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측 증인]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변호 측 증인
고이즈미 기미코 지음, 권영주 옮김 / 검은숲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 쓴 추리소설을 읽고 나면 항상 그 작품에 대해 말하는 것이 조심스럽다. 행여나 내가 이후에 그 작품을 읽을 사람의 감상에 어떤 영향을 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너무도 실망스럽고 맘에 들지 않는 작품이라면 작품의 반전까지 까발려 철저하게 씹어 먹어도 죄책감이 들지 않지만 잘 쓴 소설은 그렇지 않다. 고이즈미 기미코의 ‘변호 측 증인’이라는 작품에 대해 말하기가 망설여 지는 것은 그 때문이다.


첫인상은 그리 좋지 않았다. 번역의 문제인진 몰라도 자꾸 맘에 들지 않는 문장들이 눈에 띄어 거슬렸다. 게다가 왠지 종이가 아까울 정도로 여백을 많이 둔 편집도 별로였다. 눈이 피로하지 않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어서 좋았지만 책의 두께를 늘려 책 값을 올리려는 꼼수 같기도 해 씁쓸했다. 하지만 첫인상이 어쨌든 간에 소설을 다 읽고 난 심정은 벅차다. 이런 신선한 충격을 안겨준 소설은 정말로 오랜만이라는 생각이 든다.


추리소설은 상당히 계산적인 장르이다. 작가가 유도한 트릭에 독자가 걸려들지 않으면 추리소설은 자칫 쓰레기로 전락할 위험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대부분의 추리 소설은 마지막에 다다르기까지의 과정이 조금은 지루하기 때문이다. 등장인물은 많고, 정황을 묘사는 정도의 서술들이 이어지는데 독자가 범인을 잡아내겠다며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상 흥미를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소설도 마찬가지로, 범인이 범인으로 몰리게 된 과정이 소설 전체에 걸쳐 서술된다. 등장인물은 상당히 많지만 각자의 개성이 뛰어나지 못해 파악이 어렵기도 했다. 게다가 잠깐 얼굴만 비치고 나타나지 않다가 가끔 이름이 다시 등장하기도 해 혼란스럽기도 했다. 그럼에도 이 소설이 뛰어나다고 할 수밖에 없는 건 작가가 치열하게 계산한 트릭이 대부분의 독자에게 먹혀들 것이기 때문이다.


혹시라도 스포일러를 해 버릴까봐 긴 말은 하지 못하겠다. 단순히 범인 찾기식 추리나, 트릭을 찾아내는 추리에 싫증을 느낀 독자라면 이런 소설을 읽어보는 것도 신선한 경험일 수 있겠다. 이런 작가가 1960년대의 작가라니. 일본의 문학계도 참 축복받았구나 싶은 부러움이 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