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터 람스의 디자인 10계명을 본 소감

 

작품을 Daum의 '광우의 문화읽기'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어제는 아침 일찍 집을 나서 인사동으로 향했습니다. 이른 봄날에 연휴라서 길엔 놀라울 정도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인사동에서 갈비탕을 먹고 남들처럼 줄을 서서 찹살떡을 하나 사 먹었습니다. 이것저것 사진을 찍으며 인사동을 한가롭게 거닐다가 택시를 타고 통의동에 있는 대림미술관으로 갔습니다.

영어 제목은 Less and More: The Design Ethos of Dieter Rams입니다. Less and More가 디자인의 개념을 한 마디로 잘 말해줍니다. 디터 람스Dieter Rams(1932-)는 산업디자인계의 전설과도 같은 인물입니다.

전시회는 작년 12월 17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 전시회는 오사카와 도쿄를 거쳐 런던의 디자인 미술관과 프랑크푸르트에서 전시되었고, 3개월의 전시가 끝나면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FMOMA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중요한 전시회임을 말해줍니다.

디터 람스는 1955년부터 1995년까지 독일 BRAUN사의 디자인 팀을 이끌어 온 산업디자인계의 살아있는 전설입니다. Less and More는 그가 스스로 정의한 디자인 철학입니다. 그는 디자인의 익명성과 프로세스를 매우 중시하여 엔지니어, 마케터들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미학적 내구성과 기능성을 합리적으로 추구했습니다.

전시회에는 디터 람스 외에 바우하우스와 울름조형대학으로 상징되는 독일 디자인의 연장선상에서 디터 람스의 디자인 철학을 잇는 Jomatham Ive, Jasper Morrison, Fukasawa Naoto의 최근 디자인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것이 디터 람스의 작품인지 어느 것이 그의 추종자들의 것인지 살펴보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다음은 디터 람스의 좋은 디자인을 위한 10계명입니다.


1 Good design is innovative.

2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seful.

3 Good design is aesthetic.

4 Good design makes a product understandable.

5 Good design is honest.

6 Good design is unobtrusive.

7 Good design is long-lasting.

8 Good design is thorough down to the last detail.

9 Good design is environmentally friendly.

10 Good design is as little design as possible.


이상의 10계명을 마음에 두고 다음의 작품들을 감상하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