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네의 <늙은 음악가>


19세기 중반, 파리에는 건축 붐이 일고 있었고 유럽의 모든 철로가 파리로 통하도록 새로운 철로들이 건설되고 있었습니다. 아파트들이 여기저기에 들어서고 기차역이 생겨 많은 사람이 파리 시내로 몰려들자 파리의 인구는 매우 빠른 속도로 늘어났습니다. 파리는 현대화되면서 유럽의 수도로서의 면모를 갖추어가고 있었습니다. 바티뇰Batignolles에는 파리의 중심으로 향하는 기차와 차들의 커다란 정거장이 있었습니다. 바티뇰 블바드에는 걸인과 집시들이 많았고, 마네는 그들을 모델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작품은 Daum의 '광우의 문화읽기'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마네의 <압생트 마시는 사람 The Absinthe Drinker>, 1858-59, 유화, 181-106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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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토의 <피에로 Pierro>, 1715-21년경, 유화.

이 피에로는 이탈리아 코미디언 배우로서 와토Jean-Antoine Watteau(1684-1721)가 파리에 있는 카페를 장식하기 위해 그린 것입니다. 18세기 프랑스에서 코미디는 인기가 있었습니다.

지붕기와공의 아들로 태어난 와토의 어린 시절은 불행했습니다. 와토는 어렸을 적부터 소설과 음악을 매우 좋아했으며, 엉터리 약을 파는 약장수들을 모델로 스케치하는 남다른 취미를 보여 부모가 그를 집 근처 화가의 화실로 보내 그림 공부를 하게 했습니다. 열여덟 살 때 무일푼으로 파리에 상경한 와토는 그림을 전문으로 그리는 작업실에서 일하면서 실물을 모델로 아주 많은 그림을 그렸고, 이것이 그의 재능을 드러나게 해주었습니다. 그는 무대 배경을 그리는 뛰어난 장식가 클로드 질로의 눈에 띄어 그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와토를 유명하게 한 작품은 코미디언을 그린 것 외에 오페라 발레 그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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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네의 <늙은 음악가 The Old Musician>,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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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네의 <늙은 음악가 The Old Musician>, 1862년경, 유화, 188-249cm.

마네는 앞서 그린 <압생트 마시는 사람 The Absinthe Drinker>이 마음에 들어 그 그림을 이 작품 오른편에 그대로 삽입했습니다. 왼편 아이를 안고 있는 소녀와 두 소년도 따로 그려서 이 작품에서 하나로 합성하여 완성시켰습니다.


마네가 서른 살에 그린 <늙은 음악가>는 이질적인 인물들을 배열하여 구성한 그림입니다. 늙은 음악가는 마네의 화실 부근에 살던 바이올린 연주자 집시 장 라렌느로 늘 술에 취해 있던 그는 경찰들로부터 몹시 천대받았습니다. 마네는 라렌느를 캔버스 중앙에 고대 철학자의 모습처럼 앉히고 아이들의 호기심과 사랑을 받는 순진한 사람으로 묘사했는데, 그리스 철학자를 묘사한 헬레니즘 조각을 변형한 것입니다. 그는 루브르 뮤지엄에 있는 이 조각을 모사한 적이 있습니다. 모자를 쓴 흰색 옷을 입은 아이는 와토의 <피에로 Pierro>를 상기시키고, 그의 어깨에 오른손을 얹고 놀라운 시선으로 늙은 음악가를 바라보는 아이의 얼굴에는 호기심이 가득합니다. 아이를 안고 있는 소녀도 마찬가지로 호기심에 찬 눈으로 늙은 걸인을 바라보는데 라렌느는 마치 기념촬영이라도 하는 듯한 모습으로 관람자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압생트 마시는 사람>이 그 옆에 걸터앉아 그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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