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하나는 얼마나 클까요? - 측정 0학년 수학
롤프 마일러 지음, 최인숙 옮김 / 이음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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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숙제 중 하나는,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수학을 익히게 할 수 있을까가 아닐까 싶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을 포기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그 어려움은 마치 부모의 탓 같기도 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인지 어렸을 때부터 수학학원에 보내는 부모들도 있고 학습지나 홈스쿨로 공부시키는 부모들도 있다. 엄마가 아이에게 가르친다 해도 계단을 올라가며 하나, 둘, 셋...세는 정도가 아닐까. 


언제부터인가 수학동화가 생겨났다. 책을 통해 수학의 원리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집에서 엄마와 함께,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집집마다 수학동화 전집을 들여놓게 된 것 같다. 그렇지만 좋은 수학동화를 찾는 것도 쉽지 않다. 이름만 수학동화인 경우도 있고 엄마가 읽어도 뭘 말하고 싶은지 알 수 없는 동화도 본 것 같다. 


아직 이해력이 떨어지는 유아들을 위한 수학동화는 더욱 중요하다. 처음 만나는 수학 원리이기 때문이다. "0학년 수학" 시리즈는 말 그대로 초등 입학 전에 만나는 유아들을 위한 수학동화이다. "미국 수학교육 협회 추천 도서"인 만큼 수학의 원리를 아주 쉽게 이야기로 풀어놓고 있다. 


옛날, 어느 나라에 왕과 왕비가 살았다. 왕비의 생일에 맞춰 왕은 왕비에게 아주 좋은 선물을 하고 싶었다. 아직 침대가 발명되기 전, 왕은 왕비에게 침대를 선물하기로 하고 대장 목수에게 부탁을 한다. 대장 목수는 조수 목수에게 부탁하는데, 조수 목수는 얼마나 크게 만들어야 하는지 묻는다. 




왕은 고민하다 자신의 "큰 발"로 누워있는 왕비 주변을 조심스레 걸어서 너비는 발 3개 크기이고, 길이는 발 6개 크기여야 한다고 말한다. 




조수는 왕비의 침대를 잘 만들어낼 수 있을까? 


그림을 보면 조수의 키가 많이 작은 걸 알 수 있다. 그러니 왕의 "큰 발"로 잰 침대의 치수는 조수의 "작은 발"로 잰 치수와 다를 수밖에 없다. 


이야기를 읽다 보면 무언가를 잴 때에는, 같은 기준으로 측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주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우리 집에는 둘째보다 나이 차이 많이 나는 언니가 있기 때문에 둘째는 아주 자연스럽게 "자"를 가지고 놀았다. 언니가 쓰던 플라스틱 자부터 아빠가 쓰는 줄자까지 갖고 놀면서 유난히 큰 자기 머리 둘레도 재고 배 둘레도 재고, 아빠 배 둘레도 재보고... 자라는 것이 무언가의 수치를 잰다는 사실은 알았지만 같은 기준이어야 한다는 사실은 엄마도, 아이도 생각해본 적이 없었던지라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 기본 원리부터 알면 잊을 수가 없다. 응용도 된다. 아주 좋은 수학동화를 만난 기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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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시대, 라 벨르 에뽀끄 1 - 만화로 떠나는 벨에포크 시대 세계 근대사 여행 아름다운 시대, 라 벨르 에뽀끄 1
신일용 지음 / 밥북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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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벨르 에뽀끄"라니, 생전 처음 듣는 말이다. 그런데 그 발음이 참 예쁘다. 제목이 주는 느낌 때문인지 표지도 참 예쁘다. 그런데 부제가 "만화로 떠나는 벨에뽀끄 시대 세계 근대사 여행"이란다. 근대사라니, 내가 아는 근대사는 그다지 예쁘지 않은데 말이다. 근대사를 따로 라 벨르 에뽀끄라고 부르던가? 나름 세계사 공부를 조금 했지만 역시나 내가 아직 가 닿지 못한 부분이 많은가 보다. 


"라 벨르 에뽀끄"를 직역하면 "아름다운 시대"라고 한다. 말 자체에서 느껴지는 느낌 그대로다. 이 시기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있는 시기라는데 역시나 난 금시초문이다. 


