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교수님이 알려주는 공부법

철학사전에서 핵심어를 찾아라
철학 텍스트에 여러 차례 등장하는 핵심어의 의미를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철학적 맥락에서 물리주의physicalism라는 용어가 어떤 의34 미로 쓰이는지 알지 못하면, 물리주의에 관한 논문을 이해하기 어렵다. 물리주의는 정신을 비물리적 대상이 아니라 물리적 대상으로 바라보는 이론이다. 핵심어들의 의미는 철학사전으로 해결하면 된다. 그렇다고 의미를 확실하게 알지 못하는 모든 단어를 일일이 찾아볼 필요는 없다. 그렇게 사전을 들추다보면 독서의 능률이 오르지 않는다. 그러나 동일한 단어나 구절이 계속 등장하면 사전을 통해 의미를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인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는 일반사전도 괜찮지만, 철학 텍스트를 읽을 때는 철학사전이 유익하다. 관련 주제와 핵심용어를 개괄적으로 설명해놓은 입문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철학자들은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를 익숙하지 않은 방식으로, 혹은 좁은 의미로 쓰곤 한다. 익숙한 단어가 특별한 의미로 쓰이는 철학 텍스트를 읽을 때는 일반사전이 쓸모 없을 수도 있다. 철학자들은 철학적 맥락에서 특별한 의미로 쓰기 위해 고안한 전문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심리철학에서 ‘상호 영향론interactionism’은 마음과 신체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이론을 가리키는 용어다. 철학사전에는 이런 용어가 설명되어 있겠지만, 일반사전에는 설명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다.
철학적・논리적 사고를 배우기 위해서는 각 주제에서 자주 35 습관 1 : 적극적으로 읽기 쓰이는 어휘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철학 텍스트를 읽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있는데, 그것은 해당 주제의 어휘를 제대로 익히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다. 앞으로 철학자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일찌감치 철학 용어에 익숙해지는 편이 좋다. 그렇게 해야 철학 텍스트를 통해 만나는 정보를 제대로 평가하고 흡수할 수 있다. 철학 관련 어휘를 확실히 파악하지 못하면, 다양한 철학 주제들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