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맥호벡Frank MacHovec의 『한 권으로 읽는 동양철학』(도서출판 知와 사랑) 중에서

『티베트 사자死者의 서書』
천 년 전, 높은 히말라야 산중에서 티베트 승려들이 죽음부터 환생할 때까지의 여정을 가르쳤다. 『티베트 사자의 서The Tibetan Book of the Dead』로 불리 는 『바르도 퇴돌Bardo Thodol』은 티벳불교의 대가 파드마 삼바바[蓮華座]가 8세기경에 쓴 108개의 경전 중 하나로 내용과 형식면에서 소승불교나 대승불교 보다 비밀스럽고 신비한 탄트라불교Tantric Buddhism(혹은 Esoteric Buddhism)에 속한다. 탄트라불교는 인도에서 발달해 중국, 한국, 일본에 전해졌고, 또한 티베트에도 전해져 각자 독자적 전개를 보였다. 인도어의 호칭은 바즈라야나 vajrayana이며 금강승金剛乘으로 번역한다. 티베트의 불교신자들은 이승에서 깨 달음을 얻지 못해도 49일 동안 사후의 세 바르도bardo(단계를 뜻하는 산스크리트 어)를 거치며 이를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 죽음이 그 첫 단계 치카이 바르도chikhai bardo이고, 두 번째 단계는 떠돌아다니는 꿈같은 쵸니드 바르도chonyid bardo, 마지막 세 번째 단계는 환생 전인 시드파 바르도sidpa bardo이다. 산 자 가 사자에게 이 책을 소리 내어 읽어주는데, 사자가 환생의 길을 찾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전형적인 기도문의 예와 함께 각 단계의 내용을 소개한다.
지침
이 가르침으로 사후에도 성불할 수 있다. 이 가르침과 사후 일어나는 일들 을 듣고 기억하며 되새기고 알면 성불할 수 있다. 죽는 순간에 이 가르침을 알고 있었다면 길고 고통스러운 여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이 가르침을 모른다면 지금 주의 깊게 들어라. 경험할 광경과 소리는 그대가 어떤 종교를 믿는지 그리고 그대가 얼마나 그 종교를 실천하며 살았는지 상관없이 나타날 것이다. 가르침을 받아들이고 흡수하면 의식이 시체와 분리되자마자 그대는 자유로워질 것이다. 이것은 위대한 자유이다. 가장 죄 많은 사람도 이 가르침 과 사후에 일어나는 일을 듣고 기억하며 되새기고 알면 자유로워질 수 있다. 또한 이 가르침을 불신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자유로워질 수 있다.
설명
이 가르침을 모든 사람, 병자, 죽어가는 사람, 사자에게 읽어주어라. 이것을 배우고 되새기고 깨달아라. 이것을 단 한 번만 듣거나,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바르도에서 이를 기억하고 이해하게 될 것이다. 바르도에서는 기억력 이 아홉 배나 좋아지기 때문이다. 사람이 죽으면 그를 가르쳤던 스승이 이 가 르침을 읽어주어야 한다. 그것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같은 신앙을 가진 형제 나 학식 있는 사람이 읽어주어야 한다. 그것도 불가능할 경우에는 목소리가 또렷한 사람이 읽어주어야 한다. 읽는 동안 조용해야 하며 울음소리가 없어 야 한다.
시신이 없을 때는 읽는 사람이 고인의 침대나 의자에 눕거나 앉아야 한다. 고인의 영혼이 그곳에 있을 것이다. 시신이 있다면 죽음이 찾아왔을 때 그 사람의 귀에 대고 또박또박 읽어주어야 한다. 제물을 올리고 좋은 향을 피워 야 한다. 사자가 49일 동안 바르도를 여행하는 동안 이 가르침을 매일 세 번 혹은 일곱 번 읽어주어야 한다. 심장이 멈추고, 폐가 활력을 잃고, 마음이 더 이상 이승의 일을 인식하지 못하기 전에 『사자의 서』를 처음 한 번은 꼭 읽어주어야 한다. 고인에게 읽어준 『사자의 서』는 시신과 함께 묻거나 태워야 한다.
