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 이야기의 의미

<창세기 이야기>(도서출판 지와 사랑) 중에서

37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창세기의 3분의 1이 요셉에 관한 이야기다.
창세기 편집자가 요셉 이야기를 중요하게 다룬 이유는 요셉을 통해 사랑과 구원이 무엇인가 하는 교훈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이 죄로 인해 죽을 지경이 되었을 때 하나님이 어떻게 개입하시며 또 어떻게 구원하시는가 하는 인류 모두의 구원의 문제를 요셉의 이야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요셉 이야기를 알지 못하면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이해할 수 없으며 조물주의 인간창조의 역사를 이해할 수 없다.
하나님이 사람을 자기 형상대로 창조하고 사람이 죄악에 빠져 죽게 되었을 때 구원하시며 재창조하신다는 기쁜 소식을 요셉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다.
요셉을 예수 그리스도의 원형으로 이해하고 그의 생애가 그리스도의 탄생을 알리는 것이라 이해할 수 있다.
요셉의 일대기는 하나님이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실 것을 예언하고 있다.


요셉 이야기는 열일곱 살의 요셉이 형들과 함께 양을 칠 때부터 시작된다(37장).
요셉의 증조부 아브라함, 조부 이삭, 아버지 야곱은 온전한 인간의 원형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그들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인간적인 약점을 많이 가지고 있었지만 하나님은 순전히 은혜로 그들을 선택하셨다.
이것이 선민사상의 근본이다.
요셉은 증조부의 신앙, 조부의 순종, 아버지의 노력과 인내 등 그들의 장점만을 물려받았다.


요셉은 꿈의 소년이었다. 꿈이란 자면서 꾸는 것만이 아니라 눈을 지긋이 감고 명상을 통해서 꾸기도 한다.
예언자의 꿈, 시인의 꿈, 영웅호걸들의 꿈은 모두 명상을 통해 이루어진 꿈들이다.
요셉 이야기는 꿈 이야기로 시작된다.


요셉은 자신이 꾼 꿈을 형들에게 말했다가 시기를 받고 노예로 이집트에 팔려 가는 신세가 된다.
걸어서 몇 달이 걸리는 먼 길을 팔려가면서 형들에 대한 증오와 복수심으로 가득 찬 요셉은 훗날 반드시 보복하리라 결심했을 것이다.


요셉은 이집트의 고관에게 팔리게 된다.
용모가 단정하고, 정직하며, 매사에 성실한 요셉은 주인의 신임을 얻어 재산을 관리하는 중책을 맡는다.
그러나 그를 유혹하던 여주인에 의해 강간범의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히게 되자 하나님이 꿈으로 구원의 손길을 펴셨고 요셉은 이집트의 총리가 된다.


요셉은 흉년이 들어 이집트로 곡물을 사러 왔다가 총리가 된 자신 앞에 무릎을 꿇고 엎드린 형들에게 위로의 말을 한다.

“두려워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 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 악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려 하셨나니
두려워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를 기르리이다”.


이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은 역사가 곧 하나님이 만든 드라마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총리가 된 요셉은 기근으로 죽어가는 많은 사람을 살렸다.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 악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려 하셨다”는 그의 말에서 그리스도의 모습이 상상된다.
요셉의 전기를 작은 예수전이라고 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이다.


파스칼은 명상록에서 요셉을 예수의 원형으로 비교했다.


요셉은 아버지의 사랑을 독차지한 자식이었다. 그는 아버지의 부름을 받고 형제들을 만나러 갔다가 그를 질투한 형제들에 의해 은 20냥에 팔렸다.
가롯 유다가 은 30냥에 예수를 판 것과 일치한다.
그러나 이런 일 때문에 요셉과 예수는 형제들의 구세주가 되고, 이방인의 구세주가 되며, 세계의 구세주가 되었다.
그들을 없애고, 팔아버리고, 배척하는 형제들이 없었다면 이런 일은 일어날 수 없었을 것이다.


감옥에서 요셉은 두 사람의 죄수 틈에 끼어 있었다.
예수는 두 명의 강도 사이에서 십자가형을 받았다.
요셉과 예수는 꿈에 의해 한 사람에게는 구원을, 다른 한 사람에게는 죽음을 예언했다.
그러나 요셉은 다만 예언했을 뿐이지만 예수는 실천했다는 점이 다르다.
또한 요셉은 구원을 받을 사람에게 영광의 자리에 앉게 될 때 자기를 생각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예수는 그와 반대로 자기로부터 구제받은 사람으로부터 하늘나라에 들어갈 때 자기를 생각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팡세 76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