"콕 집어 말하면 프랑스와 프러시아의 전쟁이 끝난 1871년부터 세계 제 1차 대전이 발발한 1914년 사이의 약 40여년에 걸친 기간이다."...15p


그렇다면 라 벨르 에뽀끄 시대는 유럽 국가들이 산업혁명을 딛고 부자가 된 유럽 국가들이 다른 나라를 식민지화 하며 자기네들 잇속을 마음껏 챙기던 때라는 얘기가 된다. 그러니 그 나라에 사는 일부 부르조아, 귀족 등은 그야말로 아름다운 시대였지 않았을까. 이 책은 그런 아름다운 시대를 보낸 사람들 뒤에 어떤 그림자와 사건들이 존재하는지를 보여준다. 


처음, 책을 펴곤 만화체에 조금 익숙해져야 했다. 선명하지 않은 그림체와 생각보다 많은 줄글들은 조금 당황스러웠지만 차근차근 읽다보면 이 그림체는 무척 사실적이면서도 아름답다. 무엇보다 작가의 설명이 머릿속에 쏙쏙 박힌다는 점이다. 마치 그 시대를 들여다보는 것처럼 다양한 방면에서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설명한다.




보통 역사를 공부할 때에는 정치를 따라갈 수밖에 없다. 가장 중요한 사건이고 그 정치가 결국 역사를 이끌어나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대로 역사를 이해하려면 수직과 수평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라 벨르 에뽀끄>가 그랬다. 정치를 따라가다가도 주요 인물의 삶을 보여주거나 당시 유명한 인물들을 소개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좋았던 건 주요 세력이었던 유럽의 이야기에서 그치지 않고 그 아래 신음하던 아프리카, 아시아 특히 우리나라 이야기도 중간중간 알려주기 때문이다. 


<라 벨르 에뽀끄>는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권에서는 이 시대의 주요 인물인 나폴레옹 3세에서부터 시작하여 비스마르크로 이어지며 프랑스와 프러시아의 전쟁을 설명하고 뒤이어 끔찍했던 빠리 꼬뮌으로 이어진다. 그렇게 프랑스 이야기가 일단락 되면 6번째 이야기는 일본의 제국주의로 넘어간다. 


2권이 무척 기대된다. 이 책은 3권까지 읽어야 완성될 것 같다. 지금까지 공부로만 했던 세계사 공부의 빈 곳을 채워주는 느낌이었다. 정치에서만 그치지 않고 경제, 문화, 예술과 갖가지 일화까지 더해지니 정말 꽉~찬 느낌이다. 이렇게 또 한 걸음 나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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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밥 자작 감행 - 밥도 술도 혼자가 최고!
쇼지 사다오 지음, 정영희 옮김 / 시공사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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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처음 끌린 건 "혼밥 자작"이라는 단어 때문에, 조금 더 솔직하게 고백해 보자면 "자작"이라는 단어 때문이었다. 난 가끔 자작을 한다. 이미 한 잔을 끝낸 뒤에 퇴근한 남편은 왜 나 빼고 마시느냐고, 타박을 하기도 하지만 너무 늦게 퇴근해서 더 피곤하게 할 생각도 없고 딱 마시고 싶은 순간 마셔야 기분이 좋은데 꾹~ 참고 있다가 그 기분이 사라지면 어쩌란 말이냐는 거지~. 하지만 난 주부이고 어린 딸도 있고...해서 밖에서 자작을 해본 적은 없다. 평등을 주장해 보고 싶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여자가 혼자 술집에서 자작을 한다는 건... 참 보기에 좋지 않아 보이니까 언젠가 한 번은 해볼 수 있을까 싶기는 하다. 어쨌든, 먹는 거 좋아하고 술 마시는 걸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혼밥 자작 감행>은 완벽한 책이다, 라고 생각했다. 뭐 막상 펼쳐 보니 생각했던 것과는 조금 달랐지만 말이다. 


<혼밥 자작 감행>은 "밥도 술도 혼자가 최고!"라는 소제목을 달고 있다. 그러니 이 책은 작가 쇼지 사다오가 평소 혼밥과 자작을 즐기고 그 즐기는 가운데 노하우가 쌓이고 그 노하우를 자기 마음대로 밝힌 책이다. 그야말로 "자기 마음대로"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스타일이나 먹는 방법은 모두 다를텐데 작가는 아주 확신을 가지고 자신만의 스타일이 최고라고 한다. 