치카이 바르도
전에 이 말을 들었을지 모르지만, 그대는 지금 자신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 지 못한다. 자신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 수도 있지만, 이를 이해하지는 못한다. 이제 집중하라. 지금 듣고 있는 말이 기억나면 정광명淨光明(Primary Clear Light) 을 볼 수 있다. 이 가르침을 받아들이고 진지하게 진리를 찾아 좋은 업보와 결합시키면 세 단계의 바르도를 거칠 필요 없이 해탈의 경지에 이를 것이다.
기도문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보며 모든 것을 사랑하고 지켜주시는 온 사방의 붓다와 보살님들, 지금 도움이 필요한 자에게 오소서. 지혜롭고 이해심 많으며 강하고 지켜주시는 무한한 자비로운 이들이여, 이승을 떠나는 아무개(고 인의 이름)에게 조언을 주소서. 이것은 커다란 변화이고 아무개는 도움과 깨달음이 간절히 필요하나이다. 아무개는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한 채, 업보의 힘으로 둘러싸인 텅 빈 공간 속 깊은 곳으로 떨어지고 있나이다. 아무개는 불안 과 두려움에 떨고 있으며 바르도를 헤쳐 나갈 힘을 필요로 하나이다. 자비로 운 이들이여, 이 미약한 자를 도우시고 이 무방비한 자를 보호하소서. 도움의 손길과 힘을 주소서. 아무개를 두려움, 악한 업보의 힘, 길고 고통스러운 바르도에서 구하소서. 그대들의 힘과 사랑이 아낌없이 흐르게 하소서. 진심으로 겸허하게 그리고 간절히 믿으며 바라옵나이다.
첫 번째 기도문
사방의 붓다, 도의 아버지, 성스러운 어머니, 도의 형제자매, 현재와 과거 모든 시대의 스승, 신, 신령, 수많은 신자들이여, 사랑과 연민으로 듣고 그 길 을 걷게 도와주소서.
두 번째 기도문
우리가 이생을 살면서 이생에서 깨달음의 길을 찾아 헤맬 때, 전지하신 붓다와 스승들이 우리를 일깨우고 강하게 하셨나이다. 성스러운 어머니여, 우리에게 안식을 주시고 또한 우리를 도우소서. 우리가 길고 고통스러운 바르도를 모면하게 하소서. 우리로 하여금 성불하게 하소서.
열 번째 기도문
우리가 아축불阿閦�佛(Blue Buddha)이 다스리는 동방에서 환대받게 하소서. 보생불寶生佛(Yellow Buddha)이 다스리는 남방에서 환대받게 하소서. 아미타불 阿彌陀佛(Red Buddha)이 다스리는 극락세계西方淨土에서 환대받게 하소서. 미묘 성불微妙聲佛(Green Buddha)이 다스리는 북방에서 환대받게 하소서. 비로자나 불毘盧遮那佛(White Buddha)이 다스리는 연화장蓮華藏*의 세계에서 환대받게 하 소서. 모든 붓다와 함께할 수 있도록 모든 세계에서 환영받게 하소서. 바르도 의 모습과 소리가 우리의 모습과 소리가 되게 하소서. 삼신三身(Tri-kaya), 즉 신비로운 화합의 법신法身(Dharma-kaya), 지혜의 보신報身(Sambhoga-kaya), 깨달 음의 화신化身(Nirmana-kaya)을 보고 받아들이고 함께하게 하소서.
* 청정과 광명이 충만한 이상적인 불국토佛國土.
스물네 번째 기도문
환생할 시간이 되면 악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바라옵건대 태어날 때 나쁜 업보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스물일곱 번째 기도문
처음 나의 미래 부모를 보았을 때 신성한 어머니, 아버지이게 하소서. 환생 을 선택했을 때 붓다의 심성을 지니게 하소서.
서른 번째 기도문
일과 의무를 익힐 때 빠르게 이해하고 배우게 하소서. 어디서 태어나든 만사가 잘 되게 하시고 저를 만나는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하소서.
마지막 기도문
진실로 바라오니 나의 동기와 의도가 순수하게 하소서. 모든 곳의 모든 사람이 성불하게 하소서. 깨달음이 온 세계에 퍼지게 하소서. 이 가르침을 모두 잘 따르게 하소서. 미덕과 선함이 영원토록 충만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