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과 프로이트 두 사람 중 답장을 재촉하는 쪽은 프로이트였다

 

 

 

 

 

 

 

 

융과 프로이트 두 사람 중 답장을 재촉하는 쪽은 프로이트였는데, 그는 기다리던 편지가 오지 않으면 초조함을 나타내는 전보를 종종 보냈다. 1909년에 융은 답장이 늦은 이유를 “엄청난 스트레스”로 돌리며 그의 환자였던 사비나 슈필라인과 관련한 문
제 등 여러 고민을 털어놓았다.

 

 


저를 엉망으로 만드는 콤플렉스는 인내의 한계를 넘게 하는 최악의 시련입니다. 몇 년 전 무한의 노력을 기울여 매우 힘겨운 신경증을 치료한 여성 환자는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굴욕적인 방법으로 저의 신뢰와 선의를 해쳤습니다. 그녀는 아이를 갖는 기쁨을 제가 거부했다는 이유만으로 비열한 스캔들을 일으켰습니다. 저는 그녀를 늘 신사적으로 대했지만 지나치게 민감할지도 모르는 저의 양심의 기준에서 보면 제 자신이 깨끗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제 의도는 항상 순수했기 때문에 마음이 매우 아픕니다. 하지만 교수님도 아시다시피 악마는 가장 좋은 것으로도 추악한 것을 만들어냅니다. 그동안 저는 자기분석을 해왔지만 지금까지 일부다처제적인 요소들에 대해 완전히 부적절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결혼의 지혜에 대해 말도 못할 정도로 많이 배웠습니다. 저는 이제 어디서 어떻게 하면 그 악마를 짓밟을 수 있을지 알게 되었습니다. 고통스러우면서도 매우 유익한 그런 깨달음은 저의 내면을 지독하게 휘저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 앞으로 제 삶에서 가장 큰 강점이 될 도덕적 가치를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아내의 관계는 확신과 깊이에서 놀라운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처음 몇 년 동안 두 사람은 그 문제 여성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고 “자신의 채울 수 없는 소망을 이루기 위해 아이를 갖는 것이 가장 큰 바람인”, “히스테리가 있는 환자”라고 부르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것은 환자가 의사에게 감정을 투사하는 전형적인 전이transference현상으로 이 경우에는 의사도 잘 표출하지 않던 그의 정신적 측면을 내비쳤다는 점에서 환자에 대한 전이가 의사에게도 잠복된 형태로 일어났다. 전이는 다루기 어려운 정신의학적 상호작용이다. 이 두 가지 문제는 치료가 끝날 때까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으며 융과 슈필라인의 유대감은 아슬아슬한 채로 몇 년간 지속되었다.

 

의도하지 않았던 바퀴가 굴러가기 시작한다는 것을 깨닫고 저는 마침내 그녀에게 결별을 고했습니다. 물론 안타깝게도 그녀는 철저하게 나를 유혹할 계획을 짜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이제 복수를 꾀하고 있습니다.

 

 

그 소문을 듣기도 하고 슈필라인에게 직접 편지도 받은 프로이트는 인생의 선배로서 융에게 조언을 했다.

 

친구에게,
고통스럽겠지만 그런 경험은 필요하기도 하고 피할 수도 없는 일이네. 그런 경험 없이는 인생도, 우리가 무엇을 대하고 있는 것인지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지. 나는 이런 일을 심각하게 겪어본 적은 없지만 몇 번이나 그럴 위기가 있었고 겨우 그 위기를 빠져나올 수 있었다네. 당시 암울한 상황이 내 연구를 짓누르고 있었고 나는 자네보다 열 살 더 많을 때 정신분석에 입문했기에 그와 비슷한 경험을 무사히 피할 수 있었다네. 하지만 상처가 지속되지는 않을 걸세. 그런 경험은 우리에게 필요한 두꺼운 얼굴가죽이 생기게 해주고 항상 문제가 되는“ 역전이countertransference”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네. 그런 여성들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정신적 수단을 이용하여 우리를 유혹하려고 하는 건 자연의 매우 경이로운 일들 가운데 하나라네. 그들이 목적을 달성하든, 그 반대의 일이 벌어지든 그와 관련된 생각들은 놀랍게 변화한다네.
프로이트로부터

 

슈필라인은 그 이후에도 프로이트에게 편지를 보냈고 프로이트는 융에게 부성애를 담아 조언을 해주었다. “소모적인 반응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게.” 상황이 최악에 이르고 나서 며칠 후 융은 프로이트에게 모든 것을 털어놓았다.

 

슈필라인과 관련하여 말씀드릴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저는 사물을 너무 어두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 그저께 그녀가 제 집에 와서 매우 정중하게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 그녀는 가장 훌륭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이를 극복했고 지금까지 재발하지 않았습니다 … 저는 무기력한 후회에 빠진 것은 아니지만 저의 예전 환자에게 희망을 심어주는 데 크게 일조했기 때문에 제가 저지른 죄에 대해 탄식할 수밖에 없습니다 … 저는 이론적으로 말한다고 생각하며 그녀와 아이 문제를 논의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에로스 신이 틈을 노리게 된 것입니다. 저는 그런 결과를 예측하지 못한 채 환자가 모든 소망과 희망을 간직하도록 한 것이지요. 상황이 더욱 심각해져서 이 관계가 계속 유지된다면 성관계로 발전할 수밖에 없음을 깨달은 저는 도덕적으로 떳떳하지 못한 방법으로 자신을 방어했습니다. 저는 환자의 성적 농간에 희생양이 되었다는 망상에 사로잡혀 그녀의 어머니에게 나는 당신 딸의 성적 욕구를 충족해줄 사람이 아니라 그녀의 의사일 뿐이며, 그녀는 나를 자유롭게 해주어야 한다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 환자가 바로 전까지도 제 친구였고 나의 신뢰를 받고 있다는 만족감을 느끼고 있었다는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제 행동이 나빴다고 아버지와 같은 교수님께 고백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