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스물여섯 번째가 대축大畜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축大畜 리정利貞 불가식不家食 길吉 리섭대천利涉大川

유려有厲 리기利己

여설복輿說輹

양마축良馬逐 리간정利艱貞 일한여위日閑輿衛 리유유왕利有攸往

동우지곡童牛之牿 원길元吉

분시지아獖豕之牙 길吉

하천지구何天之衢 형亨

 

첫 번째 효사爻辭는 대축大畜 리정利貞 불가식不家食 길吉 리섭대천利涉大川입니다. 대축大畜(기를 축)은 리利와 정貞의 시절에 통합니다. 대축은 장년 이후의 원숙한 나이가 되어서야 가능합니다. 이에 비해 소축小畜은 형亨의 시절에 정해집니다. 불가식不家食은 가족을 먹이지 못한다는 말이므로 가정에 대한 소흘함을 말합니다. 대체로 큰 성공을 이룬 사람으로 가정에 충실했던 경우가 드뭅니다. 섭대천涉大川은 큰 강물을 건넌다는 말이므로 남들이 두려워하고 엄두도 내지 못하는 위험천만한 모험을 감행하는 결단력과 용기, 추진력을 뜻합니다. 『주역』은 대축大畜을 이루기 위한 여정에서 식솔들을 돌보지 못하는 어려움은 불가피하면서도 길吉하고, 큰 강을 건너는 모험과 성취는 이롭다利고 격려합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유려有厲 리기利己입니다. 사사로운 욕심利己에 매달리면 대축은 이룰 수 없고 위태로움만 있게有厲(위태로울 려) 됩니다.

 

세 번째 효사爻辭는 여설복輿說輹입니다. 「소축小畜」에서도 비슷한 구절이 나왔습니다輿說輹. 거기서는 설說을 벗어난다는 의미의 탈脫로 읽어서, 수레의 바퀴가 빠져버린 형국으로 해석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장 전체의 주제를 고려할 때 그냥 설說(말씀 설)로 읽고, 어떤 일을 하는 방법이라는 의미로 해석해야 자연스럽습니다. 여輿(수레 여)는 수레이니, 대축大畜이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기본 전략을 의미합니다. 설복說輹(당토 복)은 수레의 바퀴를 굴리는 방법이니,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술에 해당합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는 양마축良馬逐 리간정利艱貞 일한여위日閑輿衛 리유유왕利有攸往입니다. 여설복輿說輹이 대축大畜을 준비하는 젊은 시절의 수련에 해당한다면, 이 구절은 대축을 구현해나가는 과정에서의 끊임없는 자기 갱신과 수련을 강조한 부분입니다. 양마축良馬逐(쫓을 축)은 좋은 말이 달린다는 의미이므로 대축을 이룰 준비가 된 인재가 이제 막 본격적인 여정을 시작하는 상황입니다. 리간정利艱貞(어려울 간)은 리利의 시기에서 정貞의 시기까지 내내 어렵다는 말이므로 준비된 인재라 하더라도 대축을 이루기가 쉽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일한여위日閑輿衛(막을 한, 지킬 위)는 날마다日 수레輿를 막아 세우고閑 지키며 점검한다衛는 말입니다. 그렇게 하면서 나아가야有攸往 이롭습니다利. 이때의 수레 역시 대축을 이루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전략과 전술을 의미합니다.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동우지곡童牛之牿 원길元吉입니다. 동우지곡童牛之牿(우리 곡)의 동우童牛는 송아지이며, 곡牿은 우리이자 소의 뿔에 대는 황목을 이르기도 합니다. 황목은 소의 뿔이 사람을 지르지 못하도록 뿔에 감싸는 나무토막입니다. 따라서 동우지곡童牛之牿은 송아지의 우리, 혹은 송아지 뿔에 대는 안전장치라는 말이며, 이는 송아지가 함부로 날뛰지 못하도록 가두어 보호하고 가르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교육을 뜻한다. 젊고 순수하며 유능한 인물을 교육시킨다는 말이며, 인재를 발굴하여 투자하고 공부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야 근원적으로元 길합니다吉.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분시지아獖豕之牙 길吉입니다. 거세한 돼지獖豕(불깐 돼지 분, 돼지 시)의 이빨牙은 길吉하다는 말입니다. 거세한 돼지란 새끼를 낳기 위한 돼지가 아니라 도축용으로 기르는 돼지, 즉 식용 돼지입니다.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튼튼한 이빨입니다.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하천지구何天之衢 형亨입니다. 하천지구何天之衢는 하늘의 길을 안다는 말이므로 천시天時와 통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야 형통하게亨 대축大畜을 이룰 수 있다는 말입니다. 대축의 성패는 하늘이 정하는 것이므로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하늘의 뜻과 자연의 섭리를 다라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