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민족이 고통 받고 그들의 이념이 무시되는 건 참을 수 없는 일이다


1938년 2월 20일, 프로이트가 수술을 받은 다음날 히틀러는 독일 의회에서 오스트리아 문제에 대한 연설을 했습니다. 그의 연설은 독일뿐 아니라 오스트리아에서도 방송되었습니다. 히틀러는 오스트리아가 자국 내 독일인들을 계속 학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독일 민족이 고통 받고 그들의 이념이 무시되는 건 참을 수 없는 일이다.” 그의 연설은 몇 시간 동안 지속되었으며, 독일을 억압하는 이들에 대한 히틀러의 분노는 더욱 거세어졌습니다. 연설이 끝난 뒤 오스트리아의 나치 대원들은 빈 거리에 집결하여 일제히 외쳤습니다. “지크 하일! 지크 하일! 하일 히틀러! 하일 히틀러! 승리여 만세! 승리여, 만세! 만세 히틀러! 만세 히틀러!

소규모 단체에 불과하던 오스트리아 나치당은 1930년대의 엄청난 경기 침체와 디플레이션을 겪으면서 세를 확장했습니다. 1933년 7월, 기독교 사회주의자 총리 엘겔버트 돌푸스Engelbert Dolfuss(1892-1934)는 나치를 불법 단체로 명명했지만, 그 무렵 나치는 상인과 퇴역군인, 최근 대학을 졸업한 사람, 다수의 경찰관들까지 7천 명에 이르는 당원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나치는 反(반)유대주의, 반성직주의, 반가톨릭주의, 독일과 합병을 갈망하는 마음으로 한데 묶여 있었습니다. 나치 금지령이 내려진 뒤에도 불과 몇 달 사이에 2만 명이 당원으로 등록했습니다.

1934년 여름, 나치 SS 대원들로 구성된 소규모 단체는 오스트리아 군복 차림으로 총리 관저를 침입했습니다. 그들은 돌푸스 총리를 납치하고, 라디오 방송국을 점령한 뒤 오스트리아 내각이 모두 물러났다고 전국에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오스트리아 나치당의 당원들 대부분이 반란에 반대했습니다. 이를 승인한 히틀러는 한 발 물러서서 자신은 이 사건과 무관하다고 말했습니다. 돌푸스 총리를 살해한 이들은 빈 법정에서 교수형에 처해졌고, 살해에 공모한 몇몇은 투옥되었습니다. 한동안 빈에서 나치의 만행이 잠잠해졌습니다.

베르히테스가덴Berchtesgaden 회담에서 히틀러가 침략 가능성으로 위협을 가하자 양순한 쿠르트 폰 슈슈니크는 투표를 통해 오스트리아 국민이 독일과 결합할 것이지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히틀러는 자신이 이길 거라고 확신했습니다. 오스트리아의 나치당에 대한 국민의 지지가 매달 높아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슈슈니크는 3월 13일 일요일에 국민 투표를 실시하겠다는 연설을 했습니다. 그는 히틀러의 요구에 따랐지만, 거기엔 반전이 있었습니다. 국민 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선 스물네 살이 되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오스트리아의 나치 당원들은 대부분 젊은이들이었습니다. 젊은이들이 참여하지 않는다면 국민 투표는 오스트리아의 독립 쪽으로 향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슈슈니크의 연설은 매우 역동적이었습니다. 오스트리아의 우국지사들은 빈 곳곳을 돌며 일체히 외쳤습니다. “슈슈니크 만세! 자유 만세! 일요일은 선거일입니다. 모두 찬성 표를 던집시다!” 저녁 무렵, 니치당원들이 거리로 몰려들었고, 그들은 4열 횡대로 빈 중심가를 가로지르며 구호를 외쳤습니다. “단일 국민! 단일 국가! 단일 지도자!” 곧 난투극이 벌어졌고, 나치의 편에 선 경찰이 끼어들어 애국주의자들을 구타하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거리는 폭풍우처럼 몰아닥치는 기병들에게 장악되었습니다.

금요일 새벽 오전 5시 30분, 슈슈니크는 독일군이 오스트리아 국경에 접근했다는 사실을 알리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는 또 독일 부대가 뮌헨에 결집했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10시에 베를린에서 슈슈니크에게 보내는 요구사항이 도착했습니다. 수상 직에서 사퇴하고 나치당원 한 사람에게 그 자리를 물려주어야 하며, 국민 투표를 최소한 2주 미루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슈슈니크는 영국 총리 네빌 체임벌린Neville Chamberlain(1869-1940)에게 도움을 청하는 전보를 보냈습니다. 공교롭게도 체임벌린은 다우닝 가에서 독일 대사 요아힘 폰 리벤트로프Joachim von Ribbentrop의 취임을 축하하는 오찬에 참석 중이었습니다. 빈에서 온 소식을 접한 리벤트로프는 거짓말을 했습니다. 자신은 오스트리아의 위기 상황에 대해서 전혀 아는 바가 없으며, 그 편지의 내용이 사실이 아닐 거라고 말했습니다. 체임벌린은 자신과 영국이 해야 할 일을 결정하는 데 오랜 시간을 들이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로드 핼리팩스Lord Halifax 상원의원을 시켜 슈슈니크에게 전보를 보내라고 명령했습니다. 성명서는 “영국 정부는 책임을 질 수 없습니다”로 시작되었습니다. 리벤트로프는 오후 늦게까지 머무르며 독일에서 일이 잘 진행되는 것에 만족했습니다. 오찬에 함께 했던 윈스턴 처칠Winston Churchill(1874-1965)은 당시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회고했습니다.

리벤트로프의 무리가 좀처럼 떠날 기색을 보이지 않아 우리는 대부분 양해를 구하고 집으로 돌아와야 했다. 그들은 아마 그제야 자리에서 일어났을 것이다. 훗날 교수형에 처해진 리벤트로프를 본 건 그때가 마지막이다.

영국과 프랑스, 그 밖의 나라들에서 도움을 받지 못한 슈슈니크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