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주의와 이슬람교 - 이슬람세계에 대한 오해와 이해
바삼 티비 지음, 유지훈 옮김 / 지와사랑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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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주의는 왜 이슬람교가 아닌가

 

 

 

 

 

<이슬람주의와 이슬람교>(지와 사랑)의 저자 바삼 티비는 저서에서 ‘이슬람주의는 왜 이슬람교가 아닌가’라는 제목으로 종교와 종교로 채색한 이데올로기를 구분했습니다. 그는 한 마디로 이슬람주의가 이슬람교가 아닌 이유로 이슬람주의가 신앙에 본질적인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정치질서를 신정정치에 기반을 두는 가운데 이데올로기를 종교로 채색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이슬람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정치질서를 “종교화한 정치”로 규정합니다. 이슬람주의자들이 말하는 종교화한 정치란 국민의 주권이 아닌, 알라 신의 뜻에서 비롯된 정치질서를 장려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이슬람교에는 그런 것이 없습니다. 이슬람교는 신앙과 종교 및 윤리적 기틀로서 정치적 가치를 내포하긴 하지만 정부의 구체적인 질서를 전제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슬람주의는 자주 회자되는 이슬람교의 부흥도 아닐 뿐만 아니라 부흥은커녕 전통과는 다른 선입견을 부추기는 사상으로 보아야 합니다.

바삼 티비는 “상상 속의 신정국가인 알라 신의 통치hakimiyyat Allah(하키미야트 알라)라는 이슬람교의 유토피아는 역사상 존재한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그는 “이슬람주의에서는 제도적인 이슬람주의와 지하드운동이 뚜렷이 대별되나 수단만 다를 뿐 둘 다 목적은 같다”면서 “이슬람주의가 전통을 꾸며낸 경위와 까닭을 이해하려면 이슬람교 조직의 아젠다부터 살펴보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슬람주의를 이해하려면 이슬람주의가 세계화의 시류에서 식민지로부터 독립 후 개발이 중단된 데 대한 문화적, 정치적 대응책으로, 정치색을 띠긴 하나 종교적인 면은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점에 주안점을 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슬람주의와 이슬람교의 관계를 배제하지 않는 가운데 이슬람교와 구별되는 이슬람주의를 이해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평생 이 분야에서 연구하여 명성을 얻은 저자는 이슬람주의가 이슬람교의 휴머니즘을 부정하는 데서 시작하여 이슬람교가 태동한 이슬람문명의 위기에 전 세계 역사, 사회학 사상을 적용했습니다.

우선 그는 전통적인 신앙을 따르는 무슬림을 정의합니다. 그리고 이슬람주의가 꾸며낸 전통임을 증명합니다. 독실한 무슬림인 그의 눈에는 이슬람주의가 전통을 어떻게 왜곡하는지 보이고 그것을 지적합니다. 그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슬람주의자들이 정권을 잡은 후에도 자신들의 공약을 지키는 데 실패했을 뿐만 아니라 전체주의자들로 전락하여 반대파를 억압한 실상을 지적합니다. 그는 정교가 분리된 세속 민주국가인 터키에서조차도 이슬람주의를 표방하는 정의개발당AKP: Adalet ve Kalkınma Partisi 집권당은 언론의 자유를 저해하고 언론인들을 재판 절차 없이 강제 투옥시키고 있음을 지적합니다. 2010년 11월, 유럽연합EU은 연례보고서에서 터키 정부가 언론을 탄압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이슬람주의의 가면은 바삼 티비에 의해서 신간 <이슬람주의와 이슬람교>에서 완전히 벗겨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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