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물이나 음식이 노화에 나쁜 영향을 끼칠까요?
<동의보감>의 잡병편雜病篇 내상內傷문에 다음의 내용이 있습니다.
“차가운 기운으로 인한 독기가 가장 심하다. 바람 불고, 덥고, 습하고, 건조하고, 뜨거운 기운을 풍한서습風寒暑濕 조화라고 하여 육기六氣라 부른다. 이 여섯 가지 기운이 심해지면 모두 병을 일으킬 수 있는데, 유독 차가운 기운으로 인한 독기의 해악이 가장 심하다.”
풍한서습風寒暑濕이란 바람과 추위와 더위와 습기를 말합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과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은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노화의 연령에서는 차가운 물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차가운 물이나 음식을 먹게 되면 이를 가장 먼저 받아들이는 장부가 위胃입니다. 차가운 물이나 음식이 위의 맑고 조화로운 기운을 상하게 합니다. 한의학에서 노화란 몸이 식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화란 기혈氣血 혹은 혈기가 쇠약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나이가 들면 수水의 기운도 화火의 기운도 모두 이지러집니다. 뱃속이 늘 따뜻한 사람은 질병이 발생하지 않는데, 온기로 인해 뱃속의 혈기가 왕성해지기 때문입니다. 바람과 추위와 더위와 습기, 건조하고, 뜨거운 여섯 가지 기운이 심해지면 병이 발발할 수 있는데, <동의보감>은 유독 차가운 기운으로 인한 독기가 가장 심하다고 말합니다.
노화를 방지하는 좋은 방법은 항상 몸을 조금씩이라도 움직이는 것입니다. <동의보감>에는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문짝을 여닫을 때 문짝이 달려 있게 하는 물건인 문지도리hinges는 벌레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과 문지도리가 항상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배불리 먹은 후 바로 앉거나 누워버리면 경략이 통하지 않고 혈맥이 쌓이며 막히게 됩니다.
흐를 통通자와 아플 통痛자는 발음은 같지만, 그 뜻은 전혀 다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통痛한 것은 불통不通하기 때문이고 불통하게 되면 통痛하게 된다. 그러니 통通하면 불통不痛하느리라.”
병은 혈기가 흐르지 않기 때문이고 흐르지 않으면 병이 발발하니, 혈기를 흐르게 하면 병이 생기지 않고 오래 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