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예순세 번째가 기제旣濟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제旣濟 형亨 소리정小利貞 초길初吉 종란終亂
예기륜曳其輪 유기미濡其尾 무구无咎
부상기불婦喪其茀 물축勿逐 칠일득七日得
고종벌귀방高宗伐鬼方 삼년극지三年克之 소인물용小人勿用
수유의녀繻有衣袽 종일계終日戒
동린살우東隣殺牛 불여不如 서린지약제西隣之禴祭 실수기복實受其福
유기수濡其首 려厲
첫 번째 효사爻辭는 기제旣濟 형亨 소리정小利貞 초길初吉 종란終亂입니다. 기제旣濟(이미 기, 건널 제)는 젊음亨의 운이니 마지막貞에는 이로움이 작아집니다小利. 처음은 길하지만初吉 끝은 어지럽습니다終亂. 기제旣濟는 형亨의 시절에 통해서 시작은 좋지만 끝은 작아지고 어지러워진다는 뜻입니다. 삶의 조건이 잘 갖춰진 환경에서 태어난 기제자旣濟者는 어린 시절부터 풍족하고 윤택하게 살아갑니다. 여기까지가 초길初吉의 현상입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예기륜曳其輪 유기미濡其尾 무구无咎입니다. 그 바퀴其輪를 끌다가曳(끌 예) 그 꼬리其尾를 적시나濡(젖을 유) 허물은 없습니다无咎. 수레를 끌다가 꼬리尾(꼬리 미)를 적신다고 했으니, 이는 배에 수레를 묶어 매고 강을 건너려 하는 상황을 암시한 것입니다. 수레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재산과 권력을 운반하는 도구이니, 이를 배에 묶어 끌고 강을 건넌다 함은, 이 기제자旣濟者가 물려받은 것을 가지고 자기 나름의 새로운 건넘濟을 행한다는 말입니다.
세 번째 효사爻辭는 부상기불婦喪其茀 물축勿逐 칠일득七日得입니다. 부인婦이 그 가리개其茀를 잃어도喪 쫓지 말라勿逐고 했습니다. 이레면 얻습니다七日得. 불茀(풀 우거질 불)이라는 가리개는 부인들이 타는 수레에 얼굴이 보이지 않도록 쳐놓은 덮개이니, 이는 명예를 상징하는 물건입니다. 그러므로 이 가리개를 잃었다는 것은 명예에 손상이 생겼다는 뜻입니다. 잃어버린 명예는 일주일 정도면 다시 회복할 수 있다는 말이니, 이는 기제자旣濟者에게 주어진 복을 설명한 구절입니다. 이처럼 기제旣濟의 운을 타고난 사람은 명예나 재물, 권력을 지키기 위해 무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는 고종벌귀방高宗伐鬼方 삼년극지三年克之 소인물용小人勿用입니다. 고종高宗이 귀방鬼方을 치리니伐 3년三年이면 그것들을 이깁니다克之. 소인은 쓰지 말라小人勿用고 했습니다. 고종高宗은 현명한 왕이란 말인데, 여기서는 기제旣濟의 운을 타고난 왕을 말합니다. 귀방鬼方은 귀신과 같은 이상한 것들이 사는 지방이라는 말이므로 백성을 괴롭히고 질서를 어그러뜨리는 무리들을 말합니다. 기제旣濟의 운을 타고난 왕이 이런 무리를 소탕하는 데 3년이 걸린다고 했다. 이때의 3년은 길지 않은 시간이란 의미입니다. 기제자旣濟者는 큰일을 도모하더라도 소인들과 손을 잡을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수유의녀繻有衣袽 종일계終日戒입니다. 비단옷繻(고운 명주 수)에 해진 헝겊袽(해진 옷 녀)으로 기운 흔적이 있고有衣, 종일終日 경계한다戒(경계할 계)는 말입니다. 비단옷에 해진 헝겊을 대 기워 입었다는 것은 바탕은 귀족이지만 옷차림이 수수하다는 의미이며, 그만큼 검소한 생활을 해야 한다는 가르침입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동린살우東隣殺牛 불여不如 서린지약제西隣之禴祭 실수기복實受其福입니다. 동린東隣(이웃 린)이 소를 잡음殺牛이, 서린西隣의 간소한 제사禴祭(제사 이름 약)가 실實로 그 복其福을 받음受만 못합니다不如. 동린東隣은 동쪽 이웃이 아니라 상극相剋을 나타낸 말입니다. 동東은 오행五行으로 치환하면 목木이고, 목木은 중앙의 토土를 그剋합니다. 이와 반대로 서西는 상생相生의 방향입니다. 서西는 오행五行으로 치환하면 금金이니, 이는 중앙의 토土가 생生하는 것입니다.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유기수濡其首 려厲입니다. 그 머리其首를 적시니濡 위태롭다厲. 머리를 적신다는 말은 물려받은 재물이며 권력을 모두 잃는다는 말입니다. 머리는 또한 사람의 정신을 관장하는 기관이므로 머리를 적신다는 말은 정신상태가 흐트러졌다는 의미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