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열여덟 번째가 고蠱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蠱 원형元亨 리섭대천利涉大川 선갑삼일先甲三日 후갑삼일後甲三日

간부지고幹父之蠱 유자有子 고考 무구无咎 려厲 종길終吉

간모지고幹母之蠱 불가정不可貞

간부지고幹父之蠱 소유회小有悔 무대구无大咎

유부지고裕父之蠱 왕往 견린見吝

간부지고幹父之蠱 용예用譽

불사왕후不事王侯 고상기사高尙其事

 

첫 번째 효사爻辭는 고蠱 원형元亨 리섭대천利涉大川 선갑삼일先甲三日 후갑삼일後甲三日입니다. 고蠱(독 고)는 부정적 어감을 내포한 부귀영화富貴榮華입니다. 부귀영화라지만 바란다고 해서 아무나 얻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주역』은 고蠱가 원元과 형亨의 두 시기에 결정되며, 큰 내를 건너는 위험천만한 모험涉大川의 과정을 거쳐 달성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고蠱는 타고나는 것이고, 어려서부터 엄청난 고생과 모험을 거쳐야 이룰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독毒을 의미하는 고蠱인 이유는 선갑삼일先甲三日과 후갑삼일後甲三日의 성격을 동시에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어구에 나오는 갑甲(첫째 천간 갑)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十干’의 그 갑입니다. 선갑삼일先甲三日은 갑의 앞 세 번째 글자인 신辛을, 후갑삼일後甲三日은 갑의 뒤 세 번째 글자인 정丁을 각각 의미하는 일종의 비의적인 표현입니다. 여기서 일日이라는 글자를 사용한 건 십간十干의 용어들이 기본적으로 날짜와 시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신辛은 맵고 괴롭다는 말이므로 고蠱가 성취되는 과정이 그만큼 힘들고 어렵고 고통스럽다는 뜻이며, 정丁은 폭력과 힘, 무기를 상징하는 말이므로 이로써 만인이 상처를 입을 수 있고 본인 또한 화를 입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죽음을 무릅쓰고 어렵게 이룩한 재물과 권력이지만, 이를 남용하면 오히려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성을 여전히 간직한 재물과 권력이 바로 고라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간부지고幹父之蠱 유자有子 고考 무구无咎 려厲 종길終吉입니다. 고蠱가 지닌 가장 큰 위험은 일종의 중독성입니다.『주역』에 따르면 고蠱는 결코 쉽게 포기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최상의 탈출방법은 아예 발을 들여놓지 않는 것입니다. 이 구절의 시작은 성공적인 사례로 시작됩니다. 간부지고幹父之蠱는 그 아비父가 그 고蠱의 기둥幹(줄기 간)이 된 경우, 즉 아비가 고蠱에 집착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고蠱는 쉽게 끊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다행히 아들子이 있어서有 아비에게 이를 고합니다考(상고할 고). 고考는 깊은 생각을 거쳐 아비의 잘못을 고한다는 말이며, 그 노력이 헛되지 않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아비가 생각을 고쳐먹는 것입니다. 그러니 허물이 없습니다无咎. 하지만 생각을 돌이켜도 고蠱를 끊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라서 그 과정이 심란하고 위태롭습니다厲. 하지만 그렇게 해야 끝終이 길합니다吉.

 

세 번째 효사爻辭는 간모지고幹母之蠱 불가정不可貞입니다.『주역』은 여러 군데에서 남성 중심의 사고를 나타냅니다. 간모지고幹母之蠱를 직역하면 어미母가 고蠱에 붙어幹 있으면 끝까지貞 바로잡을可 수 없다不는 뜻입니다. 앞 구절과 대비되어 남자는 그래도 과감하게 고蠱를 끊을 여지가 있지만 여자는 아예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여자들이 부귀영화에 더 집착함을 갈파한 말입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는 간부지고幹父之蠱 소유회小有悔 무대구无大咎입니다. 다시 남자의 경우幹父之蠱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작은 뉘우침이 있는 경우小有悔입니다. 고蠱를 완전히 버린 것은 아니고 여전히 그 세계에 살면서 때때로 뉘우치고 후회하는 정도의 양심은 있는 사람입니다. 이 정도만 되도 남에게 크게 못된 짓을 저지르지 않을 것이라서 큰 허물은 없습니다无大咎.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유부지고裕父之蠱 왕往 견린見吝입니다. 유부지고裕父之蠱는 간부지고幹父之蠱와 대비되는 말입니다. 간幹은 겉으로 드러내어 남에게 티를 내는 고집스러움, 그런 집착입니다. 자기가 돈을 벌기 위해서 얼마나 고생했는지, 자식들에게 시간 날 때마다 시시콜콜 설교를 늘어놓는 그런 스타일에 해당합니다. 이에 비해 유裕(넉넉할 유)는 드러내지 않고 속으로만 집착하는 형태입니다.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악착같이 돈을 모으고 주머니를 동여매는지 남들은 알지 못합니다. 고집스럽게 고蠱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간幹이 양陽이라면 유裕는 음陰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무서운 건 음이라서 그런 상태로 계속 살아가면往 궁색함吝을 만나게見 된다고 했습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간부지고幹父之蠱 용예用譽입니다. 드러내놓고 고蠱에 집착하는 사내의 경우幹父之蠱를 예로 들었습니다. 고에 집착하는 여자나 속으로 고에 집착하는 남자와는 달리, 아들의 말을 듣기도 하고 때때로 후회할 줄도 아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들 중에 나름대로 자신의 명예用譽(명예 예)를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고에 사로잡힌 사람들이 추구해야 할 하나의 현실적인 목표로 제시한 것이 바로 이 명예의 추구라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불사왕후不事王侯 고상기사高尙其事입니다. 고蠱의 세계에 빠졌던 사람이 명예를 추구한다는 것은 왕후王侯의 자리를 과감하게 버리고不事, 더 높고 가치 있는 일高尙其事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蠱를 직역하면 독毒입니다. 오늘날의 말로 하면 나쁜 돈과 권력입니다. 고蠱는 이웃과 나눌 줄 모르는 사리사욕에 바탕을 둔 것이므로 나쁜 재물이지만, 부당한 방법으로 갈취하거나 빼앗은 재물은 아닙니다. 타고난 기질을 바탕으로 죽을 고비를 넘겨가면서 어렵게 얻은 재물입니다. 고蠱는 또한 남의 아픔을 돌아보지 않는 권력이란 측면에서는 나쁘지만, 전쟁에 나가 공을 세우는 등의 방법으로 어렵고 정당하게 잡은 권력이라는 측면에서 비판만 할 수도 없습니다. 이런 사정으로『주역』은 고蠱의 문제에 대해 길하거나 흉하다는 이분법의 명쾌한 답을 내리기보다는 고蠱의 성격과 여러 가지 폐해를 지적하면서 여기서 탈출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