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ptosis(눈꺼풀처짐)가 무엇입니까?
안검하수ptosis(눈꺼풀처짐)는 눈꺼풀을 올리는 눈꺼풀올림근의 힘이 약해서 눈거풀이 아래로 처지고 눈꺼풀 틈새가 작은 상태를 말합니다. 안검하수는 태어날 때부터 있는 선천성 눈꺼풀처짐과 여러 원인들에 의해 발생하는 후천성 눈꺼풀처짐이 있습니다. 안검하수의 정의는 눈꺼풀이 충분히 떠지지 않아 눈이 원위치에 있을 때 (정면을 바라볼 때) 눈의 중심 위치인 중심각막되비침midcorneal reflection과 윗눈꺼풀 가장자리 사이의 거리가 2mm 이하이거나 두 눈의 이 거리의 차이가 2mm 이상인 경우입니다.
실행증이 나타나면 말초신경과 근육에는 이상이 없지만 대뇌로부터 적절한 명령이 내려오지 못하기 때문에 눈꺼풀처짐이 발생합니다. 일부 뇌간(뇌줄기)에서 삼차신경과 눈돌림신경의 이상연접이 발생하면서 입을 벌리거나 턱을 한 쪽으로 움직일 때 눈꺼풀처짐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꺼풀처짐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눈꺼풀이 처져서 검은 눈동자의 1/3이상을 가리고 있다. 졸린 눈이라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양쪽 눈의 크기가 차이가 많이 난다. 눈을 뜰 때 눈썹을 위로 치켜뜨는 버릇이 있다. 한쪽 눈썹이 많이 올라가 있어 양쪽 눈썹의 위치가 다르다. 눈썹을 위로 치켜떠서 이마 주름이 심하다.
후천성 눈꺼풀처짐은 노인성 변화, 외상이나 수술 후 눈꺼풀올림근의 손상 혹은 악화, 신경성질환, 종양, 그리고 전신성 질환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올림근의 기능 약화나 눈꺼풀에 붙어있던 눈꺼풀올림근이 떨어져서 눈거풀이 아래로 처지는 노인성 눈거풀처짐이 가장 많습니다. 치료는 눈꺼풀올림근의 기능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정해집니다. 나이 든 환자에게서 발생하기 때문에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는 눈거풀성형술을 함께 합니다.
눈꺼풀처짐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은 수술 후 정면을 볼 때에는 정상이지만, 아래를 쳐다볼 때에는 수술로 위로 당긴 눈꺼풀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 눈 위의 흰자위가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한쪽 눈만 수술한 경우에는 아래쪽을 보면 양쪽 눈의 높이가 차이 납니다. 아래를 볼 때 턱을 내리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여 대인관계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꺼풀처짐 수술 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조금씩 다시 작아지는 재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눈꺼풀올림근의 기능이 나쁠수록, 눈꺼풀처짐의 정도가 심할수록 재발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