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과 현기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두통에 대한 행법
1. 눈을 감고 꿇어앉아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쉰다. 코로 숨을 크게 들이쉰 뒤 오른손으로 코를 쥐고 콧구멍을 막는다. 코를 쥔 채로 눈동자만 왼쪽으로 가져갔다가 오른쪽으로 가져간다. 이때 시야가 흐려지고 눈물이 나올 만큼 세차게 움직이도록 한다. 눈동자를 좌우로 가져가는 시간은 숨을 멈추고 있는 시간의 절반씩이다. 숨이 차면 코에서 손을 떼고 입으로 크게 숨을 내쉰다.
두통에는 여러 원인이 있다. 그 중 청진에서 오는 두통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변비나 축농증이 원인이다. 그리고 여성은 생리불순 등의 부인병으로 오는 경우가 많다. 청진이나 생리불순으로 생긴 어혈이 온 몸을 돌다가 머리에 오면 뇌를 둘러싼 혈관을 방해하기 때문에 두통이 생긴다. 변비의 경우 뱃속에 있는 변의 독이 온 몸을 돌게 되고, 축농증 역시 중증일 경우 코에만 고름이 괴는 것이 아니라 눈 안쪽이나 이마에까지 퍼져 머리를 아프게 한다. 당장 두통을 멈추게 하려면 이 행법을 하라.
현기증에 대한 행법
1. 쓰러진 사람의 두 눈에 손바닥을 대고 오른쪽으로 18회 돌려준다. 배꼽에 손바닥을 대고 오른쪽으로 18회 돌려준다.
현기증으로 쓰러진 사람의 눈을 열어보면 눈동자가 반드시 왼쪽으로 빙글빙글 돌고 있다. 이때는 좌회전을 하고 있는 눈동자를 반대로 우회전해주면 된다. 만에 하나 눈동자가 오른쪽으로 돌고 있다면 좌회전해주어야 한다. 이런 방법으로 낫지 않으면 배꼽에 손바닥을 대고 돌아가고 있는 눈동자의 반대방향으로 18회 돌려준다. 천천히 해주는 것이 요령이다. 현기증은 곧 낫지만 15-20분쯤 그냥 조용히 쉬게 해주어야 한다.
현기증은 과식 등으로 위가 약해졌을 때에도 일어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