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예순한 번째가 중부中孚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부中孚 돈어豚魚 길吉 리섭대천利涉大川 리정利貞

우虞 길吉 유타有他 불연不燕

명학재음鳴鶴在陰 기자화지其子和之 아유호작我有好爵 오여이미지吾與爾靡之

득적得敵 혹고或鼓 혹파或罷 혹읍或泣 혹가或歌

월기망月幾望 마필馬匹 망亡 무구无咎

한음翰音 등우천登于天 정貞 흉凶

 

첫 번째 효사爻辭는 중부中孚 돈어豚魚 길吉 리섭대천利涉大川 리정利貞입니다. 미더움中孚(미쁠 부)은 복어를 다루듯 해야 길吉하고 큰 내를 건너는 이로움利涉大川이 있어야 끝貞까지 이롭습니다利. 진실한 믿음인 중부中孚는 독이 있는 물고기인 복어를 다루듯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는 가르침입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우虞 길吉 유타有他 불연不燕입니다. 헤아려

염려하니虞(헤아릴 우) 길吉하나 다른 것이 있으니有他 편치 않습니다不燕(제비 연). 우虞는 친구의 사정을 헤아려 염려한다는 말이고, 타他는 그런 헤아림과 염려 이외의 어떤 것, 불순한 의도를 말합니다.

 

세 번째 효사爻辭는 명학재음鳴鶴在陰 기자화지其子和之 아유호작我有好爵 오여이미지吾與爾靡之입니다. 어미 학鶴이 그늘에서在陰(응달 음) 부르니鳴(울 명) 그其 새끼子가 화답합니다和之, 내게我 좋은好 잔爵(잔 작)이 있으니 내吾 너爾(너 이)와 더불어與 나누리라靡之(쓰러질 미)라는 뜻입니다. 이는 진정한 믿음은 어떻게 구축되고, 어떤 모습으로 드러나는가 하는 문제를 설명한 구절입니다. 학은 군자를 상징하므로 새끼 학은 군자를 믿고 따르는 백성입니다. 학이 그늘에서 부른다고 한 것은 군자가 그 덕을 베푸는 모습을 비유한 것입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는 득적得敵 혹고或鼓 혹파或罷 혹읍或泣 혹가或歌입니다. 적을 얻으매得敵 혹 두드리고或鼓(북 고) 혹 그치고或罷(방면할 파) 혹 울고或泣(울 읍) 혹 노래한다或歌(노래 가)는 말이니, 배신자에 대한 일반인의 혼돈스러운 반응을 설명한 구절입니다. 믿음을 아무 데나 흘리고 다녀서는 안 된다는 경계의 가르침입니다.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월기망月幾望 마필馬匹 망亡 무구无咎입니다. 달月이 거의幾 참望에 마필馬匹이 사라지나亡 허물은 없습니다无咎. 마필은 동반자를 상징하고, 달이 거의 찼다는 말은 대사大事의 성취가 목전에 놓인 상황을 암시합니다. 대사의 성취는 인간의 뜻과는 무관합니다. 그러므로 달아난 친구를 욕할 일이 아닙니다. 그에게도 불가피한 사정이 있었을 터, 진정한 믿음이 있다면 이를 허물로 삼지 말아야 합니다. 마필이 없어도 달은 차오를 것입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유부련여有孚攣如 무구无咎입니다. 믿음이 있어有孚 맺으니攣如(걸릴 련) 허물이 없습니다无咎. 남녀 사이의 사랑에 있어 믿음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련여攣如는 인연을 맺고 짝을 이루어간다는 말입니다.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한음翰音 등우천登于天 정貞 흉凶입니다. 날지 못하는 한음翰音(날개 한)이 하늘에 오르니登于天(오를 등) 끝貞이 흉합니다凶. 한음翰音은 닭이나 오리처럼 날개는 있으나 날지 못하는 조류를 말합니다. 날개가 있어도 날지 못하는 새가 날 수 있다고 스스로 착각하는 어리석은 믿음, 이는 착각이고 자아도취이며 헛된 믿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