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측 증인]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책 보내는 날짜 : 11월 29일
- 리뷰 마감 날짜 : 12월 18일
- 받으시는 분들 : 소설 신간평가단

소소유키, galaxian, 악센트, June*, hermes91, 내숭구단, 집오리, 백호, 꿈꾸는하마, 말없는수다쟁이,
레드미르, mulroo, littlefinger, ilovebooks, yez, 헤르메스, 시뮬, 교고쿠도, 환유, paper-x-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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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 책의 트릭에 속을 수 밖에 없는 이유
    from Simple life, High thinking! 2011-12-02 12:26 
    **트릭에 대한 암시가 있어요.아직 책을 읽지 않으신 분은 이 글을 조심하세요!**유명 미스터리 소설 작가들의 극찬도 극찬이었지만 입소문만으로 10만부가 넘게 팔린(총 20만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1960년대 쓰여진 추리소설이란 소개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런 기회가 아니었더라도 저는 이 책을 읽었을 겁니다. 너무 궁금하고 기대가 되는 책이었거든요. 그간 이 책에 대한 서평이 무수히 올라왔지만 보지 않고 묵묵히 견뎠습니다. 혹시나 네타를 당할까봐 겁
  2. 추리소설을 대하는 독자의 자세.
    from 내숭구단님의 서재 2011-12-04 22:29 
    추리소설을 읽다보면 두 가지로 진행되는 분위기를 자주 파악하게 된다. 범인이 누군지 밝혀놓고 시작하는 이야기와, 반대로 아무것도 드러내지 않고 점점 사건을 해결해가고 범위를 좁혀가면서 마지막에 그 범인의 실체를 드러내어주는 이야기가 있다.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더라도 결론은 나온다. 범인도 밝혀진다. 그리고 독자인 우리는 즐거움을 느끼면 된다. 또한 추리소설을 읽고 싶어 하는 독자들은 추리 소설을 읽을 때 흔히 스포일러라고 말하는 것들을 피해가고 싶은 순
  3. 속지 않으려고 꽤나 주의 깊게 읽었건만 결국 작가의 속임수에 깜빡 속고야 말았다
    from 레드미르님의 서재 2011-12-09 16:01 
    1900 년대 초반 영국의 유명 추리소설 작가들이 창립했다는 ‘영국 탐정소설 작가 클럽(The Detection Club)’은 가입자에게 추리소설의 원칙들을 문답 형식으로 서약하도록 했다고 한다. 규칙은 깨지기 위해 있다고 했던가. 클럽 멤버였던 추리소설의 여왕 “애거서 크리스티”가 <애크로이드 살인 사건>에서 클럽의 규칙을 깨버리는 일대 파격을 선보여 수 십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불공정성(Unfair)한" 추리소설의 대표로 꼽히고 있다.
  4. `반전`에 목숨 건 스릴러! `고이즈미 기미코`의 <변호 측 증인_弁護側の證人>!
    from “별에 가고 싶어요...” 2011-12-09 20:40 
    1963년에 첫 출간되었다가 무려 반세기만인 지난 2009년에 복간되면서 입소문만으로 20만부를 판매하며 일본 추리소설계에 크나큰 소동을 불러 일으켰다는 '고이즈미 기미코'의 <변호 측 증인>!아무도 예상치 못했던 변호 측 증인의 등장과 독자를 기만한 대반전의 충격으로 인해 일본 추리소설계의 거장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는 작품이기도 하다.일단 줄거리를 짧게 요약해 보자면, 캬바레 '클럽 레노'의 전속 스트립 댄서 '미미 로이'는 야시마 산업의
  5. 아직 이 책을 읽지 않은 자에게
    from 꿈꾸다. 꿈꾸어지다. 2011-12-13 21:11 
    추리 소설의 서평을 쓰는 일이란 언제나 고되다. 모든 추리 소설의 가장 재미있는 부분은 모든 수수께끼가 풀리고 독자가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닫는 바로 그 순간이건만, 그 순간을 설명하는 대신 묘사해야 하는 것이 아직 그 책을 읽지 않은 미지의 독자에 대한 예의이겠기 때문이다. 특히 이 소설, <변호 측 증인>처럼 단순하고 짤막한 서사로 오로지 모든 것이 풀리는 그 순간만을 향해 곧게 달려가는 소설과 같은 경우는 더욱더 그러하다
  6. 삶, 행복을 지키려는 그 여자, 미미로이.
