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의 <베네치아 대운하>

작품을 Daum '광우의 문화읽기'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제1회 인상주의전이 열렸던 1874년 9월 마네는 자신보다 네 살 어린 제임스 티소James Tissot(1836-1902)와 함께 베니스로 갔습니다. 마네는 말라르메에게 티소가 그림을 사줄 사람을 소개해주겠다고 해서 그곳으로 간다고 편지했습니다.

티소의 본명은 자크 조셉으로 1871년 런던으로 간 후 유명한 사람들의 초상화를 그려 많은 돈을 벌었습니다. 그는 런던에서 영어 이른 제임스를 사용했습니다. 마네의 동생 외젠이 부인 베르테와 함께 1875년 여름 런던에 갔을 때 티소로부터 융숭한 대접을 받았는데, 티소는 마네, 드가와 가까운 사이였습니다. 베르테가 런던에서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에는 티소가 왕자처럼 화려한 생활을 하고 있다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드가가 젊었을 때 존경하면서도 경쟁상대로 여긴 티소는 파리에 잘 알려진 인물화 화가였습니다. 1867-68년에 <제임스 티소의 초상>을 그릴 때만 해도 무명이던 드가와는 달리 티소는 이미 성공한 화가로 부와 명성을 누리고 있었습니다.


223

제임스 티소의 <L.L.의 초상 Portrait de Mlle L.L. (Jeune Femme en Veste Rouge)>, 1864, 유화, 124-99.5cm.


221

에드가 드가의 <제임스 티소의 초상 Portrait de James Tissot>, 1867-68, 유화, 151.4-112cm.

티소를 부러워한 드가는 잠시 머무른 화실을 떠나지 못해 좀이 쑤시는 듯한 말쑥한 신사로 티소를 묘사했습니다. 배경에 루카스 크라타흐의 <프리드리히 대제>가 보입니다.


아르장퇴유에 있던 모네도 베니스로 가서 마네와 티소에 합류했고, 세 사람은 커티스 부부의 영접을 받았습니다. 커티스는 런던에 안주하여 영국 회화에 영향을 준 미국인 예술가들 존 싱어 사전트와 헨리 제임스의 친구였습니다. 마네 부부는 10월 2일까지 베니스에서 머물렀으며, 티소가 소개한 사람이 많은 작품을 사주어서 매우 즐거운 여행이 되었습니다.

마네는 그곳에서 스케치한 것들을 파리로 가져와 기억을 되새겨 완성했으며 <베네치아 대운하>는 그것들 중 한 점입니다. 마네는 왼쪽 건물을 거칠게 대충 그렸는데, 모네가 30년 후에야 그릴 그림처럼 단순화했습니다.

티소는 마네의 베니스 풍경 한 점을 2천 5백 프랑에 구입했습니다. 베르테의 말로는 그 가격은 티소에게 코끼리 비스킷 정도라면서 티소는 단번에 30만 프랑어치 작품을 판 적도 있다고 했습니다. 마네의 베니스 그림 2점을 포르가 5천 프랑과 6천 프랑에 구입했고, 뒤랑-뤼엘도 마네의 그림을 구입했습니다. 당시 1천 5백 프랑이 오늘날 약 960달러에 해당하므로 그림 값을 대충 어림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마네의 베니스 그림들을 칭찬하자 모네가 빈정댔습니다.

그 그림들은 징글맞다. 그것들이 어째서 무가치한지 나는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난 아내와 함께 베니스에 갔다. 난 그곳에서 스케치를 했고 다시 그곳에 갔어야만 했는데 아내가 세상을 떠난 후에는 그럴 용기가 나지 않았다. 해서 나는 기억을 되새겨 완성했는데 자연이 앙갚음을 했다. 알겠느냐? 나는 나만 알고 누구도 알 수 없도록 파리의 장면을 기억을 되새겨 그릴 수 있다. 하지만 베니스의 장면은 그렇게는 안 된다.


225-1

모네의 <베네치아 대운하 Le Grand Canal, Venice>, 1908, 유화, 73-92cm.

모네의 그림에서 빛의 반사가 영롱하게 나타나 있어 대상에 대한 고나찰이 매우 치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25-2

모네의 <콘다리니 궁전, 베네치아 Le Palais Contarini, Venice>, 1908, 유화, 73-92cm.


야외의 화가인 모네는 자연의 섬세한 변화를 잘 알고 있었으므로 처음 방문한 지역의 장면은 그 자리에서 완성해야지 기억에 담았다가 화실에서 완성한다는 건 가능하지 않음을 지적하려고 한 것입니다. 모네 자신도 스케치한 그림에 기억을 되새겨 그려봤지만 자연이 앙갚음했다고 했는데, 당시의 일기의 변화를 기억해서 그릴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입니다. 모네는 40년이 더 지난 1908년에 두 번째 아내 알리스와 다시 베니스로 가서 그림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그림은 기억을 상기하여 그릴 수 없는 순간적인 빛의 역할을 담아내는 작업의 결과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