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쉰여섯 번째가 려旅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려旅 소형小亨 려정旅貞 길吉

려쇄쇄旅瑣瑣 사기소취재斯其所取災

려즉차旅卽次 회기자懷其資 득동복得童僕 정貞

려분기차旅焚其次 상기동복喪其童僕 정貞 려厲

려우처旅于處 득기자부得其資斧 아심불쾌我心不快

사치일시망射雉一矢亡 종이예명終以譽命

조분기소鳥焚其巢 려인旅人 선소후호도先笑後號咷 상우우이喪牛于易 흉凶

 

첫 번째 효사爻辭는 려旅 소형小亨 려정旅貞 길吉입니다. 여행旅(나그네 려)은 어린 시절小亨부터 시작되며, 여행旅의 끝貞이 나야 길합니다吉. 끝이 좋은 여행이 참으로 좋은 여행이란 의미입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려쇄쇄旅瑣瑣 사기소취재斯其所取災입니다. 여행旅을 하면서 쩨쩨하게 구니瑣瑣(자지구레할 쇄), 이斯는 재앙災을 취하는取 바所라는 말입니다. 쇄쇄瑣瑣는 물질적인 면에만 한정된 말이 아닙니다.

 

세 번째 효사爻辭는 려즉차旅卽次 회기자懷其資 득동복得童僕 정貞입니다. 여행旅에는 숙소次와 노자資가 있어야懷 하고 동복童僕을 얻어야得 마친다貞는 말입니다. 차次(버금 차)는 숙박시설을 말하며 자資는 노자路資를 말합니다. 회懷(품을 회)는 그 노잣돈을 품는다는 말이므로 노잣돈을 많이 가져야 합니다, 또는 가슴 속에 꼭 품고 잘 관리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동복童僕(아이 동, 종 복)은 어린 종이니, 여행의 안내원이자 인생의 동반자를 뜻합니다. 숙소와 노자와 동복 이 세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여행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는 려분기차旅焚其次 상기동복喪其童僕 정貞 려厲입니다. 여행旅 중 그 숙소其次를 불사르고焚(불사를 분) 그 동복其童僕을 잃으니喪 끝貞이 위태롭다厲는 말입니다.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려우처旅于處 득기자부得其資斧 아심불쾌我心不快입니다. 여행지旅于處(살 처)에서 그 도끼其資斧(도끼 부)를 얻으니得 내 마음我心이 불쾌합니다不快. 생계에 가장 필요한 것이 도끼입니다. 나그네가 이런 도끼를 얻었습니다. 그것도 그냥 단순한 도끼가 아니라 돈資과 관련된 도끼라고 했습니다. 자부資斧는 돈을 만드는 도끼, 노잣돈과 관련된 도끼입니다. 노잣돈이 떨어졌기 때문에 나그네가 여행지에서 도끼질을 하는 것입니다. 노잣돈이 떨어져 여인숙에서 나무 하고 불 때는 일을 해주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그 마음이 불쾌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사치일시망射雉一矢亡 종이예명終以譽命니다. 꿩雉(꿩 치)을 쏜射(쏠 사) 화살 하나一矢(화살 시)를 잃으니亡 예명으로써以譽命 마친다終는 말입니다. 꿩을 잡고자 화살을 쏘았는데, 꿩은 잡지 못하고 화살도 잃은 상황입니다. 화살을 잃었다 함은 꿩을 잡고자 하는 욕심 자체를 버렸다는 말입니다. 여행 중에 실수를 통해 무언가를 크게 깨달은 것입니다. 꿩을 사냥하다가 가진 것을 몽땅 잃은 상황이 아니라 화살 하나로 상징되는 사소한 재물을 잃어버림으로써 더 큰 무언가를 배운 것입니다. 그래서 예명譽命으로 마친다終고 했습니다. 예명은 명예스러운 부르심이요 명령이니, 예명으로 마친다는 말은 여행을 하다가 명예스러운 일을 맡으라는 임금의 부르심을 받고 여행을 마치는 것이요, 명예스럽게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아 생을 마친다는 뜻입니다.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조분기소鳥焚其巢 려인旅人 선소후호도先笑後號咷 상우우이喪牛于易 흉凶입니다. 새鳥가 그 둥지其巢(집 소)를 불사르니焚 떠도는 사람旅人은 처음에는先 웃지만笑(웃을 소) 뒤에는後 부르짖으며號(부르짖을 호) 슬피 웁니다咷(울 도). 쉽게于易(쉬울 이) 소牛를 잃으니喪 흉합니다凶. 새가 그 둥지를 태우고 떠나듯 근본을 잊고 여기저기 떠도는 사람은, 처음에는 웃어도 나중에는 재산을 다 잃고 슬피 울며 후회하니 흉하다는 뜻입니다. 조분기소鳥焚其巢는 새가 높은 가지 위에 둥지를 틀었다가, 새끼가 자라서 스스로 날게 되면 곧바로 이를 태워버리고 떠난다는 말입니다. 이는 사람이 상당한 지위와 명성, 훌륭한 가정을 꾸렸으나 그 모든 지위와 명성, 가정을 버리고 떠돌이 나그네로 나선 것입니다. 그러니 나중에는 부르짖으며 울게 됩니다. 소는 재물이니, 쉽게 소를 잃는다 함은 자기의 가진 모든 것을 쉽게 잃어버린다는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