 붙들려고 메꾸려는 짓도 창피하다 못해 딱하다

《혼자 부르는 합창》(박완서, 진문출판사, 1977) 117쪽


만년에 차츰 사회주의에의 관심을 보였음

→ 늘그막에 차츰 두레길을 눈여겨보았음

→ 늙어서 차츰 두레나라에 마음을 두었음

→ 끝삶에 차츰 아울꽃에 눈을 떴음

→ 끝자락에 차츰 한누리를 알아감

《그렇지만 어쩔 수 없지 않은가》(크로드 아브리느/한덕치 옮김, 한샘출판사, 1980) 21쪽


일본 잠수함의 어뢰 공격을 받아 안전 도피에의 꿈이 깨져 버렸다

→ 일본 무자맥배가 물밑벼락을 쏘아 잘 벗어나려는 꿈이 깨져버렸다

→ 일본 물밑배가 물밑살을 쏴 안 다치고 떠나려는 꿈이 깨져버렸다

《보도사진의 이론과 실제》(이명동, 해뜸, 1988) 104쪽


인간에게 있어서 모방에의 즐거움이 늘상 제한된 것인데 반해

→ 사람은 즐겁게 따라하는 길이 늘 가로막히지만

→ 우리는 즐겁게 흉내를 내다가도 으레 막히지만

《자유인을 위한 책읽기》(모티머 아들러/최영호 옮김, 청하, 1988) 머리말


어떻게든 여기를 떠나서 살고 싶다는 도시에의 동경, 바로 그것이었다

→ 어떻게든 여기를 떠나서 살고 싶다는 서울사랑이다

→ 어떻게든 여기를 떠나서 살고 싶다는 서울바라기이다

→ 어떻게든 여기를 떠나서 살고 싶다는 서울노래이다

《처음처럼》(편집부, 내일을여는책) 5호(1998.1∼2) 151쪽


베아트릭스의 마음에서 마음으로 메아리치고 있던 것, 그것은 자연에의 동경과 공포였다

→ 베아트릭스는 숲을 그리면서도 두려웠다

→ 베아트릭스를 숲을 바라면서도 무서웠다

《토토로의 숲을 찾다》(요코가와 세쯔코/전홍규 옮김, 이후, 2000) 46쪽


한때 그가 꾸었을 지금도 꾸고 있을지 모르는 예술가에의 꿈을 생각해 본다

→ 한때 그가 꾸었을 아직도 꿀는지 모르는 꽃바치가 되려던 길을 생각해 본다

→ 한때 또는 아직도 꿀는지 모르는 빛잡이가 되고픈 길을 생각해 본다

《따뜻한 뿌리》(서숙, 녹색평론사, 2003) 20쪽


회한의 눈물과 삶에의 의지

→ 미어진 눈물과 살려는 마음

→ 구슬픈 눈물과 살려는 뜻

→ 쓰린 눈물과 살고픈 생각

《시대를 울린 여자, 최옥란 평전》(김용출, seoul post, 2003) 16쪽


나는 완벽한 소설에의 꿈보다 완벽한 편지에의 꿈을 가지고 있다

→ 나는 글꽃을 잘 쓰기보다 글월을 잘 쓰고 싶다

→ 나는 이야기보다 글월을 잘 쓰고 싶다

《발바닥 내 발바닥》(김곰치, 녹색평론사, 2005) 262쪽


좋은 시에의 초대!

→ 아름노래로 모심!

→ 사랑노래로 간다!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류시화 엮음, 오래된미래, 2005) 책날개


그날 그 자유에의 유혹

→ 그날 그 날개로 끌림

→ 그날 그렇게 끌린 나래

《황색예수》(김정환, 문학과지성사, 2018) 7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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