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감은 소셜 네트워크의 구조를 변화시킨다
고독감은 소셜 네트워크의 구조를 변화시킵니다. 항상 고독감을 느끼는 사람은 2-4년 동안 평균적으로 친구들 중 약 8%를 잃습니다. 고독한 사람들은 친구도 덜 생기는 경향이 있지만, 그들 자신이 다른 사람의 친구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더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고독감이 연결 단절의 원인이자 결과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감정과 네트워크는 서로를 보강하면서 부익부 사이클을 만들어내 친구가 많은 사람일수록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갑니다. 친구가 적은 사람은 고독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느낌은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끌어당기거나 만들려고 노력할 가능성을 줄입니다.
『행복은 전염된다 Connected』(2010)의 저자는 연구 결과 행복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고독감에도 물리적 거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가까이 사는 친구와 가족은 서로 자주 보기 때문에 고독감을 느낄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서로의 감정에 영향을 더 많이 받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가까이 사는 친구가 1년에 고독감을 느끼는 일수가 평균보다 10일이 더 많다면, 그의 친구와 가족이 느끼는 일수를 3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친구가 매우 가까운 친구라면, 그 효과는 4일로 늘어납니다. 고독감은 이웃을 통해서도 전파되는데, 어떤 사람이 고독감을 느끼는 일수가 10일 더 많을 경우, 울타리 너머에 사는 이웃은 고독감을 느끼는 일수가 2일 정도 늘어납니다. 그렇지만 1.6km 이상 떨어진 곳에 사는 이웃이나 친구의 고독감에는 아무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함께 사는 배우자도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 효과는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한 사람이 고독감을 느끼는 일수가 평균보다 10일 더 많을 경우, 그 배우자가 고독감을 느끼는 일수는 하루 정도 더 늘어나는 데 그칩니다. 그리고 형제자매끼리는 설령 가까운 곳에 살고 있더라도 아무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고독감이 태어나자마자 자동적으로 주어지는 관계보다는 우리가 연결하기로 선택한 사람들과의 관계와 관련이 있다는 걸 뒷받침해주는 증거입니다.
『행복은 전염된다 Connected』(2010)의 저자는 고독감이 행복과 마찬가지로 3단계까지만 전파된다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이 느끼는 고독감은 친구의 고독감뿐 아니라, 친구의 친구 그리고 친구의 친구의 친구의 고독감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전체 네트워크는 1단계 거리인 우리와 직접 연결될 사람이 고독감을 느낄 때 우리가 고독감을 느낄 가능성은 52%나 증가한다고 말합니다. 2단계 거리에 있는 사람에게 미치는 효과는 25%이고, 3단계 거리에 있는 사람에게 미치는 효과는 15%라고 말합니다. 4단계 거리에 있는 사람에게 미치는 효과는 극히 미미하여 3단계 영향 규칙을 확인시켜줍니다.
행복이나 고독과 같은 감정에 관한 심리학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유대의 생성과 해체에 대해 많은 걸 알려줍니다. 실제로 분노와 슬픔, 고뇌, 사랑과 같은 감성은 모두 사회적 유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연에 대해 분노를 느낄 수도 있으며, 산불에 슬픔을 느낄 수 있고, 애완동물에게 사랑을 느낄 수도 있지만, 이 모든 감정의 기원과 완전한 표출상태는 대인관계라는 환경 속에서 느끼는 분노와 슬픔, 사랑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세계 각지에 사는 사람 모두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비슷한 반응을 보이며, 우울한 친구보다는 행복한 친구를, 비열한 친구보다는 친절한 친구를, 폭력적인 친구보다는 사랑이 많은 친구를 선호합니다. 분노와 증오에서부터 불안과 두려움, 행복과 고독감에 이르기까지 모든 감정이 다 전파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인간의 경험에서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건 사랑입니다.
사랑과 애정에 관한 심리학은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 유대의 생성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인류학자이며 럿거스 대학 교수 헬렌 피셔Helen Fisher가 주장한 것처럼 사랑이란 감정은 정욕lust과 낭만적 사랑attraction 그리고 애착attachment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진화의 목적에 기여한 것들입니다. 정욕은 생식의 촉진이라는 명백한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낭만적 사랑의 감정은 약간 다른데, 특정 상대, 적어도 한 번에 한 명에게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이는 호감을 느낀 여러 상대를 쫓아다니느라고 소중한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보존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애착이란 감정, 그리고 그 표출 대상의 확고한 유대는 부모가 자식을 함께 돌보도록 하기 위해 진화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것 역시 진화에 유리합니다.
『행복은 전염된다 Connected』(2010)의 저자는 정욕과 낭만적 사랑 그리고 애착이란 감정은 진화상의 이점과 단점 외에도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방식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말합니다. 애정을 느낀 상대는 그 사람에게 우주의 중심이 되고, 나머지 모든 것은 그것을 중심으로 그 주위를 돈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개인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원치 않는 생각들이 반복적으로 의식에 떠오르는 인지적 현상인 침투 사고intrusive thought를 경험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과대평가하며,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기운을 얻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깊은 연결감을 느낍니다. 우리는 대개 한 번에 한 사람하고만 그러한 낭만적 사랑을 경험합니다. 따라서 낭만적 사랑은 소셜 네트워크의 전체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행복은 전염된다 Connected』(2010)의 저자는 사랑을 느끼는 건 중요한 사회적 유대가 생성되는 핵심 메커니즘이며, 그것은 또한 소셜 네트워크의 기원과 기능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