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속의 언어

 

 

 

꿈에서 창조되는 형상과 상징은 자아를 넘어 자신에 관해 더 많은 것을 알려주며, 또한 현실에서 경험담을 이야기하듯 꿈속 경험을 우리에게 전달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고대 그리스인은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은유metaphor’라는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은유는 전달할 수 없는 의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유사한 특성을 가진 다른 사물이나 관념을 빌려 오는 어법입니다. “가장 훌륭한 꿈 해석가는 유사성을 관찰하는 능력을 가졌다”라고 말한 그리스 철학자이자 극작가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떤 의미를 연결 전달하고자 하는 꿈의 은유적인 능력을 주시했습니다. 또 다른 그리스 학자이자 최초의 꿈 해석 책인 『꿈풀이Oneirocritica』의 저자 아르테미도루스Artemidorus도 이런 말을 했습니다. “ 꿈의 해석은 단지 유사한 것을 나란히 놓는 것에 불과하다”

은유는 상상의 세계에서 통용되는 모국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은유적인 표현을 쓸 때도 있지만 가끔 은유적 표현이 외국어처럼 낯설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꿈에서 자신도 모르게 현실에서 사용하는 관용구를 은유적인 표현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저기압이다under the weather’‘ 식은 죽 먹기a piece of cake’‘ 같은 운명all in the same boat’ 또는‘ 이미 지난 일water under the bridge’ 같은 표현은 현실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지만 이를 형상화한다면 매우 낯설게 보일 것입니다.

꿈속 언어의 이미지는 단순히 임의적인 것이 아니라 은유적인 풍경을 묘사합니다. 우리는 보통 실용성과 현실성을 표현할 때 땅의 단단한 성질이 포함된 말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실제적인down to earth’‘충분한 노력solic effort’이라는 표현들입니다. 하늘은 종종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상징하는데 예를 들면‘이상적인 생각blue-sky thinking‘’너의 견해를 피력하라airing your views’ 그리고‘ 호언장담shooting the breeze’ 등입니다. 물은 감성과 경험을 상징하며‘ 마음 깊이 느끼다feel it in my water’‘눈물을 펑펑 흘리다floods of tears’ 그리고 ‘저조하다at a low ebb’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불과 빛은 창의력과 열정을 나타내며‘ 불타는 욕구burning desire’ ‘열광적인all fired up’ 그리

깜빡하는 순간a light-bulb moment등이 있습니다.

구어와 문어가 진화함에 따라 우리는 낱말을 이미지로 되돌리기 시작했고, 꿈에서도 깊은 의미를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꿈에서 본 중요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 동음이의어homophones(발음은 같지만 철자나 뜻이 다른 단어들)를 이용한 말장난puns을 사용합니다. 음은 같지만 의미가 다른 동음이의어처럼 꿈은 다른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많은 유명 인사들이 여배우 페이 더너웨이와 함께 영화에 출연하는 것이 꿈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단순한 소원이 아니라 그들의 경력이 쇠퇴하고 있으며 지위가 곧 사라질 것에 대한 불안감을 나타냅니다.

다양한 언어와 문자들을 사용하기 전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통합된 하나의 언어로 의사소통을 했다는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들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바벨탑 이야기’입니다. 인류가 전 세계로 흩어져서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기 전까지 바벨탑 건설 현장에서는 하나의 언어로 의사소통을 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가 얼마만큼 신빙성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중요한 건 아직도 꿈의 상징적은유적 이미지가 통합된 인간의 언어로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현실에서 은유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건 바로 꿈에서 본능적인 언어로 말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