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압족과 암몬족의 유래

<창세기 이야기>(도서출판 지와 사랑) 중에서

소금기둥이 되어버린 아내를 두고 두 딸과 함께 소알로 피신한 롯은 그 고장 사람과 어울려 사는 것이 무서워서 산으로 들어가 딸들과 함께 굴속에서 살았다.
하루는 롯의 큰 딸이 동생에게 말했다. (19:31-34)


“우리 아버지는 늙으셨고 이 땅에는 세상의 도리를 좇아 우리의 배필 될 사람이 없으니
우리가 우리 아버지에게 술을 마시우고 동침하여 우리 아버지로 말미암아 인종을 전하자”


그날 밤 롯은 딸들이 준 술에 취해 잠이 들었다.
언니가 먼저 아버지와 동침했다.
아버지는 딸이 언제 들어왔다 나갔는지도 몰랐다.
이튿날 언니가 동생에게 말했다.


“어제 밤에는 내가 우리 아버지와 동침하였으니
오늘 밤에도 우리가 아버지에게 술을 마시우고 네가 들어가 동침하고
우리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인종을 전하자 (씨를 받자)”


그날 밤에도 롯은 딸들이 준비한 술에 취했고 이번에는 동생이 아버지와 동침했다.
역시 아버지는 딸이 언제 들어왔다 나갔는지 몰랐다.


이리하여 롯의 두 딸은 아버지의 아이를 갖게 되었다.
큰 딸은 아들을 낳고 이름을 모압(Moab)이라 했는데 모압이란 “아버지로부터 얻은 From Father”이란 뜻이다.
모압의 후손이 오늘날 모압족(Moabites)이다. 둘째 딸도 아들을 낳고 이름을 벤암미(Ben-ammi)라고 했는데 “나의 혈족의 아들 Son of My Kinsman”이란 뜻이다.
벤암미의 후손이 오늘날 암몬족(Ammonites)이다.


여러분은 롯의 딸들의 부도덕한 행위에 당혹해 할 것이다.
일부 신학자들은 선민의식이 강한 유대인은 자기의 종족보존과 혼혈을 막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이런 방법을 선택한다고 말한다.
또 다른 일부 신학자들은 이 이야기가 유대인들이 늘 미워하는 모압과 암몬족을 조롱하기 위해서 꾸민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