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멘 하라의 『일체감이 주는 행복』(도서출판 知와 사랑)
부제: 나를 치유하는 신성한 연결고리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카르멘 하라 박사는 '더 뷰The view', '굿모닝 아메리카Good morning America', '투데이 쇼Today show' 그리고 [뉴욕 타임즈The New York Times], [뉴욕 포스트The New York Post]를 비롯한 미국의 텔레비전 쇼와 언론 매체에 출연하는 유명 인사이며 심리치료학자다.
할리우드 스타에서부터 저명한 정치인들까지 그녀를 찾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다년간의 경험을 통한 부부 치료나 인지치료 방식이 그녀의 신비한 직관력과 합쳐져 그녀는 세계적인 상담사로 발돋움했다. 또한 세 장이나 음반을 낸 재능 있는 음악가이며, 자신만의 고유한 보석을 디자인하는 예술가이기도 하다.
홈페이지 www.CarmenHarra.com과 페이스북 carmen Harra- (Wholeliness)를 방문해보기 바란다.
카르멘 하라의 ‘일체감에 관한 세 가지 진실을 받아들이기’
인간에 대한 새로운 경험에 참여하기
관찰
다음번에 화가 나고 비판적인 생각이 들 때는 그런 생각들을 멈추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나를 화나게 하는 이런 행동을 나는 한 적이 없는가.” 아무리 사소한 행동이라도 그런 적이 있다면 마음속에 새겨두기 바란다.
인류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라. 아니면 주변 사람들이 자기중심적이고 탐욕스러운 태도를 버리고 일체감을 얻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기록으로 남겨보기를 바란다. 당신 자신과 친구들, 이웃들과 가족들도 좋고 모르는 사람들도 괜찮다. 작성한 목록을 자주 들여다보라. 그러다보면 모든 이들이 자신만 생각한다는 파괴적이고 잘못된 믿음이 줄어들 것이다. 그런 믿음에 집착하는 자신의 모습을 깨달을 때마다 그것을 떨쳐버려라.
기도
당신의 삶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그 상황을 잘 헤쳐 나가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일을 알려달라고 신에게 기도하라. 두려움을 사랑과 용기로 바꿀 수 있도록 기도하고, 일체감이란 개념을 확장하도록 노력하라. 이렇게 말이다. ‘세상의 변화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문제가 생길 때마다 그것의 해결을 위해 기도하라. ‘제 생각과 행동이 정의롭고 공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제가 평화로워지고 말과 행동에서 평화가 우러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제 몸과 저를 둘러싼 세상을 존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러면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도록 신이 도와줄 것이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증거를 보여달라고 신에게 기도하라. 평등과 화합, 조화에 대한 열망, 고통을 종식하고자 하는 열망은 당신 혼자만의 이상이 아니라는 증거를 보여달라고 신에게 기도하라. 인간의 의식이 서서히 일체감을 향해 움직이고 있음을 신에게 감사하라. 그리고 당신도 이 거대한 변화에 동참하고 있다는 사실을 맘껏 느껴보라.
정부나 공동체의 지도자에게 분노를 느끼기보다 이들이 각자의 삶에서 신의 힘을 느끼고 일체감과 사랑에 눈뜨게 되기를 기도하라. 당신이 새 생명을 불러일으키는 영적 기운으로 가득 찼다면, 아직 낡고 파괴적이며 분리적인 방식에 매달려 있는 이들에게 그 강력한 힘을 나누어주라. 깨달음과 각성이 테러리스트들에게도 찾아오기를 기도하라. 그리고 아직도 분노와 잔인함, 지배욕이 당신의 일부에 남아 있다면 치유될 수 있도록 스스로를 위해 기도하라. 또 당신에게 속속들이 영향을 미치는 사랑의 힘을 추구하라. 좀 더 효과적으로 기도하는 방법 중 한 가지를 소개하겠다. 일단 하늘이 잘 보이는 곳에 자리를 잡고 자신의 딜레마에 대해 명상한다. 그리고 해결 방법을 알려달라고 기도하며 하늘을 차분히 관조한다. 그러면서 끊임없는 은총을 느껴보라. 천천히 흘러가는 하늘의 구름, 땅 위로 쏟아져 내리는 수없이 많은 빗방울, 소리 없이 바닷물을 끌어당기고 밀어내는 달의 힘을 느껴보라. 이런 신성한 영적 존재와의 소통은 아주 중요하다.
해결해야 할 일들에 매달려 모든 것을 한꺼번에 처리하려고 서두르지 말라. 우선 가만히 앉아 자연과 천국 속에 자리잡은, 신이 창조한 모든 것들을 느껴보라. 하늘을 바라보며 당신의 고민을 털어놓고 어깨의 짐을 내려놓을 수 있도록 평화를 달라고 기도하라. 이러한 몇 분간의 기도 방식에 익숙해지면 무슨 일이 닥치더라도 한결 마음이 편해진다. 기도하고 며칠 혹은 몇 주가 지나면 당신이 처했던 딜레마의 해결책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만약 사랑하는 사람이 세상을 떠났다면 기도 후에 그 사람의 든든한 존재감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살아서 당신과 함께했을 때 그 사람이 보여주던 격려와 보살핌 그리고 사랑을 똑같이 느낄 수도 있다. 만약 일자리를 잃어버렸다면 기도 후에 새로운 기회가 다가오거나 예상치 않게 자신에게 꼭 맞는 구인 광고를 발견할지도 모른다. 또 몸이 좋지 않다면 이러한 기도를 한 후 며칠 지나지 않아 상태가 호전되는 경험을 할 수도 있다. 기도에 대한 응답은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기도는 아주 강력한 실천 방식이다. 그 효과를 무시하지 말기 바란다.
이렇게 하늘을 바라보며 명상하는 방법은 힘든 시간을 극복하고 우리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 보이지 않는 영적 존재와 우리를 연결해준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생활 방식을 바꾸게 하는 자극이 된다.
행동
이 책에서 나는 여러분에게 일체감을 믿고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특정한 행동을 제안하려 한다. 우선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자신의 해결 과제에 대한 생각을 담아 일기장에 적어보라. 또 일기장과는 별도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담은 목록을 작성하는 것도 좋다. 목록을 다 작성하고 나면 각 목록 옆에 자신이 그 일을 실천한 날짜를 기록한다. 내가 제안한 몇 가지 행동은 지금 당장 실천하기에는 너무 버거울 수 있다. 일단 적어놓고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날짜를 기록해놓기 바란다. 말이 쉽지 실천하기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관찰하고 기도하고 행동하라.
내부의 변화를 실천하기 위한 든든한 조력자로서 일기장과 해야 할 일의 목록 그리고 달력, 이 세 가지를 활용하라.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변화는 내부에서 시작된다. 바로 당신에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