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스물네 번째가 복復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復 형亨 출입무질出入无疾 붕래무구朋來无咎 반복기도反復其道 칠일래복七日來復 리유유왕利有攸往

불원복不遠復 무지회无祗悔 원길元吉

휴복休復 길吉

빈복頻復 려厲 무구无咎

중행中行 독복獨復

돈복敦復 무회无悔

미복迷復 흉凶 유재생有災眚 용행사用行師 종유대패終有大敗 이기국以其國 군君 흉凶 지우십년至于十年 불극정不克征

 

첫 번째 효사爻辭는 복復 형亨 출입무질出入无疾 붕래무구朋來无咎 반복기도反復其道 칠일래복七日來復 리유유왕利有攸往입니다. 복復은 새로운 세상의 도래, 새로운 정치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이런 젊고 힘찬 기운을 형亨으로 표현합니다. 출입무질出入无疾은 들고 남에 아무런 병통이 없다는 말이므로 거주 이전의 자유, 여행의 자유에 대한 선언입니다. 붕래무구朋來无咎는 벗이 찾아와도 아무런 허물이 없다는 말이므로 사상의 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에 해당합니다. 반복기도反復其道는 찬성과 반대의 도리道理를 얻는다는 말이므로 정치적 선택의 자유, 혹은 자유선거에 해당합니다. 칠일래복七日來復은 일곱 개의 태양이 도래한다는 말이므로 여러 종류의 사상이 개진되고, 여러 부류의 정치인과 민중이 자유롭고 왕성하게 모여드는 형국을 빗댄 말입니다. 이렇게 떼를 지어 자유롭게 나아가도有攸往 이롭다利는 것입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불원복不遠復 무지회无祗悔 원길元吉입니다. 불원복不遠復은 멀리遠 돌아오지復(돌아올 복) 않는다不는 말이므로 자신의 의지를 지나치게 고집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무지회无祗悔는 잘못에 대한 뉘우침悔을 늦추지祗 않는다无는 말이므로 불원복不遠復과 같은 뜻이며 군자의 행위를 말합니다. 소인은 잘못을 다른 사람에게 미루지만, 군자는 즉시 시인하고 고칩니다. 그래야 근원적으로元 길합니다吉.

 

세 번째 효사爻辭는 휴복休復 길吉입니다. 휴복休復은 여유休를 가지고 하는 정치復를 말합니다. 모든 일에서 급한 성정을 자제하지 못하고 서둘러 성과를 얻고자 한다면 누구든 뜻을 이루기 어렵습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는 빈복頻復 려厲 무구无咎입니다. 새로운 나라를 건설하다 보면 변화와 격랑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변화가 많은 정치頻復(자주 빈)는 위태롭긴厲 하지만 허물은 없습니다无咎.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중행中行 독복獨復입니다. 중용中庸의 도를 지키며中行 홀로獨(홀로 독) 민주주의復를 주장한다는 말입니다. 중행中行은 중용中庸의 도를 지키며 살아감이며, 독복獨復은 홀로 뜻을 지켜 나가는 자세입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돈복敦復 무회无悔입니다. 돈복敦復에는 후회가 없다는 말입니다. 돈복은 인자하고 후덕한 덕망으로 포용하고 용서로 화합하는 마음입니다. 이런 돈독한 정치가 후회가 따를 리 없습니다.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미복迷復 흉凶 유재생有災眚 용행사用行師 종유대패終有大敗 이기국以其國 군君 흉凶 지우십년至于十年 불극정不克征입니다. 미복迷復은 혼미한 다스림으로 이는 흉합니다凶. 재앙이 발생하고有災眚, 군사를 일으켜도用行師 끝내는 패합니다終有大敗. 이러한 나라以其國의 임금君 역시 흉凶하므로 10년을 넘기지 못합니다至于十年 불극정不克征.

 

『주역』은 출입무질出入无疾, 붕래무구朋來无咎, 반복기도反復其道를 새로운 정치의 3원칙으로 설명했습니다. 출입무질出入无疾은 출입에 아무런 제한이 없어야 한다는 선언이므로 거주 이전의 자유, 여행의 자유를 말합니다. 붕래무구朋來无咎는 벗이 방문하여 어떤 토론이나 모임을 가져도 허물이 없다는 선언이므로 사상의 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말합니다. 반복기도反復其道는 반대나 찬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말이므로 표현의 자유를 말합니다.『주역』은 또한 통치자의 다섯 가지 형태를 설명하고 그에 따른 길흉과 허물을 논합니다. 휴복休復은 여유를 가지고 서둘지 않는 정치이며, 빈복頻復은 목표와 정책을 자주 바꾸는 정치입니다. 독복獨復은 후덕한 인격으로 많은 이를 따르게 하는 정치입니다. 마지막으로 미복迷復은 확실한 신념이나 목적 없이 행동하는 정치를 의미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