    from 영화속주인공처럼 2011-12-15 21:33 
      신기하게 나에게 일본소설은 유난히 잘읽히는 책이다. 너무 쉽게 잃혀서 사실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책장을 넘기곤 해서 일본소설엔 그다지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즐겨 읽지도 못한다. 그런데 이번달 선정도서로 다시 일본소설이 와서 저번달에 이어 한권의 일본소설을 더 읽게 된 것이다. 때문에 [변호 측 증인]이라는 이 책이 그렇게 인가가 많은 소설인지도 몰랐고, 추천페이퍼에 나는 다른 책을 추천했기 때문에 전혀 내용을 알지 못하
  7. 고이즈미 기미코 [변호 측 증인]┃서술트릭의 묘미, 아니 이 작품이 1963년 작이라니?!
    from 꿈꾸는하마의 세상 2011-12-16 23:40 
    변호 측 증인글쓴이 고이즈미 기미코옮긴이 권영주검은숲     그래, 이런 느낌이다. 무언가 스물스물 올라오고는 속았지라며 놀리더라도 통쾌하게 웃어넘길 수 있는 것, 이것이다 싶었다.속아넘어가지 말아야지라며 여러번 다짐을하다가 이번에도 넘어가버렸다. <변호 측 증인>, 가냘픈 몸을 가진 여자가 쓰러져있고, 팔에는 뱀이 그녀의 몸을 타고 올라간다. 세 치 혀를 날름거리는 뱀, 누가 그녀를 위험하게 만드는 것일까. 혀를
  8. [변호 측 증인] 독자에게 직구를 날리는 미스터리, 반전의 진수를 보여주다.
    from 환유님의 서재 2011-12-18 02:29 
    [전설의 걸작을 만나다]일본소설도, 추리소설도 즐겨 찾지 않는 편이었는데, 요즘 제대로 맛을 들였다고 해야 하나. 적절한 타이밍에 내가 만난 책은 나오키 상 수상작가인 미치오 슈스케가 "그 누구와도 공유하고 싶지 않은 전설의 걸작" 이라 과찬했던 고이즈미 기미코 작가의 <변호측 증인>이라는 책이다. 이 책을 두고는 '환상의 걸작', '전설의 명작' 등 화려한 수식어들이 제대로 붙어 있다. 무려 1963년에 첫 출간된
  9. 신데렐라의 추락 그리고 대반전
    from sweeter than day before 2011-12-18 13:31 
    최근에 출간된 실비아 페데리치의 <캘리번과 마녀>라는 책의 서평을 읽었다. 이 책에서 현대 자본주의는 철저하게 계서화된 남성우월주의를 바탕으로 여성의 노동력을 착취한다는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는 비평을 접할 수가 있었다. 여성이 직장에서 남성과 같은 일을 하면서 보수가 남성의 1/3 밖에 되지 않는다는 어느 보고서가 있었다. 자본주의를 굴리기 위한 노동력의 재생산과 보육이라는 중요한 축을 구성하고 있으면서도 여성에 대한 착취와 억압 구조는 여전
  10. 그렇고 그런, 그러나 그렇지 않은
    from 이야기는 이야기 2011-12-18 13:37 
     변호측 증인 / 고이즈미 기미코 / 검은숲 (2011) 그렇고 '변호측 증인'은 전형적인 신데렐라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이야기입니다. 가난하고 보잘것 없는 밤무대 댄서가 재벌가의 외동아들이라는 백마 탄 왕자님을 만나 사랑에 빠져 행복하게 잘 산다. 어떻습니까? 상투적이다 못해 식상하기 까지 하지 않습니까? 이미 수많은 소설, 영화에서 지겹도록 반복되었던 설정이며 심지어 우리나라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는 아직도
  11. 증인으로 호출되는 것은 오히려 나...
    from 헤르메스님의 서재 2011-12-18 19:40 
       오셨습니까?  길은 찾기 쉬우셨나요? 풀벌레 소리 하나 들리지 않는 이 적막한 밤엔 그저 나를 완전히 잊을 정도로 몰입할 수 있는 미스터리 소설 만큼 또 어울리는 것도 없을 것 같아서 하나 소개나 해 드리려고 오십사 청을 드렸습니다. 네, 테이블에 얌전히 놓여있는 바로 그 책입니다. 들어서 한 번 봐 보시죠...    맞습니다. 고이즈미 기미코...  
