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측 증인]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변호 측 증인
고이즈미 기미코 지음, 권영주 옮김 / 검은숲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기하게 나에게 일본소설은 유난히 잘읽히는 책이다. 너무 쉽게 잃혀서 사실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책장을 넘기곤 해서 일본소설엔 그다지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즐겨 읽지도 못한다. 그런데 이번달 선정도서로 다시 일본소설이 와서 저번달에 이어 한권의 일본소설을 더 읽게 된 것이다. 때문에 [변호 측 증인]이라는 이 책이 그렇게 인가가 많은 소설인지도 몰랐고, 추천페이퍼에 나는 다른 책을 추천했기 때문에 전혀 내용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책을 접하게 되었으니 추리소설을 접하기에는 최적의 조건에서 책을 접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인지 나는 책의 처음부터 모든 것이 어그러지 상태에서 잘못 책을 읽었다.

 

사실 책의 서장(序章)을 읽으면서 난 교도소에서 사형을 앞두고 있는 사람이 남편 스기히코라고 생각했다. 그를 사랑하는 그녀의 아내 미미로이가 유력한 증인을 찾아내어 사형을 앞두고 있는 남편을 구해내는 책인가보다 하며 책읽기를 시작한 것이다. 그랬기에 증인이 나타나고 마지막 법정의 모습이 그려진 장에서 나는 깜짝 놀라고야 말았다. 뭐야 이거. 나만 그렇게 생각하고 본건가. 아님 다른 사람들도 나처럼 생각하고 본건가. 작가가 의도한거야. 아님 내가 집중해서 책을 보지 않은거야. 생각이 많아지는 깜짝 놀란 부분이었다.

 

미미로이. 그녀는 생각보다 참 괜찮은 여자라는 생각이 든다. 비록 어쩔수없는 상황에 떠밀려 클럽 '레노'의 스트립 댄서로 일을 하는 인물이었지만 그녀는 결코 그런 곳에서 병든 여인처럼 보이지는 않게 그려진다. 가족들에게서 외면당하더라도 돈이 많은 집으로 시집가 돈만 펑펑쓰면서 살기를 바라지 않고, 어떻게든 가족의 일원이 되어서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길 바란다. 그리고 부잣집으로 시집간 마나님으로 살기를 원하지 않고, 집에서 풀을 뽑으면서 정원을 관리하고 앞으로는 무엇으든 해서 먹고 살겠다고 생활력을 불태우기도 하는 배울만한 여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출신이 스트립 댄서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경멸하는 것을 이해하고, 출신과는 상관없이 자신이 그런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을 하는 모습도, 망나니 도련님을 한 가정의 번듯한 가장으로 바꾸려고 성의를 다하는 모습도 모두 나에게 호감을 주는 모습들이었다. 그런 그녀의 진심을 다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녀에게 살인자라는 누명을 씌어버린 그녀의 남편을 포함한 모든 시댁식구들의 비안간적인 태도가 참 화가 나고 서글프다.

 

미미로이의 모든 점이 다 칭찬받을만한 행동이 아니었던 건 인정한다. 그녀는 사실 아버지가 누구인지 모르는 아이를 임신했었다. 그때 마침 부잣집 도련님인 스기히코가 그녀가 좋다고 구애를 했고, 아이에게 아버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왕이면 안정적이고 여유로운 아버지이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 미미로이는 구애에 넘어간 척하며 그와 결혼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때부터 그녀는 그 가족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스키히코 가족의 입장에서 보면 용서받을 수 없는 죄를 지었는지도 모른다. 미미로이는 사실 그녀와 그녀의 아이를 위해서 그들을 우롱한것이나 마찬가지이고, 결혼한 후의 그런 노력도 사실은 그녀 스스로를 위한 행동이었던 것이지 전혀 가족을 위했던 것이 아닌 이기적인 행동이었다고 해석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렇지만 어찌 그것을 비난할 수 있었을까. 모성이란 것이 원래 그런 것인데.

 

 

"우리를 갈라놓은 것은 우리 둘 이외의 사람을 덮친 죽음이었다. 그런 게 우리를 갈라놓는 일은 결코 있을 수 없을 터였다. 적어도 목사의 물음에 순종적인 기계처럼 대답했던 그때, 우리는 그런 것은 생각지도 못했다."

                                                                                      - 서장 P.19 미미로이의 독백 중

 

 

그래도 난 스기히코와 결혼하여 죽음이 그들을 갈라놓을 때까지 행복하게 살고자 했던 미미로이의 마음만은 진실했을거라 굳게 믿는다. 그렇기 때문에 남편의 살인을 덮기 위해 자신이 그 흔적을 없애려고 노력했고, 남편에 대한 믿음을 굳건히 하려고 노력했다. 그렇다면 나는 미미로이가 설사 자기 자신과 아이를 위해서 였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스기히코와 죽기 전까지 한평생을 행복하게 함께하고자했던 마음만은 믿음이 간다. 자신을 위해서라면 처음부터 본 그대로 얘기하고 자신은 용의선상에서 벗어날 수 있었겠지만 남편을 지키기위해서 그렇지 않았으며, 자신이 감옥에서 옥살이를 하고, 사형집행까지 받은 것이다. 그렇지만 남편의 진실을 알고난 후, 가족을 위해서가 아닌 자신을 위해 돌아선 미미로이의 모습은 결연했을 것이다.

 

그렇게 다시 자신의 자리였던 클럽 '레노'로 돌아간 미미로이. 그녀가 마지막까지 행복했는지는 알수 없겠지만 그녀의 삶, 그것만큼은 지킨 것이 되었다. 삶이 있어야 행복도 있는것이고, 불행도 있는 것이라면 그나마 그녀는 삶을 지키면서 행복할 수 있는 전제조건을 만들어놨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미미로이는 그래도 나름의 행복을 찾았을 것 같다.

 

깜빡 속아서 시작한 소설은 다 읽고나니 참 재미있는 소설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읽으면서는 크게 재미를 느낀다든지, 뭔가 흥미를 확 끌만한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내가 생각했던 것들이 정답이 아니었다는 것을 안 순간 이 소설이 왜 인기를 끌었는지 이해하게 됐다. 추리소설의 재미라면 함께 사건을 탐구해보는 것인데 난 함께 살펴보려하지않고 보이는 것만 그대로 보며 읽었던 것 같다. 그래서 조금 아쉽다. 미미로이는 결혼하면서 야시마 나미코라는 새로운 이름을 받았지만 그녀에게 난 그 이름을 붙여주고 싶지 않다. 그녀는 다시 미미로이로 되돌아갔고, 그녀는 미미로이로서 새로운 삶을 행복하게 살아야하기 때문이다.

 

다시 시작하는 그녀, 미미로이의 삶이 행복하기를 함께 응원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