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지와 사랑의 신간 <법왕 달라이 라마> 중에서

오늘날의 세계
밀접하게 상호 연결된 오늘날의 세계에서 다양한 종교들 간에는 여러 가지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분명 이 문제를 해결해야만 합니다. 라다크Ladakh(인도 북서부, 북쪽은 카라코름, 남쪽은 히말라야 산맥으로 둘러싸인 지역)는 수백 년 동안 불교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이슬람, 기독교, 힌두교, 시크교와 같은 다른 종교들 역시 이 지역에서 번성했고, 이 지역은 종교적 배척으로 인한 큰 문제없이 평화롭습니다.
다양한 종교가 있는 사회
다양한 종교가 있는 사회는 예언자와 안식처의 원천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다른 종교와 수행자들이 상호 화합하고 존중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믿음과 존중을 구별해야만 합니다. 믿음은 각자의 종교에서 가져야 하는 온전한 신앙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여타의 모든 종교를 존중해야만 합니다. 자신의 종교를 믿고 다른 종교를 존중하는 이러한 전통은 라다크에서 늘 존재해 왔습니다. 현재 가장 중요한 건 이러한 전통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일입니다.
조화로운 관계의 필요성
오늘날과 같은 다민족, 다종교, 다문화적 세계에서 조화로운 관계를 수립한다면 분명 좋은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모두들 부주의하게 된다면 일촉즉발의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다민족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장 큰 문제는 다수와 소수 간의 갈등입니다.
다수와 소수의 문제
다수는 반드시 소수를 초대받은 손님으로 여겨야 합니다. 반면 소수는 다수에 민감해야 합니다. 달리 표현하면 양측 모두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야 합니다. 이러한 조화를 유지하려면 양측 모두가 상대방의 민감한 문제를 가벼이 대하면 안 됩니다. 실제로 다수는 소수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관점과 견해를 존중해야만 합니다. 양측 모두가 상대방의 관점과 견해를 논의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표현해야만 합니다. 한편 소수는 다수의 민감한 문제가 무엇인지 유의하고 무엇이든 의
종교 간의 화합
문사항이 있다면 표현해야 합니다. 이렇게 우호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면 양측 모두에게 이로울 것입니다. 서로가 서로를 의심한다면 양쪽 공동체에 해가 될 뿐입니다. 그러므로 조화를 이루며 상대편의 의견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최선의 방법은 대화, 대화, 대화입니다!
8월 25일, 인도 레Leh(인도 북부 잠무카슈미르 지역의 동쪽에 있는 도시로 인도와 중앙아시아를 잇던 실크로드에 자리하며, 아시아에서 출발하는 상인들의 종착지였다)에서, 종교 자유를 위한 국제협의회가 주최한 상호 신앙 세미나에서 했던 달라이 라마의 연설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