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이 무엇입니까?
우울증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개인적인 상담이 전제가 되어야 치료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의 경우는 자신의 우울증 증세를 알지 못하고 생활하는 가운데 몸의 기능이 상당히 떨어진 뒤에야 그 증세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반면 어떤 사람은 너무 예민해서 우울증이라고 말할 만하지 않는 데에도 자신에게 우울증 증세가 있다고 판단하기도 합니다. 일시적인 우울한 감정은 누구에게나 생기는 것인데 이를 우울증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지를 새롭게 해서 우울한 감정을 없앨 수 있다면 그건 우울증이 아닙니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한 감정과는 다른 것입니다.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한데 만약 생화학적 혹은 유전적인 요인 때문이라면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생화학적 요인이란 신경전달 물질이라 불리는 뇌 속의 물질이 감정 등의 뇌 기능과 연결이 되어 있는 것을 말하며, 호르몬 불균형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가진 가족력도 선천적인 요인입니다. 우울증의 가장 심한 증세는 자살을 생각하거나 실제로 자살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후천적인, 즉 환경적 요인이 우울증을 야기한 것이라면 상담을 통해서 치유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환경을 바꾸거나 환경에 대한 인식을 다르게 가지는 것으로 극복하는 것입니다. 환경적 요인으로 가장 일반적인 것이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경제적인 문제, 그리고 강한 스트레스입니다. 정리하면 선천적인 원인은 정신과의사의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고 후천적인 원인은 스스로 극복할 수 있거나, 증세 심할 경우에는 심리치료를 통해 완치된다는 말입니다.
우울증의 증상은 삶에 대한 의욕 상실로 시작됩니다. 일을 끝까지 마치지 못하는데, 학생은 학업에서 직장인은 과업에서 정상적으로 일을 하지 못하고, 새로운 일이나 도전에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이것이 심화되면 수면장애가 일어나 아침까지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고 도중에 자주 깨고, 식욕감퇴로 체중이 줍니다. 이와 반대되는 증상도 있는데 오히려 식욕이 증가하고 수면이 길어집니다. 사람의 성격에 따라서 증상에 차이를 나타냅니다.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불안입니다. 90퍼센트의 우울증 환자가 호소하는 것이 불안입니다. 마음이 조마조마해지고 걱정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증세를 나타내는데, 이것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불안장애를 의심해야 합니다. 불안장애가 생기면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지고 쉽게 피곤을 느끼며 몸이 지치게 됩니다. 온몸이 지속적인 긴장으로 여기저기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성욕이 저하되는 건 물론입니다. 집중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인지의 기능 또한 저하될 수밖에 없으므로 정상적인 일을 하지 못하는 악순환이 지속됩니다. 몸에서 통증을 느낀다지만 내과적 검사로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정신적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은 한 마디로 감정, 생각, 몸의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변화가 생긴 질환입니다.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이 전형적인 증세입니다. 남들은 대수롭지 않게 느끼거나 생각하는 것을 혼자만 과도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몸의 상태와 행동은 그 후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감정과 생각을 다스리면 몸의 상태와 행동에서 변화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담을 요하는 이유는 감정과 생각의 변화에 원인이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생긴 억압이 자신도 모르게 현재의 감정과 생각에서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심리학자들은 상담을 통해 본인 스스로가 깨닫지 못하는 과거의 억압을 발견하여 본인으로 하여금 극복하게 해서 다시금 정상으로 돌아오게 만듭니다. 우리말로 하면 화병입니다. 화의 근원이 몸에서 싹텄는데 이를 미처 알지 못하고 품고 살아오다가 자신도 모르게 화가 계속 치미는 것입니다. 불안은 화를 억제하지 못하는 자신의 한계를 알면서 겪는 고통인 것입니다. 내성적인 성격의 사람들이 이런 고통을 받습니다. 남에게 화를 내거나 자증을 부리지 못하는 내성적인 성격과 매사에 완벽을 기하려는 소심한 사람들이 불안의 증세를 자주 겪습니다.
자신에게 우울증 증세가 있다는 것을 아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침저녁으로 기분에 변화가 있지만, 대체로 하루 종일 슬픔을 느끼거나 삶에 공허함을 느낀다. 눈물이 나오고 주변 사람들이 이를 알아챈다. 하루의 활동에 흥미가 생기지 않고 주변 사람들도 이를 관찰한다. 특별히 더 먹거나 적게 먹지 않는데도 체중의 늘거나 준다. 한 달 동안에 5% 이상의 체중에 변화가 나타난다. 매일 식욕이 감퇴되는 것을 느낀다. 자다가 자주 깨거나 지나치게 잠을 많이 잔다. 거의 매일 흥분의 감정을 느끼거나 불안한 감정이 생기고 주변 사람들이 이를 알아챈다. 거의 매일 피로는 느끼며 일에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꼭 집어서 말한 것도 아닌데 스스로 생각하기에 자신을 비난하거나 책임을 묻는다는 생각이 든다. 남의 말에 과도하게 반응한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일에서 결정할 때에 망설이며 이를 주변 사람들이 관찰한다. 반복적 자살을 생각하거나 자살방법을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진다. 주변 사람들이 이를 관찰한다.
이상과 같은 증세를 하나쯤 나타내는 것은 우울한 감정입니다. 그렇지만 다섯 가지 혹은 그 이상을 증세로 나타낸다면 우울증이 확실합니다. 주변 사람들의 관찰을 운운한 것은 우울증은 밖으로 드러나는 것이어서 주변 사람들이 먼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극구 숨기려든다면 주변 사람들도 모르게 우울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사람들과 어울릴 때와 혼자 있을 때의 기분이 180도 다르다는 것을 안다면 이는 자신의 감정을 주변 사람들에게 숨기고 있는 것입니다. 최소한 가까운 친구에게는 속에 있는 감정이나 생각을 털어놓을 수 있어야 돌파구가 생기는 것입니다. 화가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