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마흔 번째가 해解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解 리서남利西南 무소왕无所往 기래복其來復 길吉 유유왕有攸往 숙夙 길吉

무구无咎

전획삼호田獲三弧 득황시得黃矢 정길貞吉

부차승負且乘 치구지致寇至 정貞 린吝

해이무解而拇 붕지朋至 사부斯孚

군자君子 유유해維有解 길吉 유부우소인有孚于小人

공용사준우고용지상公用射準于高墉之上 획지獲之 무불리无不利

 

첫 번째 효사爻辭는 해解(풀 해) 리서남利西南 무소왕无所往 기래복其來復 길吉 유유왕有攸往 숙夙 길吉입니다. 해解의 운에는 상생함西南이 이롭고利, 갈 바가 없는 곳无所往에서 물러나 본연의 자리로 돌아와야其來復(돌아올 복) 길吉하며, 나아감에有攸往 매사를 조신하게 해야夙(일찍 숙) 또한 길吉하다는 말입니다. 서남西南은 상생의 방향이고, 무소왕无所往은 나아갈 바가 없다는 말이므로 가서는 안 되는 곳, 혹은 중요치 않은 일을 뜻합니다. 매사에 조심하고 삼가야 하며, 희망이 보인다고 모두 제 목소리를 높인다면 다시 혼란스러워짐을 명심해야 합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무구无咎입니다. 해무구解无咎, 즉 해解에는 허물이 없습니다无咎.

 

세 번째 효사爻辭는 전획삼호田獲三弧 득황시得黃矢 정길貞吉입니다. 여우 세 마리를 사냥하고田獲三弧(얻을 획) 황금 화살촉도 얻으니得黃矢(화살 시) 마지막까지貞 길吉하다는 말로, 해解의 기운이 오면 이처럼 모든 일이 쉽고 순조롭게 풀린다는 뜻입니다. 전획삼호田獲三弧는 놀이 삼아 여름 사냥을 나갔다가 여우 세 마리를 잡았다는 말입니다. 굳이 세 마리라고 한 것은 이 여우들이 각각 천지인天地人에게 해를 끼치는 무리임을 나타냅니다. 해解의 때가 이르러 어려운 기운을 모두 수월하게 제압했다는 의미입니다. 득황시得黃矢는 잡은 여우의 몸속에서 황금 화살촉, 즉 나라에 이익이 되는 물건이나 정보를 추가로 얻었다는 뜻입니다. 도랑 치고 가재까지 잡은 격입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는 부차승負且乘 치구지致寇至 정貞 린吝입니다. 하지만 해解의 운이 왔다고 모든 사람에게 만사가 다 형통한 것은 아닙니다. 처음부터 조심하라고 일렀습니다. 부차승負且乘(질 부, 또 차, 탈 승)은 짐을 지고 차를 탔습니다. 또는 차를 탔으면서도 짐을 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이때의 짐은 재물의 상징입니다. 차를 탔으면서도 그 짐을 내려놓지 않는다는 것은 재물을 나누지 않음이요,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함입니다. 해解의 운에 얻은 재물이라도 이처럼 나누지 않고 자랑만 하면 화를 부릅니다. 치구지致寇至는 도적을 이르게 한다는 말이며, 그러니 그 끝貞이 궁색해진다吝고 했습니다.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해이무解而拇 붕지朋至 사부斯孚입니다. 무拇(엄지 무)는 엄지발가락이며, 나아갈 목표와 방향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해이무解而拇는 기존의 혼란이 극복되고 나아갈 방향이 명확해졌다는 말입니다. 그러자 친구들이 와서朋至 이에 믿는다斯孚(이 사)고 했습니다. 나아갈 방향도 잡고 더불어 일을 추진할 동료들도 얻었음입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군자君子 유유해維有解 길吉 유부우소인有孚于小人입니다. 해解의 운이 왔다고 해서 운에만 의지하면 군자君子가 아닙니다. 군자는 오직 해결책을 찾는維有解 사람이며, 해의 운을 만들어가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길吉하고 소인들에게는于小人 신망有孚의 대상이 된다는 말이입니다. 이것이 소인과 군자의 차이점입니다.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공용사준우고용지상公用射準于高墉之上 획지獲之 무불리无不利입니다. 새 질서를 세우기 위해서는 그동안 혼란을 부추겨온 세력을 처벌해야 합니다. 시기를 놓치면 잠시 진정되었던 혼란이 다시 일어납니다. 공용사준우고용지상公用射準于高墉之上은 높은 성벽 위에 있는于高墉之上(담 용) 독수리準를 만인이 보는 앞에서公用 활射로 겨눈다는 말로, 지위가 높은 악인을 대중 앞에서 공개적으로 처벌한다는 뜻입니다. 획지獲之는 그 독수리를 활로 쏘아 떨어뜨리듯, 지위와 재산을 몰수하고 공개적으로 처벌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야 불리함이 없습니다다无不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