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마흔여섯 번째가 승升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승升 원형元亨 용견대인用見大人 물휼勿恤 남정南征 길吉
윤승允升 대길大吉
부내리용약孚乃利用禴 무구无咎
승허읍升虛邑
왕용향우기산王用亨于岐山 길吉 무구无咎
정길貞吉 승계升階
명승冥升 리우불식지정利于不息之貞
첫 번째 효사爻辭는 승升 원형元亨 용견대인用見大人 물휼勿恤 남정南征 길吉입니다. 승升(되 승)은 원元과 형亨의 시절에 통한다고 했으므로 이는 위대한 성장의 기틀은 태어나기 전에 이니 결정되는 것이고, 초년에 더욱 굳건하게 자져진다는 의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인을 만나見大人 그를 활용하는用 것입니다. 그래야 근심과 걱정이 없어집니다勿恤. 그런 뒤 정벌을 나서야 합니다南征. 그래야 길합니다吉. 남쪽은 햇빛이 충만한 밝은 세계를 의미하며, 남쪽으로 정벌을 나선다는 것은 정도正道를 지켜 세상에 나아감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윤승允升 대길大吉입니다. 윤승允升(진실로 윤)은 진실한 마음과 확신을 가지고 대중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이릅니다. 이러한 성장은 가장 길합니다大吉.
세 번째 효사爻辭는 부내리용약孚乃利用禴 무구无咎입니다. 부내리용약孚乃利用禴은 미더움孚으로 이에乃 약禴의 제사를 지내니用 이롭다利는 뜻이며, 약禴은 검소한 제사를 말합니다. 그러면 허물이 없습니다无咎.
네 번째 효사爻辭는 승허읍升虛邑입니다. 빈虛 고을邑에서 자란다升는 말인데, 빈 고을은 마음과 정신이 감상과 허무에 젖어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윤승允升과는 반대로, 텅 빈 고을에서 홀로 방황하니 성장이나 발전을 기약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성장기에는 누구나 이런 허무와 감상에 젖을 수 있고, 그 결과를 명백하게 예단할 수 없으므로 이 역시 길흉이나 무구를 말하지 않았습니다.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왕용향우기산王用亨于岐山 길吉 무구无咎입니다. 왕王이 기산에 올라于岐山 제사를 지내니用亨(형통할 형 또는 드릴 향) 길吉하고 허물이 없습니다无咎. 기산은 새들이 넘을 수 있다는 높고 험한 산입니다. 그런 산에 왕이 올라가 제사를 지낸다 함은 정성을 다해 국가의 안녕과 발전, 성장을 도모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길하고 허물도 없다고 했습니다. 기산岐山(갈림길 기)은 중국 섬서성陝西省에 있습니다. 봉우리가 둘로 갈라져 있어 기산이라 하는데, 서쪽 경계에 있어 서산西山이라고도 합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정길貞吉 승계升階입니다. “끝까지 길하구나貞吉, 섬돌을 밟아 오름이여升階(섬돌 계)” 정도로 해석될 수 있으며, 계단을 밟아 오르듯이 차곡차곡 올라가는 성장이야말로 끝까지貞 길吉하다는 뜻입니다.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명승冥升 리우불식지정利于不息之貞입니다. 명승冥升(어두울 명)은 어두운 성장이며, 지혜를 갖추지 못한 자의 발전입니다. 어두운 밤에 등불 없이 산을 오르는 것과 같은 모습입니다. 지혜와 경륜 없이 무작정 앞만 보고 질주하는 모습이 바로 명승입니다. 그 결과는 리利에서 정貞의 시절에 이르기까지, 쉼이 없다不息(숨쉴 식)고 했습니다. 무작정 열심히 노력만 한다고 성장과 발전이 이룩되는 것이 아닙니다. 어두운 것冥升을 멀리하고 밝은 남쪽으로 나아가南征 세상을 빛낼 줄 알아야 한다允升는 가르침입니다.
승升(오르다)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올라가고, 작은 것이 커지며, 약한 것이 강해지는 것입니다. 어린 싹이 자라 큰 나무가 되는 과정이 승升이고, 사람이 배우고 익혀 제 구실을 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이 승升이며, 한 국가의 기틀이 세워지고 다져지는 모든 과정이 또한 승升입니다. 이때 첫째, 좋은 스승을 만나야 합니다. 둘째, 만인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방향으로 인격을 닦아야 합니다. 셋째, 바른 세계관을 바탕으로 밝은 길로 나아가야 합니다. 넷째, 허무주의에 사로잡히지 말아야 합니다. 다섯째, 계단을 밟듯이 차근차근 올라가야 합니다. 여섯째, 험준하고 높은 산꼭대기에 올라가 제사를 지내는 왕처럼 모든 것을 정성스럽고 당당하게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