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배 행법
1. 반듯하게 누워서 두 무릎을 세운다. 옷을 젖히고 배를 드러낸다.
2. 양손을 충분히 마찰한 후 따뜻해진 양손바닥으로 배 전체를 20-30회 시계방향으로 가볍게 문지른다. 소화를 위해서라면, 식사가 끝난 후 오른손 왼손으로 각각 100번씩 비빈다.
3. 배 전체를 가로세로 3등분한 것처럼 하여 양손의 손가락을 모아서 아래에서 위로 천천히 차례차례 눌러나간다. 누를 때에는 입으로 숨을 내쉬고 손을 뗄 때에는 조용히 코로 숨을 들이쉰다. 배를 눌렀을 때 단단하게 느껴지는 곳이 있으면 숙변이 괴어있는 곳이다. 두 손바닥을 포갠 채로 원을 그리듯 천천히 여러 번 문질러서 풀어준다.
4. 마지막에 배 전체를 손바닥으로 20-30회 가볍게 문지른다.
참고
이 행법을 하면 당장 변의便意가 생겨 대량의 변을 배설하게 된다. 그리고 일주일 동안 변의 양과 횟수가 늘어난다. 이것은 장이 늘어져서 장내에 쌓여있던 여러 날 분의 변이 배설되기 때문이다. 또한 변의 빛깔이 새까만 것은 장벽에 끼어있던 숙변이 배설되기 때문이다. 이 행법을 일주일가량 하면 건강한 노란 변을 배설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배의 군살이 점점 줄어든다. 아침과 밤 공복 시에 이 행법을 두 차례 하면 변비는 당장 해소된다. 숙변에 의한 사기가 원인이 된 부스럼, 생리통 등의 증세도 낫게 된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에게도 좋다.
5. 반듯하게 누워서 무릎을 세운다. 양손은 깍지 끼고 머리 밑에 둔다.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배를 쳐든다. 숨을 다 내쉬거든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들이쉬면서 천천히 배를 내려 원래의 자세로 돌아온다. 3회 이상 되풀이 한다. 배의 군살을 배고 싶은 사람은 여러 번 반복한다.
6. 두 다리를 펴고 앉는다.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윗몸을 앞으로 쓰러뜨리고 허리를 굽히면서 두 팔을 앞으로 뻗어 손가락 끝으로 발가락을 잡아당긴다. 숨을 다 내쉬거든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들이쉬면서 천천히 윗몸을 일으켜 원래의 자세로 돌아온다. 3회 이상 되풀이 한다. 이 행법은 위장과 그 밖의 내장을 젊어지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