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노 강에 운하를 구상한 레오나르도
작품을 Daum '광우의 문화읽기'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430
레오나르도의 <피렌체 서쪽으로 흐르는 아르노와 무뇨네 강 지도>, 수채, 44.2-24.1cm.
429
레오나르도의 <아르노 강 지도>, 수채, 33.4-48.2cm.
로마냐에서 군사공학가로서 경험을 쌓은 레오나르도는 1503년 피렌체에서 적을 포위 공격하는 것에 관해 의견을 제시하는 공학가들에 포함되었습니다. 그해 6월 레오나르도는 정해진 지역으로 가서 지도를 상세하게 그렸습니다. 그는 마키아벨리와 피렌체 권력자에게 자신이 고안한 피사 위쪽에서 어느 정도 떨어진 아르노 강을 수로로 전환시키는 계획을 제시한 것 같습니다. 레오나르도는 운하로 인해 인근 땅의 가치가 올라가게 된다면서 피렌체와 마찬가지로 프라토, 피스토이아, 피사 등의 도시들은 매년 20만 두카트의 수입을 올릴 수 있으므로 예산을 증액하여 운하를 완공해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그는 수로를 과학과 기술 그 이상으로 보고 “자연의 수송수단”이라고 적으며 물의 역할을 인체의 피에 비유했습니다. 그는 물이 비와 눈으로 지상으로 내려오고 땅에서 솟으며 강물이 되어 흘러 거대한 바다에 이른다고 했습니다. 또한 그는 수로를 재해방지책으로도 생각했습니다. 아르노 강은 범람하여 사람들을 위협한 적이 있었는데, 레오나르도가 네 살 때인 1456년 허리케인으로 범람했고, 10년 후 1466년 1월 12일에도 강물이 강둑을 무너뜨리고 범람하여 인근 지역을 황폐하게 만들었으며, 1478년에도 홍수로 범람했습니다. 레오나르도는 열네 살 때와 스물여섯 살 때 범람을 직접 경험했기 때문에 물에 의한 대재난을 막기 위해서도 수로는 절실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르노 강이 피렌체의 가파른 언덕을 끼고 서쪽으로 흐르기 때문에 레오나르도는 수로를 커다란 커브 형태로 만들어 몬테 알바노 반대편의 프라토와 피스토이아로 연결시켜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그는 프리울리 계곡에 댐을 만들어 물을 이용해서 터키족을 익사시키는 방법을 제안했지만, 베네치아인들은 그의 말을 곧이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투표에 의해 레오나르도의 제안이 받아들여져 1503년 8월 20일부터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마키아벨리의 보좌관 중 한 명인 비아조 부오나코르시가 이 작업에 관여했습니다. 하루에 동원된 노동자가 2천 명이나 되는 대규모 공사였습니다. 10월에는 아르노 강에 나무로 댐 공사를 할 수 있었고, 땅을 파서 두 개의 수로를 만들어 강물이 호수에 이르게 하고 급류가 피사에서 제법 멀리 떨어진 바다로 흐르게 했습니다. 그러나 노동력 부족으로 원래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강물은 넘쳐서 이미 작업을 마친 곳까지 범람했으며, 한 수로의 강둑이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강물은 범람했지만 새로 만든 수로쪽으로 흐르지 않았습니다. 작업은 6개월 동안 진행되었지만 절반도 완성하지 못한 상태로 7천 두카트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피렌체 시민들은 술렁거렸습니다. 마키아벨리가 변명을 늘어놓았지만 시민들은 이해하지 못했고 이 계획은 불명예스럽게도 포기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부오나코르시의 기록에 레오나르도의 이름이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당시 이 작업에 처음부터 책임자로 선임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1504년 여름 세르 피에로는 유언도 남기지 않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레오나르도는 아버지의 죽음을 두 차례에 걸쳐 언급했습니다.
“1504년 7월 9일 수요일 일곱 시에 나의 아버지 세르 피에로 다 빈치가 세상을 떠나셨다. 여든 살의 그분은 아들 열 명과 딸 두 명을 남기고 가셨다.”
하지만 피에로가 타계할 때 그는 78살이었고, 7월 9일은 수요일이 아니라 화요일이었습니다. 피에로의 네 번째 아내가 낳은 자식들이 힘을 합해 세 번째 아내의 자식들과 법적으로 겨루어 많은 유산을 차지했지만, 사생아인 레오나르도는 아무것도 상속받지 못했습니다. 1506년 4월 30일 변호사 모임은 피에로의 유산 상속에서 레오나르도를 배제했습니다. 몇 달 후 삼촌 프란체스코도 타계했으며, 레오나르도의 몫은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다른 조카들에게만 유산을 상속시켰습니다. 레오나르도는 프란체스코에게 빌려준 돈이 있어 자신의 권리를 법적으로 주장했지만, 소송은 시간만 끌었을 뿐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