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쉰한 번째가 진震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震 형亨 진래혁혁震來虩虩 소언아아笑言啞啞 진경백리震驚百里 불상비창不喪匕鬯

진래혁혁震來虩虩 후後 소언아아笑言啞啞 길吉

진래려震來厲 억상패億喪貝 제우구릉躋于九陵 물축勿逐 칠일득七日得

진소소震蘇蘇 진행震行 무생无眚

진수니震遂泥

진왕래震往來 려厲 억億 무상유사无喪有事

진색색震索索 시확확視矍矍 정征 흉凶 진불우기궁震不于其躬 우기린于其隣 무구无咎 혼구婚媾 유언有言

 

첫 번째 효사爻辭는 진震 형亨 진래혁혁震來虩虩 소언아아笑言啞啞 진경백리震驚百里 불상비창不喪匕鬯입니다. 진震은 형亨이라 했으니, 이는 우레震(벼락 진)의 기운이 그만큼 강하고 세며 힘차다亨는 것입니다. 그러니 군자라면 조심하고 두려워하면서 공경해야 마땅할 것입니다. 진래혁혁震來虩虩은 우레震가 거침없이虩虩(두려워하는 모양 혁) 온다來는 말이자, 우레震가 오니來 무섭고 또 두렵다虩虩는 말입니다. 소언아아笑言啞啞는 웃음笑과 말소리가 벙어리의 그것처럼 잦아든다啞啞(벙어리 아)는 말이니, 표정과 말을 삼가고 조심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벼락을 맞을까 두려워서가 아니라 스스로 반성할 것이 없는지 다시 곰곰이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우레가 100리百里를 놀라게驚(놀라 경) 해도 나는 비匕(비수 비)와 창鬯(울창주 창)을 잃지喪 않습니다不. 비는 대추나무로 만든 숟가락이고, 자신을 지킬 수 있는 현실적인 능력과 지위를 상징합니다. 창은 제사지낼 때 쓰는 울창주鬱鬯酒인데, 울금향鬱金香을 넣어 향기가 나도록 빚은 귀한 술입니다. 이는 자신의 신념과 사상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아무리 큰 우레가 오더라도 표정과 언행을 조심하면 자신의 먹고살 방도와 신념은 지킬 수 있다는 뜻입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진래혁혁震來虩虩 후後 소언아아笑言啞啞 길吉입니다. 우레震가 와서來 두렵고 또 무서운虩虩 뒤에도後 표정과 말笑言을 조신하게 하면啞啞 길吉하다는 말이므로 우레가 한 번 지나갔다고 해서 다시 방종해지지 말라는 말입니다.

 

세 번째 효사爻辭는 진래려震來厲 억상패億喪貝 제우구릉躋于九陵 물축勿逐 칠일득七日得입니다. 우레震가 오니來 위태롭습니다厲. 재물을 잃을까喪貝(조개 패) 생각하여億(헤아릴 억) 구릉에于九陵(큰 언덕 릉) 오르되躋(오를 제) 뒤쫓지는 말라勿逐(쫓을 축), 이레七日면 얻습니다得. 구릉九陵에 오른다 함은 홍수를 피하기 위해 높은 곳으로 피신한다는 뜻입니다. 혹은 세상을 더 넓고 멀리 보기 위해 더 높은 곳에 오르는 것일 수도 있고, 능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가서 제사를 드리기 위해 구릉에 오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경우이든 몸을 피해 정성을 기울여 하늘과 땅의 기운을 살핀다는 뜻입니다. 뒤쫓지 말라고 한 것은 이미 강물에 둥둥 떠내려가는 재물을 뒤쫓지 말라는 뜻이며, 이런 재물은 조만간 다시 얻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대추나무 숟가락 하나와 울창주 한 병만 챙겼다면 그것으로 족하다는 가르침입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는 진소소震蘇蘇 진행震行 무생无眚입니다. 우레震가 소소蘇蘇(차조기 소)하니 두려워 조심하면서震 행行한다면 재앙이 없습니다无眚(눈에 백태 낄 생). 소소蘇蘇는 虩虩하던 우레가 많이 약해졌다는 뜻이며, 이렇게 우레가 잦아들고 약해진 때에도 그 두려움을 깨달아 조심해서 움직여야 재앙을 만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진수니震遂泥입니다. 우레震는 진흙泥(진흙 니)에 이른다遂는 말이므로 이는 더럽고 부정한 곳에 벼락이 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면 우레 따위가 두려울 이유가 없다는 뜻입니다. 군자는 우렛소리에 놀라는 것이 아니라 그 소리를 듣고 스스로를 먼저 반성하는 것입니다. 옛사람들에게 벼락은 흔히 하늘의 징치懲治를 상징하는 것이었고, 이 구절의 의미 또한 이에서 멀리 않습니다. 진흙은 자연만물의 표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진왕래震往來 려厲 억億 무상유사无喪有事입니다. 우레震는 가고 또 오는往來 것이니, 두려워하라厲, 잃을 것이 없고无喪, 일만이 있음有事을 헤아리라億는 말입니다. 우레가 왕래한다는 말은 자연의 재해는 항상 오고 가고 하는 것이며, 반복되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잃을 것이 없다는 말은 우레에 따른 재물의 피해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가르침입니다. 자연의 재해로 재물을 잃는 것은 잃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무상无喪인 것이다. 잃지 말아야 할 것은 일事인 것입니다. 일은 자연재해로 파괴될 수 없는, 하늘이 나에게 맡긴 바의 그 일입니다.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진색색震索索 시확확視矍矍 정征 흉凶 진불우기궁震不于其躬 우기린于其隣 무구无咎 혼구婚媾 유언有言입니다. 우레震가 색색索索(찾을 색)할 때에 눈視을 두리번거리며矍矍(두리번거릴 확) 나아가면征 흉합니다凶. 색색索索은 혁혁虩虩보다는 강도가 낮지만 그렇다고 우레의 기운이 그러진 것은 아닌, 아직 소소蘇蘇해진 것은 아닌 정도를 말합니다. 이런 때에 혹시 무슨 건질 것이나 없나 하고 욕심을 내어 눈을 두리번거리며 나아가면 흉하다는 말입니다. 진불우기궁震不于其躬은 우레가 나에게 떨어지지 않았다는 말이고, 우기린于其隣은 내가 아니라 이웃에 떨어졌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허물이 없다无咎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구절을 이렇게 읽으면 다음 구절과 맥락을 잇기 어렵습니다. 진불우기궁震不于其躬의 진震을 우레가 아니라 두려워 떠는 모습으로 읽어야 합니다. 그러면 이 구절은 “두려워 떨게 함이 나에게서 비롯된 것이 아니요, 이웃에게서 비롯된 것이라면 허물이 없다”고 읽어야 합니다. 두려움의 진원지가 이웃임을 알고 내가 미리 경계하고 조심하면 그 화가 미치지 않을 것이므로 허물이 없다고 한 것입니다. 그 뒤에 이어지는 혼구婚媾 유언有言은 이웃과의 이런 불편한 관계가 더욱 악화된 상황, 이웃의 두렵게 함이 극에 달해 화친의 전략으로 혼인을 청하는 상황을 암시한 것입니다. 이런 때에는 서로 의심이 극에 달하게 되므로 그 혼인은 성사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말이 있다有言고 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