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동그랗게 생긴 정과형精科形
57세의 장씨는 얼굴이 둥글게 생긴 여자로 키도 약간 작으면서 몸매도 보기 좋게 통통하여 첫 인상이 매우 부드러워보였습니다. 그녀가 입을 열었습니다. “왜 이렇게 피곤한지 모르겠어요. 원래부터 누어있기를 좋아하는 편이긴 하지만 요즘엔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몸이 무거우면서 도통 자리에서 일어날 수가 없는 거예요. 소화가 자 안 돼서 그런지 트림도 자주 나오구요. 또 다리랑 무릎도 자구 아파서 저녁이면 뜨거운 물로 찜질을 하고 있거든요.” 장씨처럼 얼굴이 동그라면서 통통한 체형의 사람들은 대체로 식습관에 문제가 있어 조성태는 뭐든 가리지 않고 잘 먹느냐고 묻자 그녀는 “그럼요. 아프기 전에는 뭘 먹어도 다 꿀맛 같았어요. 석 자 가시를 삼켜도 목구멍에 걸리지 않고 꿀꺽 넘길 정도였죠. 근데 요샌 통 입맛이 없어요. 먹어도 소화도 잘 안 되구요”하고 대답했습니다. 혹시 저녁에 많이 먹지 않느냐고 묻자 “아무래도 아침보다 저녁을 많이 먹게 되요. 아침엔 식구들 챙겨주느라 제대로 식사할 시간이 없거든요. 저녁이면 아이들도 모두 오니까 맛있는 반찬도 하게 되고, 그러니까 과식하는 일도 종종 생기죠” 하고 대답했습니다. 장씨는 좋아하는 음식이 따로 없지만 냉면을 무척 즐겨 먹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물은 언제나 냉장고에서 방금 꺼낸 찬물을 마신다고 했습니다. 늘 몸속에 열이 있는 것 같아 뜨거운 물은 입에 대지도 않는다고 했습니다.
장씨는 형상의학에서 볼 때 전형적인 양명형陽明形이었습니다. 양명형은 체질상 위열胃熱이 많아서 배고픈 걸 잘 참지 못하고 과식하게 되므로 비위가 상하기 쉽습니다. 과식하므로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나고 트림도 자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장육부 중에 비위는 팔다리(사지)를 주관하므로 무릎과 다리가 아픈 것도 비위가 상해서 생겨난 증상입니다. 조성태는 그녀에게 손상된 비위 기능을 보하고 음혈을 돋우기 위해 육군자탕六君子湯에 황기, 산조인을 가해서 처방했습니다. 육군자탕은 만성 위카타르, 위약증胃弱症, 위궤양으로 심장하부心臟下部가 결리고 식욕부진, 피로가 오며, 손발이 차고 빈혈 증세를 보일 때 사용합니다. 또한 병을 앓은 뒤의 식욕부진, 소아허약자의 감기나 신경쇠약에도 사용됩니다. 위카타르catarrh of the stomach는 위점막의 염증성 질환(카타르성 염증)의 총칭으로 위염을 가리킵니다. 카타르catarrh라는 것은 점막의 염증으로서 조직파괴를 일으키지 않는 삼출성渗出性 염증을 의미합니다. 어원은 라틴어의 카타루스catarrhus(아래로 흐른다)에 비롯했습니다.
<생긴 대로 병이 온다>의 저자 조성태는 얼굴이 동그랗게 생긴 사람을 정과형精科形으로 분류하는데, 통통하게 살이 찌고 기색이 밝은 것이 특징입니다.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고민하는 일이 별로 없으며 실의에 빠지지도 않는 이유는 성격이 명랑하고 낙천적이며 비위가 좋기 때문입니다. 움직이기를 싫어하고 눕기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과형의 사람의 몸이 잘 붓는 이유는 습濕이 많은 체질이라서 그렇습니다. 류머티스 관절염도 오기 쉬우며 허리와 등에서 통증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몸 밖으로 영양분이 빠져나가는 누설이 잘되므로 당뇨로 고생하는 수가 있으므로 늘 조심해야 합니다. 정기를 보해주는 식품으로는 구기자, 산수유, 복분자, 참깨, 부추씨 등이 있습니다. 구기자는 정기를 보하는 데 매우 좋은 식품으로 알약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술에 담가 먹어도 좋습니다.
역삼각형 얼굴을 한 사람을 신과형神科形 혹은 천수형으로, 삼각형 얼굴을 한 사람은 지적형知的形으로 분류합니다. 신과형의 사람은 머리가 좋고 예민합니다. 하지만 신경이 예민하므로 칠정七情에 쉽게 마음이 상하여 병이 나는 수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 가운데는 건망증이 있고 신경성 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와 다리가 잘 아프며, 가슴 두근거림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지적형의 남자는 여자 같은 기질을 지녔습니다. 매사에 꼼꼼하고 성실합니다. 너무 꼼꼼한 나머지 소심하다는 말을 듣습니다.
얼굴이 세모난 사람들은 예민하고 날카로운 성격이므로 평소에 마음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게 해주는 식품을 먹어야 하는데, 인삼과 연밥Lotus Seed(연실)이 좋습니다. 인삼을 마음을 안정시키고 심기를 잘 통하게 해주며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밥은 정신을 보양해주므로 오랫동안 먹으면 마음이 즐거워지면서 성내는 것을 멎게 합니다. 연밥은 죽을 쑤어 먹으면 좋습니다. 아시아의 여러 곳에서 연꽃은 거의 모든 부분이 식재료가 됩니다. 뿌리줄기는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는데, 태국, 베트남 그리고 인도 일부 지역에서는 줄기와 어린잎을 고급 채소로 칩니다. 늙은 잎은 포장용으로 사용됩니다. 심지어 연꽃의 꽃잎마저 장식용으로 사용하거나 먹기까지 합니다. 연꽃의 씨(연밥) 역시 많은 사랑을 받는데, 때때로 손에 한 움큼 쥐고 날로 먹기도 하지만, 말리면 그 쓸모가 더욱 많아집니다. 베트남에서는 종종 수프와 스튜에 넣습니다. 중국에서는 말린 연밥으로 디저트를 만듭니다.
얼굴이 아래로 내려올수록 조금씩 넓어지면서, 전체적으로 달걀처럼 갸름한 형태를 띤 사람을 혈과형血科形으로 분류합니다. 혈허血虛에 의한 두통 증상으로 고생하기도 하고 생리불순이 오기 쉬우며 어혈로 인해 병이 생깁니다. 따라서 산후 조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병은 주로 낮에 심하고 날이 저물면서 증상들이 점점 가벼워지는데 반해, 혈병은 밤이 되면 심하고 낮에는 가벼워집니다. 혈을 고르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식품은 당귀와 부추즙이 대표적입니다. 당귀는 피를 고르게 하고 잘 순환하게 해주며 피를 보충하기도 합니다. 부추즙은 가슴속에 뭉친 어혈을 잘 풀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