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으로 자애로움 알기, 우리의 몸과 마음 보호하기

● ● 마음챙김으로 자애로움 알기
날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에게 셀 수 없이 많은 자애로움을 베푼다. 누군가 우리에게 미소를 보내고 우리를 위해 문을 잡아주며 같은 차선에 끼워준다. 배우자나 친구가 우리와 함께 해주는 것이나, 직업이라서 하는 일이지만 누군가 쓰레기를 수거하고 우편물을 배달하고 전화로 친절하게 도움을 주는 일까지도 자애로운 행동이다.
사람의 뇌에는 부정적 성향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곤란하게 하는 일에는 아주 쉽게 집중한다. 하지만 반대로 사람들이 베푸는 선행에 집중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사람들의 선행을 알아차리기 시작하면 그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 ● 우리의 몸과 마음 보호하기
우리는 먹고 마시는 것뿐만 아니라 대중 매체를 통해서도 매일 수없이 많은 독소에 노출되어 있다. 이런 것들을 완벽하게 차단하려고 하기보다는 우리 몸과 마음에 좋은 것만 소비하는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라. 어둡고 절망적이거나 폭력적인 내용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영화, 읽을거리 등을 가능하면 피하라. 이런 매체들을 접하는 건 우리 의식의 정원에 있는 슬픔의 씨앗에 물을 주는 것과 같다. 뉴스는 흔히 공포심을 조장하고 선정적인 내용을 다루므로 뉴스 시청을 제한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뉴스를 보게 되더라도 비무량심과 사무량심의 방패로 자신을 보호하라. 뉴스의 고통스런 장면들이 멀리 떨어져 있거나 추상적인 사건이 아니라 여러분의 이야기, 우리의 이야기임을 알아야 한다. 냉소주의와 절망을 담고 있는 책과 영화가 더 좋은 평판을 받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 어떤 예술적 가치가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마음을 여전히 오염시키고 우리의 행복을 좀먹는다.
운동 역시 우리의 몸과 마음을 보호하는 또 다른 중요한 방법이다. 운동은 몸에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건강을 지켜줄 뿐만 아니라 마음챙김에도 도움이 된다. 하이킹이나 조깅 또는 요가나 태극권 등 그 어떤 운동이라도 좋다. 충분히 운동을 한 후에는 평온하고 정화되며 편안한 느낌이 들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는 마음을 챙기기가 훨씬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