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습관 에너지를 다루는 도구

 

 

마약은 물론 알코올 중독만큼 습관 에너지와의 싸움을 잘 드러내는 건 없다. 이런 습관들은 갈증을 해소하려고 바닷물을 마시는 것과 같은 행동의 대표적인 사례다. 이런 습관들 때문에 우리는 만족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더 원하게 된다. 마약이나 알코올 중독처럼 심각하지 않은 습관 에너지를 다룬다고 해도 중독을 치료할 때 사용되는 몇 가지 방법을 배우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은 마음을 챙겨 이런 문제들을 살펴보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중단해야 하는 이유 검토하기

해로운 행동을 중단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겠지만, 습관 에너지의 공격을 받으면 우리는 그 모든 이유를 망각한다. 마음 한 방에 나쁜 습관을 고치려는 의도가, 완전히 분리된 또 다른 방에서는 이를 계속하려는 습관 에너지가 있다.
두 개의 방을 합치는 간단하고 직접적인 방법이 있다. 고치고 싶은 습관을 생각할 때, 앉아서 심호흡하며 바꾸려고 하는 모든 이유를 곰곰이 생각하고 목록을 만들어라. 딱 한 가지만 다짐하라. 습관 에너지가 공격해오면, 시키는 대로 그 행동을 하기 전에 그 목록을 주의 깊게 읽어 보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두 방을 연결하는 선이 개설된다.
예를 들어 담배를 끊고 싶다면 폐암과 같이 분명한 건강상의 문제와 그 때문에 잇따르는 모든 결과(예를 들어 오래 살지 못하면 자녀나 손자가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없다)를 목록으로 만든다. 객관적으로는 중요하지 않아 보이지만, 우리에게는 중요한 이유도 목록에 포함시킨다. 어떤 사람은 폐암 때문이 아니라 치아와 손가락에 생기는 니코틴의 얼룩이 싫어서 담배를 끊었다. 외모에 대한 집착 때문일지언정 효과만 있다면 그렇게 하라. 그 밖의 모든 수행과 마찬가지로 이것 또한 건성으로 하지 말고 집중해서 하라. 수행에 집중하기 위해서 심호흡하고 목록의 각 항목을 깊이 생각하라. 충동에 빠질 때 생기는 원하지 않는 결과를 마음속에 명확하게 그려보라. 충동을 거부할 때 생기는 바람직한 결과를 생각해 보라. 수시로 목록을 확인하고 또 항목을 추가하라. 가능한 한 많은 항목들을 삽입하라. 속히 끝내버리고 싶은 숙제처럼 수행해서는 안 된다.

 

미루기

어떤 갈망이 생기면, 그냥 나중으로 미루어라. 저녁에 텔레비전을 너무 많이 봐서 걱정인데, 아예 텔레비전을 보지 않는 대신에 그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미루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퇴근해서 집에 오자마자 텔레비전을 보는 대신, 8시나 9시까지 기다려보라. 이렇게 하는 것이 완전히 끊도록 우리 자신에게 강요하는 것보다는 훨씬 쉽다. 그리고 바람직하지 못한 욕구를 부추기기만 하는 박탈감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건전하지 못한 행동을 하려는 욕구가 생겨날 때는 잠깐 멈추고 우리의 생각과 기분을 주의 깊게 살펴라. 습관 에너지는 우리가 경험하는 그 밖의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과 의식 속에 생기고, 한동안 머물다가, 다시 사라진다. 습관 에너지가 거부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시간은 불과 15분에서 20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어려운 시기는 매우 일시적이며 매우 무상하다는 점을 기억하라.
습관 에너지와 싸우는 대신, 마음을 챙기고 그것에 집중해서 몸과 마음이 정확하게 무엇을 체험하는지 알아보면 생각, 감정, 신체 감관이 변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습관 에너지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틀림없이 이렇게 해볼 수 있다. 습관 에너지는 저절로 생겨났다 사라진다. 습관 에너지를 받아들이면 그것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 만약 두려워서 체험조차 꺼린다면 그 두려움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반대로 습관 에너지를 받아들인 채로 있다면, 거기에 그리 두려울 것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욕구가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필요는 없다. 현관에 앉아서 쉬려고 하는데 잡초를 뽑아야 한다는 욕구를 느끼게 될 수도 있다. 그럴 때는 습관 에너지가 생겼다 사라지는 걸 의식하고 계속해서 쉬겠다고 결정하면 된다.

 

잠시 중단하기

알코올 중독을 치료할 때, 치료사는 때때로 평생 술을 끊을 생각이 없는 고객에게 일정 기간만 술을 멀리하고 술에 취하지 않은 상태를 체험해보라고 권한다. 중독 치료에서는 이런 방법을 맨 정신 샘플추출이라고 한다.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사람 역시 습관을 잠시 중단하는 방법으로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한 번 변하면 돌이킬 수 없다는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가운데 전혀 다른 자신을 체험해볼 수 있다.
이런 전략을 모든 습관에 적용할 수 있다. 저녁에 간식을 먹는 습관을 고치려면, 몇 주 정도의 특정 기간을 정해 그동안 간식을 끊으면 어떨지 체험해보라. 말할 때 심하게 빈정대거나 비웃는 버릇을 고치려면 짧은 기간을 정하고 그동안만이라도 참아보라. 이런 방법으로 습관의 사슬을 끊고 바라던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대안 찾기

나쁜 습관을 버리는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우리가 나쁜 습관을 완전히 끊으려면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 즉 뭔가 다른 것을 해야만 한다. 우리가 술을 끊고 싶다면 그 대신 좋아할 만한 건강 음료를 찾아야 한다. 텔레비전을 그만 보고 싶다면 대신 저녁 시간에 할 재미난 일을 찾아야 한다. 대안을 찾게 되면 박탈감이 덜해진다. 박탈감을 느끼면 원하는 대로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성공할 수 없다. 대체로 대안 찾기는 지금과는 다른 자신을 상상하는 능력과 관련 있다. 우리가 텔레비전 없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저녁 시간을 보내는 것을 상상할 수 있는가? 술을 마시지 않고 혹은 우리가 고치려는 습관을 따르지 않고 즐겁게 저녁 시간을 보내는 일을 상상할 수 있는가? 과도하게 무엇인가를 ‘하는’ 습관 에너지를 고치는 상상을 할 수 있는가? 박탈감을 느끼지 않고 이런 변화를 이루는 상상을 할 수 있다면 성공할 확률이 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