  12. 범인은 누구인가!
    from 사랑해~ 사랑해~ 사랑해! 2011-12-18 20:40 
    * 이 서평은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직 <<변호 측 증인>>을 읽기 전인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뭐랄까. 참 세월의 무게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 소설이다. 게다가 등장인물들의 이름만 아니라면 국적도 잘 구별되지 않는다. 그만큼 세련된 소설이라고 할까. 언제 어느 때에 읽어도 최근 소설이라고 믿을 만한 그런 소설이다. 하지만 책을 끝까지 읽고나니 이젠 그렇게 새삼스러울 것도 없는 트릭에 약간의 실망감을 감출 수가 없
  13. <변호 측 증인>에 대한 독자 측 판결 하나
    from 우울과 몽상의 좀비 시스템 2011-12-18 22:07 
     이 감상문은 강한 스포일러입니다. 이 감상문을 먼저 읽고, 나중에 책을 읽으시면 독서의 재미가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변호 측 증인>에 대한 독자 측 판결 하나   판결 : 유죄!!이유 : 유쾌한 사기극피고 : 이 책의 저자 고이즈미 기미코 (이 추리소설의 진짜 범인은 바로 작가 기미코이다!) 고이즈미 기미코의 <변호 측 증인>을 읽었다. 두 가지 상반
  14. 미래에도 여전히 신선할 고전 추리 소설
    from 아프리카의 끝 2011-12-18 23:30 
    잘 쓴 추리소설을 읽고 나면 항상 그 작품에 대해 말하는 것이 조심스럽다. 행여나 내가 이후에 그 작품을 읽을 사람의 감상에 어떤 영향을 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너무도 실망스럽고 맘에 들지 않는 작품이라면 작품의 반전까지 까발려 철저하게 씹어 먹어도 죄책감이 들지 않지만 잘 쓴 소설은 그렇지 않다. 고이즈미 기미코의 ‘변호 측 증인’이라는 작품에 대해 말하기가 망설여 지는 것은 그 때문이다.첫인상은 그리 좋지 않았다. 번역의 문제인진 몰라도 자꾸 맘에
  15. <변호 측 증인>: 작가가 그려놓은 밑그림에, 색을 입히고 해석한 것은 나 자신이었다
    from 교고쿠도님의 서재 2011-12-22 04:56 
    일본 추리소설을 읽는 것은 내게 유일한 인생의 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다른 장르의 책들도 즐겨 읽긴 하지만, 순문학이나 인문,사회과학쪽의 두껍고 무거운 책을 읽을 때보다는 훨씬 더 릴랙스한 마음이 된다. 과연 이 미스테리의 전말은 무엇일지 스스로 추리해나가는 과정도 흥미롭고, 전혀 생각지도 못한 반전이나 트릭 등을 만나면 작가한테 한 방 먹은 기분이 들지만 너무 쉽게 결말이 예측되는 것보다는 당연히 한 방
  16. <변호측 증인> 정신차리고 읽을 것!
    from 물루네 책방 2011-12-26 21:22 
      정신차리고 읽을 것!   추리소설을 읽다보면 다 읽고 나서 들인 돈이 아까운 경우가 있는데, 고전으로 불리는 책들은 취향에 따라 좋고 싫고가 갈리긴 해도 형편없는 작품은 없었다.  <변호측 증인>을 펼치면 책의 첫 머리에  (아래와 같은) 도표가 보인다. 왜 출판사는 책을 출간할 때 이런 표를 붙였을까? 읽단 읽기 시작했기 때문에 책장을 넘기는 손이 빨라졌다. 그러나 이내 늘어지는 손놀
  17. 눈 앞의 덫에 덜컥 걸려들 수 밖에 없는 소설 「변호측 증인」
    from 소소한 마음 한스푼♣ 2011-12-31 01:02 
          추리소설을 좋아하거나 즐기지는 않지만, 읽기 시작하면 온몸의 촉각을 곤두세우게 돼요. 추리소설의 묘미는 바로 진범찾기. 모든 사람을 범인의 범주에 두고 책을 읽기 시작합니다. 사실, 저 굉장히 잘 속거든요. 치밀하게 책을 읽지 못하는 건지, 아니면 작가가 놓은 덫에 스스럼없이 걸려드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ㅡ어쩌면 둘 다 겠죠?ㅡ 한번이라도 범인을 알아차렸으면 좋겠어요. 하하-이번 책에서는 범인을 알
  18. 눈 앞의 덫에 덜컥 걸려들 수 밖에 없는 소설 「변호측 증인」
    from 소소한 마음 한스푼♣ 2011-12-31 01:10 
          추리소설을 좋아하거나 즐기지는 않지만, 읽기 시작하면 온몸의 촉각을 곤두세우게 돼요. 추리소설의 묘미는 바로 진범찾기. 모든 사람을 범인의 범주에 두고 책을 읽기 시작합니다. 사실, 저 굉장히 잘 속거든요. 치밀하게 책을 읽지 못하는 건지, 아니면 작가가 놓은 덫에 스스럼없이 걸려드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ㅡ어쩌면 둘 다 겠죠?ㅡ 한번이라도 범인을 알아차렸으면 좋겠어요. 하하-이번 책에서는 범인을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