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멘 하라의 『일체감이 주는 행복』(도서출판 知와 사랑)
부제: 나를 치유하는 신성한 연결고리

시간의 흐름과 공명하는 법
관찰
당신이 그린 미래의 삶은 부정적인가? 당신이 창조하고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몇 시간이나 상상하고 있는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겠거든,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라. 자신이 간절하게 원하던 것을 이루고 나면 어떨지 상상해보라. 그때 뉴스에 뭐라고 나올지 생각해보라.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하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관찰해보라.
이제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고 거기서 무엇을 배워야 할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이때 자신의 과거에 대한 소중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전문 심리 상담을 받으라고 권하고 싶다. 객관적인 관찰자에게 당신의 경험과 선택을 솔직하게 털어놓으면, 그들은 당신이 부끄러움과 분노, 슬픔을 버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또한 자신이 저지른 실수를 용서하라. 그래야 지나간 일들에서 긍정적인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을 끌어당기는 사람이나 장소에 대해 생각해보라. 소위 말하는 우연에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삶의 패턴을 깨우치고 그 속에서 자신의 업과 직면하여 그것을 풀 수도 있다. (과거의 의미심장한 일들을 돌아보다가) 장래 희망을 생각해볼 기회가 있다면, 시간을 내어 일기장에 그것을 기록해보라.
기도
당신과 당신이 속한 단체의 과거의 업을 치유하기 위해 기도하라. 자아의 저항을 떨쳐버릴 수 있도록 힘을 달라고 기도하라. 오래전 당신의 조상들이나 같은 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저지른 일을 당신이 책임져야 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현재 당신의 모습은 그들이 행동한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니까 아직 고통받는 이들을 돕는 일은 당신의 몫이기도 한 것이다. 당신의 조상들도 당신의 도움을 받아 자신들이 저지른 나쁜 업을 풀 수 있다면 기뻐할 것이다. 그러므로 조상들과 신에게 길을 보여달라고 청하면, 전체를 볼 수 있는 지혜를 얻을 것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기도하라. 모든 이들을 최선의 미래로 이끌어달라고 기도하라. 또한 상황이 어려울 때는 삶의 순리를 깨우치고 더 나은 날을 맞게 해달라고 기도하라. 당신의 안녕을 보장하는 신호와 함께 보다 나은 미래의 모습을 보여달라고 신에게 기도하라. 그리고 꿈이나 상황, 사람이나 사건들에 설명할 수 없는 이끌림을 느낀다면, 그것에 주의를 기울여보라. 신은 당신이 경험해야 할 대상을 통해 상징적인 메시지나 뜻을 전달한다.
행동
꿈 게시판을 만들어보라. 게시판이나 액자 혹은 컴퓨터에다 그림이나 단어를 가지고 당신이 상상하는 미래를 시각적으로 구상해보라. 매일 약간의 시간을 들여 이미지와 글로 이루어진 이상적인 미래를 그려보며, 열정과 희망, 만족과 그 밖의 긍정적 감정을 느껴보라.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고 당신 자신과 오래전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을 자비로운 마음을 가지고 바라보라. 자신의 가족과 종교 그리고 나라에 대해 공부하라. 역사책을 읽거나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도 좋다. 부모님을 비롯하여 나이 많은 친척들에게 그들의 성장기와 유년기에 대해 들어보라.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당신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의 생각과 인식 그리고 느낌에 대해 고민해보라. 비록 부끄러움과 슬픔, 좌절과 분노를 느낄 수밖에 없더라도 그 생각과 느낌들을 받아들이자. 자신의 지난 일들을 잘 되새겨서, 공포나 무지 때문에 실수를 저지른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표현해보자. 사랑과 용서의 태도로 과거를 대하다 보면, 현재의 삶이 평화와 활력으로 넘칠 것이다.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카르멘 하라 박사는 '더 뷰The view', '굿모닝 아메리카Good morning America', '투데이 쇼Today show' 그리고 [뉴욕 타임즈The New York Times], [뉴욕 포스트The New York Post]를 비롯한 미국의 텔레비전 쇼와 언론 매체에 출연하는 유명 인사이며 심리치료학자다.
할리우드 스타에서부터 저명한 정치인들까지 그녀를 찾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다년간의 경험을 통한 부부 치료나 인지치료 방식이 그녀의 신비한 직관력과 합쳐져 그녀는 세계적인 상담사로 발돋움했다. 또한 세 장이나 음반을 낸 재능 있는 음악가이며, 자신만의 고유한 보석을 디자인하는 예술가이기도 하다.
홈페이지 www.CarmenHarra.com과 페이스북 carmen Harra- (Wholeliness)를 방문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