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능형근rhomboid muscles에 통증이 생길까요?

 

 

 

열중쉬어 자세를 취할 때 어깻죽지 주위의 등 근육에서 통증을 느낀다면 능형근rhomboid muscles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견갑골scapula(어깨 뼈) 사이에 크고 작은 능형근이 있는데, 대능형근greater rhomboid muscle과 소능형근lesser rhomnboid muscle입니다. 이 둘은 상하에 접하고 있는데, 위에 있는 것이 소능형근이고 아래에 있는 것이 대능형근입니다. 이 근육은 흉추胸椎의 돌기에서 시작하여 외하방으로 이어지면서 어깨 뼈의 외내연에서 끝납니다. 이 근육은 견갑배신경肩甲背神經의 지배를 받으며 견갑골을 내전하는 동시에 하방으로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의자에 오래앉아 있다가 갈비뼈 뒤쪽으로부터 통증을 느끼거나 갈비뼈 엽구리에서 통증을 느끼거나 고개를 숙이거나 앉을 때 통증을 느낀다면 능형근을 의심해야 합니다. 자세가 나쁘면 상체 운동에 관여하는 가슴에 있는 삼각형 근육인 대흉근의 이상에 의해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주로 어깨 뼈의 극상근supraspinous muscle에서 통증이 생기고 어깨 뼈 등쪽 면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은 견갑거근의 것과 유사하지만, 어깨의 움직임이 자유롭다는 점과 목을 돌릴 때 통증이 없는 점이 다릅니다.

능형근에서 통증을 느끼면 테이프를 붙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환자의 어깨를 뒤로 젖혀 머리를 숙이고 팔을 앞으로 감싸게 한 뒤 폭 5cm 길이 10cm 테이프를 X자형으로 붙입니다. X자형이란 테이프 하나를 그 위에 X모양으로 붙이는 것이 아니라 나란히 붙이면서 약간 구부려 두 개가 하나의 X모양이 되게 붙이는 것입니다. 능형근에 테이프를 붙여도 통증이 가시지 않는다면, 후두골(뒤통수뼈)로부터 아래로 흉추(등뼈)에 이르기까지 길게 내려오며, 옆으로는 어깨 뼈까지 걸쳐 있는 긴 근육으로 어깨뼈를 움직이고 팔을 지탱하는 근육인 다승모근trapezius muscle 위쪽과 견갑골을 위로 들어 올리는 작용을 하는 근육인 견갑거근에도 테이프를 붙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