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지와 사랑의 신간 <법왕 달라이 라마> 중에서

 

 

 

 

 

먼저, 연민을!

 

불교 심리학에 따르면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 대부분이 우리가 영원할 것이라고 착각하는 욕망과 집착에서 기인합니다. 우리가 욕망하고 집착하는 것들을 추구하다 보면 공격하고 경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러한 정신 과정은 쉽게 행동으로 옮겨져 분명한 결과물로서의 피비린내 나는 전쟁을 낳습니다. 이러한 ‘독소류poisons’, 즉 착각, 탐욕, 공격성을 어떻게 통제하고 다스릴 수 있을까요? 세상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문제의 뒤편에 이러한 독소류가 있으니까요.

 

연민을 가져야 하는 이유
우리는 누구나 고통을 피하고 행복을 얻기 바랍니다. 또 이러한 생각은 행복에 대한 보편적인 열망을 결정하는 ‘나’의 느낌에 근거합니다. 실제로 모든 존재는 유사한 욕망을 갖고 태어나며, 그 욕망을 충족시킬 평등한 권리를 지닙니다. 더구나 티베트의 불교 전통은 모든 지각 있는 중생을 사랑하는 어머니처럼 여기고, 그들을 모두 사랑함으로써 감사를 표하라고 가르칩니다. 불교 교리에 따르면 우리는 수없이 많은 생을 윤회하며, 각각의 존재는 어느 생애에선가 우리의 부모였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우주 속 인간은 가족 관계를 공유합니다. 종교가 있든 없든, 사랑과 연민을 감사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태어난 그 순간부터 우리는 부모의 보살핌과 친절에 의존합니다. 인생의 후반기에 질병과 노쇠로 고통받을 때 우리는 또다시 다른 사람들의 친절에 의존합니다. 인생의 시작과 끝에서 다른 사람들의 친절에 의존한다면, 인생을 살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지 못할 이유가 무엇입니까?

 

고요와 마음챙김
영적인 발전의 또 다른 결과는 고요와 마음챙김입니다. 우리 삶은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많은 어려움과 맞닥뜨립니다. 마음

 

1. 행복의 연금술
이 고요하고 청명하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증오, 이기심, 질투, 분노로 마음의 통제력을 상실하면 판단력을 잃게 됩니다. 마음의 눈이 머는 순간에는 전쟁을 비롯해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민과 지혜의 실천은 모든 이에게 유용합니다. 특히 국무를 수행하며 세계평화의 뼈대를 만드는 권력과 기회를 손 안에 쥔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친밀감을 키우세요
모든 사람에게 느끼는 친밀감은 흔히 전통적인 종교 수행에서 연상되는 독실함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친밀감은 우리가 개발하고 적용해야 할 강력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감정을 종종 무시합니다. 특히 거짓된 안정감을 경험하는 인생의 전성기에 그렇습니다. 장기적인 관점, 즉 모든 사람이 행복을 원하고 고통을 원치 않는다는 사실을 고려하고 무수한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우리가 상대적으로 하찮은 존재임을 명심한
다면, 우리의 소유물을 다른 사람들과 나눌 가치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마음을 수양한다면 진정한 연민, 즉 다른 사람들에 대한 진정한 사랑과 존경심이 가능해집니다. 의식적으로 개인적인 행복을 추구하지 않게 됩니다. 개인적인 행복은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고 섬기는 전체의 과정 속에서 훨씬 우수한 부산물로서 저절로 생겨납니다.

 

세계평화를 위한 세계 종교
지금까지 논의한 원리는 세계의 모든 종교의 윤리관과 일치합니다. 교리의 차이는 문화적인 영향과 더불어 시대와 상황의 차이에서 기인합니다. 접근법의 작은 차이를 따지기보다는 모든 종교가 공유하는 좋은 가르침을 일상에서 실행하는 편이 훨씬 유익합니다. 저는 종교 간 이해를 위해 세계의 다양한 지역들에서 이뤄지는 노력을 환영합니다.

 

우리의 과제
첫째, 우리는 종교 간의 이해를 더욱더 발전시켜야 합니다. 둘째, 모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전반적인 인간의 행복을 향상시키는 기본적인 정신적 가치에 대한 실질적인 합의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저는 세계의 지도자들이 일 년에 한 번 아름다운 장소에서 사사로이 만나 인간적으로 친해질 것을 제안합니다. 그러면 후에 상호 문제와 지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만날 수 있을 테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