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서른다섯 번째가 진晉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晉 강후康侯 용석마번서用錫馬蕃庶 주일삼접晝日三接

진여晉如 최여嶊如 정길貞吉 망부罔孚 유裕 무구无咎

진여晉如 수여愁如 정길貞吉 수자개복우기왕모受玆介福于其王母

중윤衆允 회망悔亡

진여晉如 석서鼫鼠 정貞 려厲

회망悔亡 실득失得 물휼勿恤 왕往 길吉 무불리无不利

진기각晉其角 유용벌읍維用伐邑 려厲 길吉 무구无咎 정貞 린吝

 

첫 번째 효사爻辭는 진晉 강후康侯 용석마번서用錫馬蕃庶 주일삼접晝日三接입니다. 권력晉(나아갈 진)이란 강후康侯(편안할 강, 제후 후)의 직위를 받고 많은 마필馬蕃庶(우거질 번, 여러 서)을 상으로 받으며用錫(주석 석), 하루에晝日 세 번三이나 임금을 배알하여接 정사를 논하는 것을 말합니다. 강후康侯는 사구司寇와 제후諸侯의 일을 같이하는 직위이며, 사구는 오늘날의 개념으로 따지자면 대법원장에 해당하는 직위입니다. 장관과 대법원장을 겸직한 지위이니 권력의 중심에 있는 사람입니다. 강후는 또한 백성을 편안하게 해주는 제후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루에 세 번 임금을 만나 정사를 의논한다晝日三接는 것은 그만큼 최고 권력자의 지근거리에 있으면서 신임과 사랑을 받고 있다는 말입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진여晉如 최여嶊如 정길貞吉 망부罔孚 유裕 무구无咎입니다. 하늘이 낸 권력자晉如가 반대파를 꺾으니嶊如(꺾을 최) 끝까지貞 길吉하고, 신뢰성이 없더라도罔孚(그물 망) 부드럽게裕(넉넉할 유) 대하면 허물이 없습니다无咎. 최여嶊如는 정치적인 반대파를 꺾는다는 말이고, 망부罔孚의 망罔은 망亡과 같은 뜻으로 쓰였습니다. 권력자가 반대파를 꺾고 실권을 장악했더라도 동료나 아랫사람들을 너그럽고 부드럽게裕 대해야 허물이 없습니다无咎. 권력자의 두 번째 모습입니다.

 

세 번째 효사爻辭는 진여晉如 수여愁如 정길貞吉 수자개복우기왕모受玆介福于其王母입니다. 하늘이 낸 권력자晉如는 근심이 생기더라도愁如(근심할 수) 끝내는貞 길吉한 법이니, 그 왕모其王母를 찾아가 복을 구하라受玆介福(이 자)는 말입니다. 왕모王母란 실질적인 권력은 없지만 덕德이 있는 존재, 특히 음덕蔭德을 상징하는 존재이입니다. 그에게 복을 구하라는 말은 그에게서 지혜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권력자의 세 번째 모습입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는 중윤衆允 회망悔亡입니다. 앞의 세 구절에서는 각각 왕과의 관계, 반대파나 동료와의 관계, 음덕을 베푸는 존재(조력자)와의 관계를 통해 권력이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되는지를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진정한 의미의 권력을 쟁취하거나 유지할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민심이 빠져있는 것입니다. 중윤衆允(무리 중, 진실로 윤)은 대중衆의 믿음允과 지지를 말하며, 이렇게 대중의 지지를 얻어야 후회가 없습니다悔亡.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진여晉如 석서鼫鼠 정貞 려厲입니다. 권력자晉如가 석서鼫鼠(석서 석, 쥐 서)와 함께 있으니, 결국貞은 위태롭습니다厲. 석서鼫鼠는 날다람쥐와 집쥐이며, 각각 보이지 않는 흉인凶人과 눈에 보이는 간신奸臣을 의미합니다. 간신과 소인배를 조심해야 합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회망悔亡 실득失得 물휼勿恤 왕往 길吉 무불리无不利입니다. 권력을 누리다가도 물러날 때가 되면 과감하게 물러나지 그렇지 않으면 흉하게 됩니다. 회망悔亡은 이처럼 후회가 없다는 말이고, 후회가 없을 만큼 되었으면 권력을 잃고 얻는 것失得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勿恤(구휼할 휼)고 했습니다. 나아가면往 길吉하고 이롭지 않음이 없습니다无不利.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진기각晉其角 유용벌읍維用伐邑 려厲 길吉 무구无咎 정貞 린吝입니다. 진기각晉其角은 권력자晉가 그其 뿔角을 더 세운다는 말이므로 이는 다시 더 큰 권력에 욕심을 내는 모습, 무력으로 권력을 탈취하거나 남용하는 모습입니다. 유용벌읍維用伐邑(칠 벌)은자신의 권력을 이용하여維用 이웃을 친다伐邑는 말인데, 그 과정이 어려우나厲, 결과는 길吉하고 허물이 없습니다无咎. 이는 일시적으로 그렇게 보이는 뿐이고 최종적으로는貞 다시 어려워집니다吝. 이는 진지자晉之者의 조심해야 할 바이자, 마지막 어려운 모습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