책은 고독, 모험, 탐구, 번민, 쾌락, 향수편으로 나뉜다. 각 메뉴에 따라 술의 종류에 따라 어느 식당, 술집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소개한다. 원래 만화가여서 그런지 중간중간 나오는 그림들이 참 예술이다. 마치 실제 눈 앞에 있는 듯, 모락모락 김이 나는 것 같은 느낌까지 전달된다. 그러니 읽으면서 얼마나 배가 고파지는지 모른다. 


사실 일본 요리들과 안주, 술 이야기가 가득해서, 맛볼 수도 없고 시도해 볼 수도 없어서 조금 안타까운 면이 없지 않았다. 일본과 한국이 이렇게 공유되는 음식이 없었나...싶기도 하고. 


자, 중요한 건 혼밥할 때, 자작할 때의 느낌이다. 어떤 음식과 술을 마시느냐가 아니라. 그때의 분위기를 홀로 천천히 즐긴다는 것! 주부로서 혼밥은 사실 "대강"이다. 혼자있을 때 열심히 나를 위해서 차려먹는 스타일이 아니라서다. 그러니 어쩌면 나는 평생 혼밥의 즐거움을 느낄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자작의 즐거움은 좀 안다. 좋아하는 사람과, 편안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좋지만 적막한 밤, 선택된 안주 한두 개 놓고 즐기는 술은 정말 행복하게 한다. 그런 느낌을 공유할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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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아주 큰 침대 I LOVE 그림책
분미 라디탄 지음, 톰 나이트 그림,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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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집엔 늦둥이가 한 명 있죠. 오랫동안 외동만 키워야지 하다가 뒤늦게 생긴 이 아이는 마치 그 늦은 세월만큼 자신의 사랑을 독차지 하려는 듯, 매일 매일 엄마만 찾습니다. 큰아이를 키울 때 홀로자기를 성공시켜서 당연히 둘째도 될 줄 알았습니다.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큰아이에게 적용시켰던 그대로 둘째도 홀로 잘 수 있도록 아주 오랜 시간 공을 들였죠~. 이런!! 둘째는 어림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우리 부부가 쩔쩔매며 어느 순간 정신을 차려보니 아빠가 아이가 자던 위치-안방 침대 아래쪽 매트-로 내려가 있고 아이는 안방 큰 침대 제 옆에서 쿨쿨~ 잘도 자고 있더군요. 그 이후 쭉~~~ 6살이 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불쌍한 아빠는 허리를 두들기며 매트 있던 자리에 소파형 작은 침대를 들여놓았죠. 


<아주아주 큰 침대> 소개 글을 보았을 때, "우와~~ 우리 집이랑 똑같네~!" 생각했어요. 그리고 뭔가 우리 아이에게 교훈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답니다. 




이 그림책은 아이의 말로 시작합니다. 

아빠에게 "우리, 아주아주 큰 침대 얘기 좀 할까요."라고 말을 걸면서 말이죠. 누구도 상처받길 원하지 않는다며 아빠는 꽤 훌륭한 아빠다~ 하면서요. 그런데 아빠와 자신이 같은 고민에 빠져 있다는 사실을 일깨우죠. 그런 바로 "엄마가 누구 것인가!" 하는 문제에요. 


그리고 슬며시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죠. 아빠에게도 엄마가 있으니 밤에 잘 때, 아빠는 아빠의 엄마에게 가라~ 엄마는 내가 갖겠다~ 하면서요.

정말 깜찍하죠? 

그 외에도 참 다양한 근거를 들이대며 자신이 혼자 잘 수 없음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해결책을 제시하죠.




하하하.... 어쩌면 우리집과 이렇게 상황이 똑같은지요~... 처음 이 책 소개글 보고 도움을 받을 거라는 저의 생각은 어림도 없는 것이었습니다. 


