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철학을 사랑하는 놀라운 지성입니다

 

 

 

 

 

 

융의 예전 환자이자 시인이며 후에 심리치료사가 된 토니 볼프는 『기억 꿈 사상』에서 언급되지 않은 융의 “기댈 곳”이었다. 융은 1911년 프로이트에게 그녀를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새로운 발견 … 종교와 철학을 사랑하는 놀라운 지성입니다.

 

융보다 열세 살 연하인 토니 볼프는 그에게 먼저 다가가 개인적인 친분을 쌓았고 동양의 영성을 알려주었다. 융의 직관이 지성의 끈에서 자유로워지도록 도왔고 그가 이성을 잃을 때 그를 일상으로 되돌려 놓았다. 토니 볼프는 융의 여성성과 그가 아직 발견하지 못한 자아의 투영이었으며 그가 위기에 빠져 있을 때 교량적인 역할로 힘이 되어주었다.

 

 


그녀는 나를 사랑하지 않고 나의 운명에 무심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그녀는 분명히 나를 사랑했다. 그것은 아주 용감한 일이었다. 나는 그녀의 그런 행동을 영원히 기억해야
하며 그녀에게 평생 감사해야 한다.

 

엠마 융은 만년에 다음과 같이 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는 항상 토니에게 감사해야 한다. 그녀는 가장 결정적인 시기에 내 남편을 위해 나 또는 누구도 할 수 없는 일을 해주었다.

 

융과 토니 볼프의 개인적인 친분과 업무관계는 40년간 융의 결혼생활과 평행선을 달렸다. 그 관계는 공개적이었으며 처음에는 두 여성 모두 이로 인해 고통을 겪었지만 결국 그들은 적절한 삶의 방식을 찾을 수 있었다. 후에 엠마는 친구에게 다음과 같이 고백했다.

 

 

보다시피 그가 나에게서 무언가를 가져가서 토니에게 준 일은 절대 없었어. 오히려 그가 그녀에게 더 많은 것을 줄수록 나에게도 많이 줄 수 있었던 것 같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