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는 장대함과 감정의 놀라운 도구이다


롱기누스Longinus의 『숭고에 관하여 Peri hypsous』 중에서




롱기누스는 숭고에 기여하는 요인들 가운데 다섯 번째가 조사라고 말한다. 조사는 화음和音이 설득과 쾌감의 자연스런 도구일 뿐만 아니라 장대함과 감정의 놀라운 도구이다. 피리는 그것을 듣는 사람들에게 어떤 감정을 유발하여 넋을 잃고 망아의 경지에 들게 만들며, 리듬을 설정하여 듣는 사람이 아무리 비음악적이라 하더라도 그 리듬에 따라 움직이며 그 곡조에 순응하게 만들지만 이것들은 설득의 모조품들이지 인간의 본성에 어울리는 진정한 활동은 아니다. 그러나 조사는 인간이 타고난 도구로서 그의 귀뿐만 아니라 마음에까지 와 닿은 말들의 화음이다. 조사는 또 말과 사상 그리고 행위와 아름다움 그리고 선율의 다양한 표상들을 불러일으키는데, 그것들은 모두 우리 안에서 태어나고 자라난 것들이라고 롱기누스는 말한다. 게다가 조사는 자신의 다양한 음들을 섞어 말하는 사람의 감정을 옆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에 전달함으로써 그들이 그 감정에 참여하게 만든다. 그리고 조사는 어구語句들을 쌓아올려 하나의 장대한 전체를 구성하는데, 바로 이런 수단에 의해 그것이 우리에게 마력을 발휘하며, 또 우리의 마음을 완전히 지배함으로써 장대하고 품위 있는 숭고한 것과 그 밖에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것들을 향해 우리의 생각을 높여준다.

롱기누스는 데모스테네스의 『연관에 관하여』 188절을 예로 들었다.




이 결정은 당시 도시를 에워싸고 있던 위험이 구름처럼지나가게 했소.




“구름처럼hosper nephos 지나가게 했다”는 어구가 네 개의 단음에 해당하는 첫 번째 긴 운각韻脚에 의거한다. 여기서 한 음절만 잘라내어 “구름같이hos nephos”라고 하면 그것은 당장 장대함을 단축하고 절단하게 된다. 어구를 연장하여 “구름과 마찬가지로hosperei nephos 지나가게 했다”고 하면 의미는 같아도 효과는 다르게 되는데, 끝머리의 긴 음절들이 분해resolution됨으로써 깎아지른 듯한 숭고가 꺾이고 풀리기 때문이다.

롱기누스는 이 말의 효과가 사상 못지않게 화음에서 비롯되었음을 지적한다. 문장 전체가 닥튈로스daktylos(강약약격)로 말해지고 있으며, 닥튈로스 리듬은 가장 고상하며 장대하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가장 아름다운 운율인 영웅시의 운율이 닥튈로스로 구성되어 있음을 상기시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