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지와 사랑의 신간 <법왕 달라이 라마> 중에서

과학과 종교의 연합
분노, 공포, 증오와 같은 파괴적인 감정으로 인해 전 세계적인 커다란 문제가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일간신문을 보고 이러한 감정의 파괴적인 힘을 암울하게 상기하는 가운데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은 이 감정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불안한 감정은 언제나 인간의 조건의 일부분이었습니다. 인류는 수천 년 동안 이 감정과 씨름해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종교와 과학이 힘을 모은다면 이 감정에 대처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과학자들과의 대화를 통한 발견
이러한 생각으로 저는 1947년부터 과학자 집단과 지속적인 대화를 시도했습니다. 그들은 양자물리학과 우주론에서부터 연민과 파괴적인 감정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주제를 탐구해왔습니다. 저는 과학적인 발견이 우주론과 같은 지식 분야를 깊이 이해시키는 한편 불교의 설명은 때로 과학자들에게 전공 분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우리의 대화는 과학뿐 아니라 종교를 위해서도 유익했습니다.
불교적 가르침의 타당성
불교는 현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르칩니다. 따라서 우리는 현대 과학자들이 실험을 통해 발견한 사실과 측정을 통해 실제 상황이라고 증명한 내용에 주목해야만 합니다.
과학의 기여
일반적으로 말해 과학은 그동안 물질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놀라운 수단이었습니다. 과학은 아직 밝혀내야 할 것들이 많지만 현 시대에 어마어마한 발전을 이뤘습니다. 하지만 현대 과학은 내면의 경험에 있어선 그다지 발전하지 못했습니다.
마음을 깊이 탐색하는 불교
그에 반해 고대 인도의 사상인 불교는 마음의 작용을 깊이 탐구합니다. 수세기 동안 많은 사람들이 이 분야에서 실험을 시도해왔고, 그들의 지식을 기초로 한 수행의 결과 중대하고도 놀랄 만한 경험을 했습니다. 그러므로 과학자와 불교학자들이 더욱 활발히 논의하고 합동으로 연구한다면 인간의 지식을 넓히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행복과 내적 평화의 중요성
인간이 생존하는 데 행복과 내적 평화가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아이들과 그들의 아이들의 인생은 불행하고, 대단히 위험하며, 짧아질 공산이 큽니다. 2001년 9월 11일의 비극은 증오에 이끌린 현대 기술과 인간 지능이 엄청난 파괴를 몰고 올 수 있다는 점을 여실히 증명했습니다. 물질적인 발전은 분명히 행복과 편안한 생활에 얼마간 기여를 합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충분치 않습니다. 더 깊은 단계의 행복을 성취하려면 내적 발전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저는 인간 가치에 대한 우리의 기본 감각이 강력하고 새로운 물질적 발전에 보조를 맞추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