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점龜卜(귀복)과 시초점筮占(서점)
고대 중국에서 여자 무당인 무巫와 남자 무당인 격覡은 하늘과 인간을 연결하는 중재자로서 천신天神의 사자使者이자 씨족의 수호자였습니다. 문명의 모태, 혹은 문화의 시초로서의 샤머니즘은 원시의 무교巫敎였습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따르면 샤먼은 무의巫醫이자 술사術士이며 혼백을 보내는 사람이었습니다. 말하자면 샤먼은 질병을 치료하고 사회의 제사 활동을 주재했으며 아울러 사자의 혼령을 저승으로 보내는 역할을 했습니다.
상고시대 중국 무당이 사용한 도구는 주로 돌, 나무, 동물, 귀책龜策(나라의 정책을 점칠 때에 쓰는 가새풀과 거북, 즉 시귀蓍龜) 등이었습니다. 복서卜筮는 길흉화복을 예측할 때에 주로 사용했습니다. 귀갑龜甲(거북의 등 껍데기)로 점치는 것을 복卜, 가새풀로 점치는 것을 서筮라 했습니다. 중국에서 5천 년 전 즉, 하상주夏商周 시대에 뼈점骨卜, 거북점龜卜, 시초점蓍草占(혹은 시서蓍筮)이 유행했다.『사기史記』의 「귀책열전龜策列傳」에 “삼왕三王이 각기 다른 거북을 사용했고 사방의 오랑캐가 각기 다른 복점을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어 상고시대에 다양한 형태의 복서卜筮가 존재했으며, 각각의 소수민족들이 다른 점복법占卜法을 사용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거북점은 거북의 등 껍데기를 불로 지져 거기에 나타나는 모양으로 길흉을 판단하는 점입니다.
상대商代의 왕은 샤머니즘의 교주로 그 아래에 별도로 복卜, 축祝, 종宗, 사史 등을 담당하는 관직이 있었습니다. 점복占卜에 사용한 거북은 당시 네 가지 영물 기린麟, 봉황鳳, 거북龜, 용龍 가운데 하나로 간주되었는데, 거북의 형상이 천지의 형상과 비슷했기 때문입니다. 고대인이 볼 때 둥근 하늘처럼 거북의 등 껍데기는 원형이고 평평한 땅과 같이 거북의 배 껍데기는 바둑판처럼 네모나고 평평한 방형方形이었습니다. 하늘에 있는 일월성신日月星辰을 천문天文이라 했고, 거북의 등 껍데기에 종횡으로 교차하는 무늬를 갑문甲文(껍데기 글자)이라고 했습니다. 하늘은 사방의 기둥이 받치고 있어서 무너지지 않으며 거북은 네 다리가 있어 등 껍데기를 지탱합니다. 고대인은 거북을 사용하여 천지와 소통하려고 했습니다.
귀복법龜卜法 외에도 서법筮法(시초蓍草, 즉 가새풀로 점을 치는 것)이 있었는데, 서법의 기원 또한 귀복과 마찬가지로 오래 되었습니다. 고대인은 짐승의 뼈나 거북의 껍데기 외에도 식물의 줄기나 잎을 사용하여 점을 쳤습니다. 식물의 줄기나 잎의 숫자를 규칙에 따라 분배하고 이를 근거로 길흉을 점쳤습니다. 원시 시대의 서법은 간단해서 손에 잡히는 대로 풀 한 포기를 뽑아서 잎이나 수염뿌리의 수를 헤아려 홀수인지 짝수인지를 가지고 길흉을 판단했습니다. 서筮 자는 죽竹 자와 무巫 자로 구성되는데, 무당이 대를 이용하여 점을 친다는 뜻입니다.
가새풀, 즉 시초蓍草로 점을 치는 것은 주대(周代)에 이르러 최고조에 달했습니다.『주례周禮』「춘관春官」 ‘서인筮人’에 “초봄이 되면 시초를 살핀다(상춘상서上春相筮)”는 기록이 있어 주대 사람들이 매년 봄 그 해에 사용할 새로운 시초를 골라야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인은 시초에 천지의 귀신과 소통하고 영감이 일어나게 하는 효용이 있었다고 믿었습니다.
『설문해자說文解字』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시초는 쑥 종류다. 천 년을 살면서 300개의 줄기가 나온다.『역易』에서는 이것을 가지고 점을 쳤다. 천자의 시초는 길이가 9척이고 제후는 7척, 대부는 5척, 사는 3척이다.”
시초蓍草의 생장기간은 100년 이상입니다. 고대인은 시초가 100년 동안 한 그루에서 100개의 줄기를 낸다고 믿었습니다. 신령한 물건이므로 생장속도가 느리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주역周易』에서는 “천하의 길흉을 결정하고 천하의 사람들이 부지런히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는 시초점이나 귀복보다 큰 것이 없다”고 했습니다. 당시에는 서법과 귀복이 분리되지 않았으므로 고대인은 시초와 거북 사이에 모종의 신비로운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사기史記』「귀책열전」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전傳』에 이르기를, ‘위에 무성한 시초가 있으면 아래에 신령한 거북이 있다’고 했는데, ... 들리는 말에 의하면 ‘시초가 자라 뿌리가 100개가 되면 그 밑에는 반드시 신령한 거북이 있어 이를 지켜주고 그 위에는 항상 푸른 구름이 있어 이를 덮어준다’고 한다.” 고대인은 시초와 거북 모두 수명이 길고 형상도 기이하므로 이것들을 신물神物로 삼아 점을 치는 데 사용했습니다.
귀점龜占과 서점蓍占 모두 원시 사회 말기에 시작되어 상대와 주대에 함께 발전했으며, 상대에는 귀복龜卜이 중시되었고 주대에는 서점이 중시되었습니다.
『역易』의 괘효상수卦爻象數는 원시 무술巫術이나 샤먼문화 중의 귀복龜卜, 서수筮數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괘효의 상은 주로 거북 껍데기의 갈라진 무늬에서 계시를 얻어 창조된 것이며, 괘효의 수는 주로 서법筮法에서 계시를 얻어 더해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