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마흔두 번째가 익益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익益 리유유왕利有攸往 리섭대천利涉大川

리용위대작利用爲大作 원길元吉 무구无咎

혹익지或益之 십붕지구十朋之龜 불극위弗克違 영정길永貞吉 왕용향우제王用享于帝 길吉

익지용흉사益之用凶事 무구无咎 유부有孚 중행中行 고공告公 용규用圭

중행中行 고공종告公從 리용위의利用爲依 천국遷國

유부혜심有孚惠心 물문勿問 원길元吉 유부有孚 혜아덕惠我德

막익지莫益之 혹격지或擊之 입심물항立心勿恒 흉凶

 

첫 번째 효사爻辭는 익益 리유유왕利有攸往 리섭대천利涉大川입니다. 익益(더할 익)은 그 세계를 찾아 나아가야有攸往 이롭고利, 섭대천涉大川(건널 섭)의 모험을 감행해야 또한 이롭다利는 말이므로 점을 치는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이 모이는 곳으로 찾아가야 하며 모험과 도전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리용위대작利用爲大作 원길元吉 무구无咎입니다. 대작大作은 큰 작품, 큰 사업, 큰 흐름을 말합니다. 이런 큰 사업을 이용利用해야 근원적으로 길하고元吉 허물이 없습니다无咎.

 

세 번째 효사爻辭는 혹익지或益之 십붕지구十朋之龜 불극위弗克違 영정길永貞吉 왕용향우제王用享于帝 길吉입니다. 큰 돈을 벌고자 한다면或益之 십붕의 거북점十朋之龜을 쳐도 어긋나지 않아弗克違(어길 위) 크게 끝까지 길하고永貞吉, 왕이 황제의 제사를 지내도王用享于帝(누릴 향) 길합니다吉. 왕이 황제의 제사를 지낸다 함은 왕이 자기 분수를 조금 넘어서서 어떤 일을 추진한다는 말입니다. 그래도 익益의 세계에서는 길합니다吉. 앞날을 예견하고 지혜를 구하는 데 그만큼 신중하고 정성스러우면, 약간의 무리한 일을 추진하더라도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는 익지용흉사益之用凶事 무구无咎 유부有孚 중행中行 고공告公 용규用圭입니다. 익益의 영화를 누릴 때에는益之用 흉한 일凶事도 허물이 없으니无咎, 믿음有孚과 중용의 도를 행中行할 것이며, 어려울 때에는 공을 찾아告公(공작 공) 규를 쓰면用圭(홀 규) 된다는 말입니다. 익益의 영화가 있으면 흉사에도 허물이 없다는 말은, 그만큼 경제력이 중요하고 영향력이 크다는 의미입니다. 돈이 있으면 되지 않는 일이 없고, 돈이 있어야 흉사에도 허물없이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주역』의 사상입니다. 공公을 찾아가告 규圭를 쓴다는 말은, 어려운 난관에 부닥쳤을 때는 정치적인 배경을 활용하라는 의미입니다. 공은 힘을 가진 정치인을 뜻하며, 규圭는 황제가 내린 옥패나 마패를 의미합니다. 규圭는 고대에 제후가 조회나 회동할 때 손에 쥐는 위가 둥글고 아래가 모난 길쭉한 옥입니다.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중행中行 고공종告公從 리용위의利用爲依 천국遷國입니다. 익자益者가 중용의 도를 따르면中行, 공이 나의 뜻에 따르게 할 수 있고告公從(좇을 종), 의지 삼아 쓰면 이로우니利用爲依(의지할 의), 나라를 옮길遷國(옮길 천) 수도 있는 것이 경제의 힘이란 말입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유부혜심有孚惠心 물문勿問 원길元吉 유부有孚 혜아덕惠我德입니다. 유부有孚와 혜심惠心이므로 묻지도 말라勿問는 의미입니다, 근원적으로 길합니다元吉. 유부有孚와 혜아덕惠我德에서 유부有孚는 믿음이고 신뢰이며, 혜심惠心과 혜아덕惠我德은 은혜의 마음이자, 은혜의 덕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은혜를 베푸는 마음이 혜심惠心이라면, 나 스스로를 은혜롭게 하는 덕이 혜아덕惠我德입니다. 익益을 이룬 것은 누군가의 은혜에 의한 것이므로 나 또한 은혜를 베풀어야 한다는 마음이 혜심惠心이고 혜아덕惠我德입니다.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막익지莫益之 혹격지或擊之 입심물항立心勿恒 흉凶입니다. 여기서는 익益이 끝나는 시기, 익의 기운이 막히는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익의 기운이 막바지에 이르러 막히면莫益之(없을 막) 외형적으로는 공격적이게 되고或擊之(부딪칠 격), 내면적으로는 평상심을 잃게 됩니다立心勿恒(항상 항). 그래서 결국 흉합니다凶. 익益이 막을 내릴 때는 익자益者의 경영방법이나 성품이 거칠어지고, 평상심을 잃고 불안해진다는 말입니다.

숨쉴 틈조차 주지 않는 설상가상雪上加霜의 악운을 지나, 입 다물 새 없는 금상첨화錦上添花의 좋은 운으로 바뀌는 때가 익益입니다. 물론 그전에 건蹇의 혼란과 어려움을 견디고, 해解의 실마리를 잡아 수습하고, 손損의 시기에는 어렵더라도 미래를 위해 투자하면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런 노력이 비로소 익의 세계에 접어드는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익益은 마침내 성공하여 이익과 번영을 누리는 시기입니다. 익의 운이 왔을 때는 혜아덕惠我德의 참된 봉사를 해야 가장 아름답고 길합니다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