책을 읽은 우리 둘째는, 중간부터 이미 의기양양한 표정을 짓더군요. ㅠㅠ 다 읽고 나서는 이럴 줄 알고 자신이 먼저 하고 있던 거라나요~. 엄마는 당연히 자신만의 것이고 그러니  비켜줄 생각이 없다면서요. ㅎㅎ 책을 통해 바꿔보려던 저의 생각이 실패로 끝났네요.^^; 뭐, 천년만년 엄마 곁에 있겠어요? 이제는 반포기 상태로 있는 그대로 맘껏 사랑해줘야지~ 생각한답니다. 제게서 독립할 때가 되면 또 섭섭하겠죠? 그때 그런 감정이 들지 않게 지금 사랑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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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공부 태도가 바뀌는 하루 한 줄 인문학 - 자기주도 학습력을 높이는 동기부여 문장 100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2
김종원 지음 / 청림Life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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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로서 아이가 정말 공부를 못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특히 그 아이의 재능이 다른 데서 그다지 두각을 나타내거나 발견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면 공부밖에 답이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니 아이가 조금 더 열심히 해주기를 바란다. 그런데 아이는 아이대로 공부 말고 자신의 세계를 넓혀가는 데(엄마가 볼 때에는 아무 쓸모 없는 짓처럼 보이더라도) 정신이 팔려 공부는 뒷전이다. 그럼 이제 부모에게 남은 과제는 어떻게 해야 아이가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할까...이다. 


아이들은 왜 공부를 그렇게 죽도록 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부모가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그저 꼰대가 잘난 척하는 소리로밖에 들리지 않거나 잔소리일 뿐이다. 너의 삶이 편해지기 위해서라거나 너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라고 해봤자 그들에겐 아직 먼 이야기일 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자기 주도 학습이 중요하다. 스스로 공부하는 이유를 찾고,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공부하는 즐거움을 가지게 하는 것 말이다. 그런데 과연 그런 아이들이 몇이나 될까. 


<아이의 공부 태도가 바뀌는 하루 한 줄 인문학>은 인문 교육 전문가인 김종원 작가가 현장에서 많은 부모들을 만나며 들은 고민, "스스로 공부를 안 해요.", "공부 욕심이 없어요" 등을 듣고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주기 위해 쓴 책이다. 책은 크게 6부로 1부에서는 아이들이 공부의 가치를 알 수 있도록, 2부에서는 스스로 원칙을 세우고 공부할 수 있도록 3부에서는 일상에서 줄 수 있는 자극들, 4부에서는 아이의 두뇌를 자극하기 위한 질문들을 소개하고 5부에서는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6부에서는 창조와 주관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나는 두 아이를 키우며 특히 큰 아이에게 공부하라는 말을 해본 적이 없다. 아주 어릴 적부터 아이에게는 그저 책을 읽으라고만 했다. 아이에게 시키기만 하고 독서를 안하는 부모는 아니었다. 아이보다 내가 더 많은 독서를 해왔으니. 아이가 아주 어릴 적부터 한 공간에서 함께 책 읽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꿈꿔왔고 실제로 같은 책을 읽고 서로 다른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시간도 존재했다. 나의 이상과 조금씩 달라진 건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는 6학년 2학기부터였던 것 같다. 학원에 다니느라 책 읽을 시간도 줄어들고 그 전에 부모와 대화할 시간이 줄어드니 자연스레 독서는 두번째가 되었다. 그럼에도 지금도 가끔 책 읽으라는 잔소리는 한다. 그런데 문제는 지금의 교육 과정에서 내가 세웠던 그 가치관이, 어쩌면 이 책 속의 가치관이 정말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하는 거다.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입시 상담을 다녀와서 느꼈던 건... "독서는 중요하지만 다 필요없고 성적이 우선!"이라는 말이었다. 물론 대학이 아이의 인생 전체를 놓고 봤을 때 제일 중요한 건 아닐 거다. 하지만 진짜 그렇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냐면, 그건 또 아니다. 


솔직히 이 책 속 내용은 다 큰 아이들에겐 그다지 소용이 없을 거란 생각이 든다. 그보다 더 어린 아이들에게 진짜 공부할 시간이 도래하기 전 기본 소양과 인성을 키워야 할 시간에 아이와 함께 필사하며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치관을 세울 때 함께 하면 좋겠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러기 위해서 어마무시한 체력과 정신력이 필요한 부모에게 본인 먼저 사랑하고 다독이는 것이 먼저다. 느긋하게 스스로를 돌아보고 먼저 필사하며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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