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해석: 조명과 탐구

 

  잠든 동안 꾸는 꿈은 단순히 무의식적 이야기인 듯 보입니다. 밤마다 당신은 꿈의 세계에 빠져들었다가 시계 알람이 울리면 눈 비비며 일어나 현실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알람이 울린다고 해서 꿈이 끝난 건 아닙니다. 무의식은 당신이 모르는 그 순간에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주위를 둘러볼 때 당신의 관심은 신비스러운 것들에 집중되겠지만 당신에게 되돌아오는 것은 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것일 수도 있습니다. 불확실한 건 버리고 확실하게 보이는 것에 집중하면무의식적 과대망상은 쉽게 무시됩니다. 당신은 무의식적으로 반영되는 생각을 막으려고 하지만 그런 생각이 의식 속으로 계속 스며듭니다. 텔레비전이 고장 나서 좋아하는 프로그램에 잠깐 멈추었다가 다른 채널로 바뀐다면 당신은 프로그램 전체가 아니라 일부분을 잠깐 본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꿈에서 보는 것은

아주 단편적인 장면들입니다. 하지만 그저 스쳐 지나는 장면이 아니라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그 의미를 이해하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단편적인 의미들을 종합하면 꿈이 상징하는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능적으로 꿈을 인식해서 얻는 단편적인 장면들을 탐구하기보다는 의도적으로 꿈을 합리화하려고 하십시오. 합리화 과정을 거치면 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밖으로 나가 세상을 경험하지 않아도 집에서 신문을 보고 세상을 이해할 수 있듯이 말입니다. 명백한 논리와 객관성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바라보면 세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이는 오히려 꿈을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어떤 사람들은 그 테두리를 벗어나 무의식의 세계로 들어가 넓은 이해력을 바탕으로 자신과 세상에 대해 심오한 발견을 하기도 합니다.

1895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눈 덮인 언덕에서 별빛을 받으며 썰매 타는 꿈을 꾸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그 꿈에서 영감을 얻어 상대성 이론을 발표했습니다. 훗날 그는“ 꿈은 나에게 의식적으로 습득한 지식보다 훨씬 더 의미 있고 중요한 것을 선물했다”라고 회고했습니다. 그는 꿈에 나타난 환상을 보고 그 의미를 잘 이해함으로써 자신이 꿈꾸던 과학자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무의식을 통해 표현되는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은 아인슈타인 같은 몽상가들은 과학 기술 분야에서 최고의 업적을 이뤄냈습니다.

비행기를 만든 오빌과 윌버 라이트 형제는 늘 하늘을 나는 꿈을 꾸었습니다. 라이트 형제는 노스캐롤라이나 주 데어 카운티의 키티 호크에서 비행기와 비행에 관해 끊임없이 연구했으며 마침내 최초의 동력 비행기를 타고 하늘을 날아올랐습니다.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덴마크의 물리학자 닐스 보어는 태양 위에 앉아 있는 자신의 주위로 여러 행성들이 각각의 경주로를 따라 쏜살같이 지나가는 꿈을 꾼 후원자 구조를 밝히는 원자 모형을 제시했습니다. 독일의 유기화학자 프리드리히 케쿨레는 꿈에서 벤젠 분자구조를 발견한 후 벤젠의 탄소 고리구조를 발표했습니다. 그는 동료 과학자들에게“ 꿈에서 배우라”고 강력하게 권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