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 융은 그의 영혼에게 묻는다

 

 

 

 

 

 

카를 융은 “나의 길은 당신의 길이 아니며” “자신의 모습으로 사는 것이 자신의 임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길을 헤쳐 나간다. 환상은 일정한 형태가 반복되고 진화하면서 더욱 깊어진다. 집단적인 인간 역사의 공포와 긍정적인 면이 그의 앞에 펼쳐진다. 영혼은 그에게 그 모든 것을 받아들이라고 주장한다. “나는 과거에 존재했으며 앞으로 존재할 것들을 느낀다.” 그는 엄청난 임무가 앞에 놓인 것을 보고 처음에는 깜짝 놀란다. “미래가 나로부터 자라난다. 나는 그것을 창조하지 않지만 창조한다.”
검은 뱀이 나타나 몸을 틀면서 허물을 벗고 흰 뱀이 되어 십자가에 매달린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환상이 펼쳐진다. “새로운 시대에 고대를 낳는 것이 창조다”라고 그가 쓴다. “우리는 그것(마법)이 필요하다 … 우리가 잉태할 수 없는 것을 잉태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내면의 도움을 찾아 융은 꿈에서 열쇠를 네 개 들고 나타난 날개가 있는 “스승”이며 후에 원형적인 마법사가 되는 필레몬에게 “훈련”을 받는다. 융은 그에게서 개인을 넘어선 객관적 현실을 배운다. 그는  인간의 영혼 안에서 싸우는 힘들을 진정한 의미로 결합하기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는 위험을 무릅쓴다. 합일은 “관대한 영원의 생명, 신성한 생명”의 교착상태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의 내면은 개인적인 “생명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라는 것을 지도한다. 이 이야기는 “그 기준은 네 자신과 더불어서 존재한다. 그것이 길이다”라는 말로 끝난다. 자아성찰의 시기는 그가 “그림자”의 내면상태로 고통스러운 자기비판을 하며 시작된다. “만약 내가 야수인 너를 길들인다면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야수를 길들일 기회를 주는 것이다.” 융은 영혼의 응원을 받고 “흔들리지 않고 창조”를 하지만 초췌한 내면의 남성상은 그에게 “너는 인류의 목적을 위해 피를 흘려야 한다”고 말한다. 1차 세계대전이 무참하게 지속되는 가운데 융은 그의 영혼에게 묻는다. “내가 얼마나 깊은 곳까지 가야 하는가?” 그러자 영혼은 “네 자신과 현재를 넘어 영원히”라고 대답한다.
거의 일 년 동안 심연의 목소리는 말을 하지 않는다. 융은 “새로운 책” 초안을 집필한다. 그러자 필레몬의 목소리가 다시 들려온다. “너의 의지는 네 것이 아니다. 너는 전체의 의지이다 … 더 가까이 다가가, 신의 무덤으로 들어가라. 네가 작업할 장소는 납골당이다.” 죽은 자가 그의 내면의 상에 나타나자 영혼이 그에게 “죽은 자가 너의 속죄의 기도를 요구한다”고 말한다. 융은 마지못해 요구를 받아들인다. 영혼은 “이 세상의 잣대”가 “융의 헌신을 원하므로” 융의 두려움을 희생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왜 나입니까?”라고 융이 항의한다. “나는 그럴 수도 없고 그러고 싶지도 않습니다.” “너는 숨겨진 채로 있으면 안 되는 단어를 갖고 있다”라고 영혼이 말한다. 융이 “선과 미의 존재”라고 느껴 왔던 필레몬이 이번에는 사제복을 입고 나타나 인간의 역할이 포함된 일종의 영지주의적 창조물인 “죽은 자를 위한 일곱 가지 설교”를 한다. 분명하지 않고 무한하며 영원한 “무無이면서 모든 것인” 플레로마Pleroma[영지주의자들이 주장하는 God of gods] 안의 여러 다른 차원에서 창조가 일어난다. 선과 악, 같음과 다름 등 대극의 쌍들은 플레로마 안에서는 서로 균형을 이루고 아무것도 지니고 있지 않지만 창조된 존재에서는 별개로 보인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존재로서의 “자신만의 본질”을 찾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다.
“창조되고 창조되지 않은” 모든 것이 플레로마 그 자체, 존재의 전체성이다. 플레로마로부터 처음으로 현현한 존재상태는 인류가 잊은 신 아브락사스Abraxas[머리는 수탉, 몸은 인간, 다리는 뱀의 형상을 한 영지주의자들의 신]이다. 아브락사스의 존재상태는 “결과”로, “개연성이 없는 개연성이며 비현실적인 현실”의 역설을 드러낸다. 그것은 “힘, 지속성, 변화”를 함께 의미한다. 그다음 차원인 “신의 창조”에서 현현하는 신은 더욱 한정적인 성격을 지닌다. 신은 본질적으로 “실질적인 충만”함이며 그의 대극인 사탄은 본질적으로 “실질적인 공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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