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서른네 번째가 대장大壯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장大壯

장우지壯于趾 유부有孚

소인용장小人用壯 군자용망君子用罔 저양촉번羝羊觸藩 리기각羸其角

회망悔亡 번결불리藩決不羸 장우대여지복壯于大輿之輹

상양우역喪羊于易 무회无悔

저양촉번羝羊觸藩 불능퇴不能退 불능수不能遂 무유리无攸利 간즉길艱則吉

저양촉번羝羊觸藩 불능퇴不能退 불능수不能遂 무유리无攸利 간즉길艱則吉

 

첫 번째 효사爻辭대장大壯 입니다. 크고 장한 기운大壯은 아무 대나 쓰이는 것이 아니고, 와 정의 시절에 쓰인다는 말입니다. 혼란스럽고 어려운 시기에 발휘되어야 큰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것이 대장입니다大壯.

 

두 번째 효사爻辭장우지壯于趾 유부有孚입니다. 힘과 기운은 함부로 써서는 안 됩니다. 장우지壯于趾(씩씩할 장, 발 지)는 힘과 용기가 발가락에 모여 있다는 말이며, 이는 지혜가 결여된 힘,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그릇된 힘입니다. 저속한 힘이며 오만한 용기입니다. 그러니 나아감이 흉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오만한 용기와 함은 신념有孚에서 나옵니다. 자신의 힘에 대한 과신, 종교적, 정치적, 사상적 맹신이 이런 그릇된 힘을 촉발시킨다는 말입니다.

 

세 번째 효사爻辭입니다. 진정한 대장大壯의 힘은 마지막에 이르러야 길합니다. 대장大壯의 세계는 정, 즉 멸극滅極의 시기에 이르러야 길합니다. 진정한 용기와 힘은 혼란과 어려움이 극에 달한 마지막 시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소인용장小人用壯 군자용망君子用罔 저양촉번羝羊觸藩 리기각羸其角입니다. 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육체적, 물리적 힘이고 다른 하나는 정신적 힘입니다. 육체적, 물리적 힘은 소인들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소인용장小人用壯, 소인들은 이와 같이 눈에 보이는 힘을 쓴다는 뜻입니다. 군자용망君子用罔은 군자들은 그물을 쓴다는 말이며, 이때의 그물은 양이나 피지배자들이 달아나지 못하도록 잡아 가두는 울타리나 법망法網(그물 망)으로서의 지혜를 상징합니다. 소인들이 쓰는 단순한 힘이나 군자들이 쓰는 논리적이고 복잡한 정신적인 힘이나 모두 올바른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둘 다 끝까지위태롭다고 했습니다. 저양촉번羝羊觸藩(숫양 저, 닿을 촉, 울타리 번)은 새끼 양羝羊이 울타리를 들이받으며탈출을 시도한다는 말이고, 리기각羸其角은 울타리에 걸린 그 뿔其角이 처량하게(여윌 리) 되었다는 말입니다. 이처럼 힘없고 약한 누군가를 가두고 억압하는 힘의 행사는 대장大壯이 아닙니다.

 

다섯 번째 효사爻辭회망悔亡 번결불리藩決不羸 장우대여지복壯于大輿之輹입니다. 진정한 대장은 막힌 울타리를 뚫어주는 것이며, 어리고 약한 양을 정성으로 돌보는 것입니다. 그래야 끝까지하고 후회함이 없습니다悔亡. 번결불리藩決不羸는 울타리가 터져서(터질 결) 괴로워하지 않는다不羸는 말이고, 장우대여지복壯于大輿之輹은 큰 수레를 타고大輿之輹(수레 여, 당토 복) 당당하게 나아간다壯于는 말입니다. 이처럼 막힌 것을 뚫으며, 당당하게 수레를 타고 대로를 활보하는 것이 진정한 대장大壯의 모습입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상양우역喪羊于易 무회无悔입니다. 상양喪羊은 길을 잃은 양이며, 잃어버린(죽을 상) 양입니다. 돌아오게해야 후회가 없습니다无悔.

 

일곱 번째 효사爻辭저양촉번羝羊觸藩 불능퇴不能退 불능수不能遂 무유리无攸利 간즉길艱則吉입니다. 이제까지는 양을 기르는 목자牧者, 백성을 다스리는 치자治者의 입장에서 대장大壯의 힘과 기상을 설명했는데, 여기서는 그 반대의 경우입니다. 저양촉번羝羊觸藩은 어린 양이 울타리를 들이받으며 저항한다는 말입니다. 대장大壯의 기상이 모자라니 뿔이 울타리에 걸리고, 물러설 수도 없고不能退(능할 능) 나아갈 수도 없는不能遂(이를 수) 진퇴양난進退兩難의 곤경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니 아직은 유리할 것이 없습니다无攸利. 어렵더라도 이겨내야 합니다. 그 어려움(어려울 간)을 이겨내야길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